AWS
EC2(Elastic Compute Cloud)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로 한 대의 컴퓨터를 임대해주는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많은 기업들에서 이 서비스를 사용하는데요, 스토리지, 네트워킹, 운영 체제, 구매 모델 등 원하는 스펙의 가상 서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WS에서는 그를 위해 이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는 Public DNS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EC2 인스턴스를 제공한다고 한다면 컴퓨터 한 대를 빌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EC2는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연결되기만 한다면 들어가 만들 수 있고 바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설치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이미지를 통해 컴퓨터의 설정을 그대로 저장해, 이후 그 이미지로 저장된 컴퓨터를 똑같이 생성할 수 있어 같은 작업을 반복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용 역시 메리트가 있습니다. 쓴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면 돼 일반 데스크톱을 구입, 설치, 작업을 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필요없어지면 인스턴스를 삭제할 수 있고, 볼륨 보관이 가능해 이를 복구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EC2는 다양한 인스턴스 유형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인스턴스 유형은 CPU, 메모리,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 용량의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되며,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적합한 리소스 조합을 선택할 수 있어 유연성이 뛰어납니다.
AW2가 설명하는 인스턴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범용 인스턴스
균형 있는 컴퓨팅, 메모리 및 네트워크 리소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여러 워크로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 서버 및 코드 리포지토리와 같은 리소스를 동등한 비율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Mag, T4G, T3, T3a, M6g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컴퓨팅 최적화 인스턴스
이 인스턴스는 고성능 프로세서를 활용하는 컴퓨팅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배치 처리 워크로드, 미디어 트랜스코딩, 고성능 웹 서버, HPC(고성능 컴퓨팅), 과학적 모델링, 전용 게임 서버 및 광고 서버 엔진, 기계 학습 추론 및 기타 컴퓨팅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합니다. C6g, C6gn, C5, C5a 등이 있습니다.
메모리 최적화 인스턴스
메모리 최적화 인스턴스는 메모리에서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처리하는 워크로드를 위한 빠른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R6g, R5, R5a, R4b, X2gd, 대용량 메모리 등이 있습니다.
과속화된 컴퓨팅 인스턴스
이 인스턴스는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 또는 코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부동 소수점 수 계산이나 그래픽 처리, 데이터 패턴 일치 등의 기능을 CPU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수행합니다. P4, P3, P2, Inf1, G4dn 등이 있습니다.
스토리지 최적화 인스턴스
로컬 스토리지에서 매우 큰 데이터 세트에 대해 많은 순차적 읽기 및 쓰기 액세스를 요구하는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스턴스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지연 시간이 짧은, 수만 단위의 무작위 IOPS(초당 I/O 작업 수)를 지원하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I3, I3en, D2, D3, H1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인스턴스들 중 자신이 원하는 사양에 맞는 인스턴스를 골라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 이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스턴스를 만들기 전 키 페어를 먼저 생성해줍니다.
AWS 콘솔에 들어가셔서 EC2에 접속, 키 페어를 눌러주세요.
그럼 오른쪽 상단에 키 페어 생성이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클릭해주세요.
이제 키페어를 생성해줍니다. 제 경우엔 유형은 RSA, 키 파일 형식은 Pem을 선택했습니다. 설정이 완료 되셨으면 키 페어 생성을 눌러주세요.
이러면 개인 키가 생성되며 다운로드가 됩니다. 안전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키가 생겼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EC2를 이용해 인스턴스를 생성해보겠습니다.
인스턴스에 들어가셔서 인스턴스 시작을 눌러주세요.
다양한 AMI가 있는데요, 여기서 진행하실 작업에 알맞는 스펙을 보시고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넘어가시면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프리티어 사용 가능한 인스턴스를 선택해보겠습니다.
이제 인스턴스에 대한 세부정보를 구성하면 되는데요, 인스턴스 개수부터 여러 옵션들을 선택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음으로 넘어가 머신 이름을 일단 테스트라고 지어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이제 보안을 설정하셔야 하는데요. 전 일단 소스를 0.0.0.0/0으로 하고 진행하겠지만 실제로 작업하는 인스턴스를 만드시는 경우엔 0.0.0.0/0으로 설정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모두가 이를 통해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엑세스할 IP 주소를 명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를 설정하지 않고 진행하면 위와 같은 경고가 뜹니다. 그러니 꼭 권고를 받아 꼭 보안을 지켜주세요.
시작을 누르면 키 페어를 선택할 수 있게 뜹니다. 기존에 만들어둔 키 페어를 선택합니다.
그럼 이렇게 인스턴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생성된 인스턴스로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죠?
하지만 만약 이 인스턴스가 잘못 생성됐다, 혹은 삭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인스턴스를 삭제하는 방법 역시 간단합니다.
인스턴스 상태를 눌러 인스턴스 종료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스턴스를 종료할 경우 볼륨이 삭제되고 로컬 드라이브의 스토리지가 손실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또한 인스턴스 종료는 실행취소할 수 없습니다.
EC2는 이렇듯 간단하게 설치 후, 접속해 작업하는 데 사용할 수 있고, 또한 종료하는 것도 간단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이프마크에서는 기업의 웹앱로그데이터의 클라우드 적재와 ETL 파이프라인 구성 그 외 클라우드 내 데이터분석 환경 구축 및 분석 시각화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AWS, GCP등 클라우드 이전 매니지드서비스 및 웹앱로그데이터 태깅 적재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