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EO

검색엔진최적화 : 구조화된 데이터- 기사

SEO

by 하이프마크


어떤 일에 대한 소식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검색엔진에 키워드 단어를 치고 기사를 접하는 것이겠죠. 인터넷 기사는 보통 클릭이 얼마나 많이 되느냐에 따라 광고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SEO에 의해 노출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 기사들이 어떻게 하면 최신 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을까요? 힌트는 바로 구조화된 데이터에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웹사이트에 적용하시면 검색엔진이 크롤링과 색인을 해가 검색엔진에 노출될 확률이 늘고, 또한 기사의 헤드라인 텍스트, 이미지 및 게시 날짜 등이 리치 결과로 표시돼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cpFZlZG_-VZmmCN60gD3MStls_V3pXRKul46zn6sj934hyGwOjTDaJ5jKGx3wz1bXXeSwxvURPu__4IjP4lTgpYLPKOHAI5e4ZX2e7JPYGfk1LAGe1UNlW2TtNxKdLtiXLEVuT_0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기사의 타이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와 함께 기사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함께 보인다면 그 기사를 신뢰하게 돼 클릭하는 사람들이 늘게 됩니다.


그렇다면 웹사이트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어떻게 적용시킬까요?


먼저 뉴스 기사의 경우 schema.org 유형인 Article, NewsArticle, BlogPosting 중 하나를 기반으로 해야 하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중 하나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마크업하면 되는데요, 마크업해야 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데이터들이 있습니다.


먼저 dateModified입니다. 여기서는 DateTime, 즉 시간을 나타내는데요. 보통 기사가 최근에 수정된 날짜와 시간을 알려줍니다. 검색엔진 이용자들은 이 부분을 보고 이 기사가 얼마나 최신 정보를 담고 있는지 알게됩니다. [-]CCYY-MM-DDThh:mm:ss[Z|(+|-)hh:mm 형태로 시간이 표시됩니다


그 다음은 datePublished인데요, 이는 위와 같이 시간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기사가 언제 게시됐는지를 알려줍니다. 형태 역시 같습니다.


그 다음은 무엇보다 중요한 헤드라인입니다. 보통 기사를 읽고자 하는 검색엔진 이용자들은 이 헤드라인을 보고서 이 기사의 내용을 유추하게 되죠. 영문으로 110자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이상이면 헤드라인이 잘리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인데요, 기사에 마크업된 이미지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에 적절한 이미지를 먼저 추가해주세요. 너비는 696픽셀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이미지 URL은 꼭 크롤링 및 색인이 가능해야한다는 점을 잊지마셔야 합니다.


Z1StY2JuahlS06FKFA6GZjMCyseORxs5CjCGb2f16Siby1kzZJz6nyOKTqBVM3zieAEwcktbTPUgL1hfkpGtspqGRQCB21aU4J0-0auPobUtW_iX2gdVUGTtTUUKXzsVomlFfNIw


이렇게 적절한 이미지가 같이 뜨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가장 좋은 형태로 퍼블리싱하기 위해 가로세로 비율이 16x9, 4x3, 1x1인 여러 개의 고해상도 이미지(너비와 높이의 곱이 최소 300,000픽셀)를 콘텐츠에 넣어주고는 합니다.


어떻게 데이터를 넣어야하는지는 배웠으니 이제 직접적인 작업을 해주시면 되겠죠.


LsMVd4B7Ea-hfy1hAO59iLjwnfcErdooc0xONXVnt6D_kqQnF6z2yKKe7srExI6d2h92wox7TcCb7dn5e86oATR1AXszCXRC9anXKeHvR6FLanSX_4Ud7auQu7W97wdbUyBRVLdT


JSON-LD 코드로 이렇게 <head> 태그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리치 결과 테스트에서 반드시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잘 나오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가 마크업된 채로 스니펫을 통해 기사에 관련된 정보가 풍부하게 뜬다면 결과적으로 클릭률과 트래픽이 높아져 상위노출로 연결됩니다. 조금만 더 시간을 들여 구조화된 데이터를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더 많은 구독자를 모으실 수 있을 겁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검색엔진최적화 : 구조화된 데이터- 캐러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