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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Mar 18.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계정 생성 및 설치

GA4


구글 애널리틱스 4는 기존에 설명드린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GA4 계정 만드는 것부터 간단한 블로그에 스크립트를 추가해 데이터 수집 확인하는 것까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계정 생성 


아래 링크를 통해 계정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만들수 있으므로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Google Analytics





1-1 계정 설정


계정 이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계정이름은 알기쉽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이름,단체명등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1-2 속성 설정


속성 이름을 입력 후 보고 시간대와 통화는 현지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1-3 비즈니스 정보


이제 어떠한 목적으로 만드는지 선택을 해주시고 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2. 데이터 스트림 생성





2-1 웹 스트림 설정


데이터 수집할 웹사이트 URL과 스트림 이름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는 페이뷰 만 수집되던것과 달리 이탈 클릭 등 총 6개의 상호작용을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2-2 추적 스크립트 복사


아래와 같이 데이터 스트림 생성 후 스크립트를 위치를 확인 후 복사를 해서 웹사이트에 스크립트를 넣어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 스크립트 코드 삽입


추적 코드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html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개발자나 웹페이지 관리자에게 코드를 주고 페이지 head부분에 추가해달라고 부탁을 해야합니다. 


실습하기 좋은 T스토리를 이용해 스크립트 코드를 넣는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로 들어가 스킨 편집 → html 편집 선택





아래와 같이 <head> 아래에 복사해둔 스크립트 코드를 추가해 적용을 시켜주면 됩니다.





4. 확인


이제 스크립트까지 추가했다면 GA4로 넘어와 실시간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가 수집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대로 설정이 되었다면 실시간 사용자에 몇분안으로 나올것입니다. 





이렇게 GA4 계정 생성부터 웹페이지에 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해 데이터 수집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GA4를 만들고 연결하는 여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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