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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얼로그플로우(Dialogflow)는 대화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모바일 앱, 웹 애플리케이션, 기기, 봇, 대화형 음성 응답 시스템 등에 쉽게 설계하고 통합할 수 있는 자연어 이해 플랫폼으로 쉽게 말해 챗봇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Dialogflow는 텍스트 뿐 아니라 음성을 통해서도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ialogflow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한국어뿐 아니라 우크라이나어, 덴마크어, 노르웨이어 등 수많은 나라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할 시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언어에 대한 정보는 이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의 최첨단 AI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단순한 한 번의 대화가 아닌 질문이 여러번 오가는 상담 사례도 지원하며 구글 어시스턴트의 기반이 되는 딥 러닝 기술이 탑재된 가상 에이전트를 통해 더욱 자연스러운 고객 상담을 제공합니다.
또한 시각적 빌더와 사전 빌드된 에이전트로 며칠이 걸리던 개발 시간을 분 단위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개발 후 웹,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를 포함한 고객센터 및 디지털 채널에 쉽게 배포할 수 있어 빠르게 빌드하고 광범위하게 배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Dialogflow는 자체 에이전트 유형, 사용자 인터페이스, API,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 문서가 각각 포함된 2개의 서로 다른 가상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Dialogflow CX
Dialogflow ES
Dialogflow ES는 중소 규모의 단순한 에이전트에 적합한 표준 에이전트 유형을 제공합니다. 인텐트가 대화 설계의 구성요소이며 컨텍스트는 대화 경로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Dialogflow CX는 규모가 크거나 복잡한 에이전트에 적합한 고급 에이전트 유형을 제공합니다. 에이전트 설계에 상태 머신 방식을 사용하여 에이전트를 설계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대화를 명확하고 명시적으로 제어하고, 최종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고, 개발 워크플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이전트가 뭔지 궁금하시겠죠.
Dialogflow 에이전트는 자연어 이해 모듈로 사용자와 동시 실행 대화를 처리하는 가상의 에이전트입니다. 상담원과 하는 일이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Dialogflow는 대화로 이루어진 최종 사용자의 텍스트 또는 오디오를 앱과 서비스가 이해할 수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로 변환합니다. 시스템에 필요한 대화 유형을 처리하도록 Dialogflow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하고 빌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Dialogflow CX와 Dialogflow ES의 에이전트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비교사항에서 알 수 있다시피 CX 에이전트 더 복잡한 과정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하시는 애플리케이션에 맞춰 사양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Dialogflow를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고객 서비스용 보이스봇 다이어그램인데요, 이처럼 상담 예약,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 간단한 고객 요청 지원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상 에이전트에 대화형 음성 응답(IVR)을 구축하여 더 복잡한 문제는 상담사에게 원활하게 전달하는 즉각적인 대화형 셀프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B2C 대화용 챗봇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이 일반적인 질문을 하든 특정 정보에 액세스를 원하든 요청 사항에 따라 텍스트 가상 에이전트가 고객에게 즉각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대답하는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든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Dialogflow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할뿐 아니라 지속적 평가를 통한 엔드 투 엔드 CI/CD는 물론 에이전트별로 최대 20개의 독립적인 흐름과 40,000개의 인텐트로 확장할 수 있는 흐름 기반 모듈을 통해 가상에이전트를 편리 관리할 수 있습니다.
Dialogflow는 버전과 해당 월에 발생한 요청에 따라 매월 가격이 책정되니 이 페이지에서 자세한 가격을 확인하시고 무료 체험을 사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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