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프마크 Mar 22. 2022

구글 애널리틱스 4 : 목표 설정 (전환 이벤트)

GA4


GA4 목표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했던 목표 설정을 GA4에서는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버셜 애널리틱스의 목표 설정


기존 GA에서는 KPI측정을 위해 목표설정을 합니다. 종류에 따라 목표설정도 다르게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기존 GA에서는 아래와 같이 보기 > 목표에서 설정을 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전환 이벤트 설정


전환 이벤트 설정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으며 속성당 최대 30개까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  목표 설정 


첫 번째 방법 


메뉴 > 이벤트 > 전환 활성화


아래와 같이 이벤트로 가시면 수집되는 이벤트 목록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전환을 활성화 해주시면 전환 이벤트로 설정이 됩니다. 아주 간단하게 전환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 상황에 맞게 이벤트를 수정/만들기를 통해 전환을 활성화 해주시면 간단하게 전환설정이 끝이 납니다.





두 번째 방법


메뉴 > 전환수 > 새 전환 이벤트


아래와 같이 전환수로 이동해 전환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새 전환 이벤트를 클릭해 새 전환 이벤트를 추가 하실수 있습니다. 위 방법과 다르게 목록에 표시되지 않은 이벤트도 미리 전환 이벤트로 설정을 하실수 있습니다.





전환 이벤트 확인 하기


설정후 디버그뷰를 이용해 확인을 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초록색으로 깃발표시로 나오는 것이 전환 이벤트 표시 입니다. 





전환 데이터 보고서 확인


아래와 같이 보고서 > 참여도 > 전환수로 이동해 전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을 클릭하면 좀더 자세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GA는 회원가입 유형을 도착으로 설정해 도착 페이지의 URL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GA4는 모든 데이터가 이벤트 형태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를 목표(전환)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목표설정을 하려면 이벤트를 생성해서 이벤트 자체를 전송해야 합니다. 이런 차이점을 알고 전환 이벤트 설정을 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 도입 및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구글 애널리틱스 4 : 이벤트 수정 및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