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글 애널리틱스 4 :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GA4

by 하이프마크


페이지 및 화면 조회수를 추적하는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 수집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 4에서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란?


구글 애널리틱스 4의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는 페이지 및 화면 조회수에 따라 웹과 앱 실적을 분석하여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페이지뷰에는 페이지의 초기 로드, 다시 로드 또는 동일한 페이지에 대한 재방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화면은 페이지와 같지만 여기를 제외하고 애널리틱스는 모바일 앱 중 하나에서 사용자가 보고 있는 것을 추적 합니다.


페이지와 화면을 움직이는 것은 데이터 분석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페이지와 화면이 얼마나 작동하는지 확인하면 사용자에게 제일 흥미로운 콘텐츠가 무엇인지 찾을수 있습니다.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분석


보고서를 보면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에 따라 분류된 데이터가 표시 됩니다. 웹 페이지의 제목과 개발자 제공 화면 이름으로 분류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보실수 있습니다.



Al5T23TjZBXScC85nRKUAWzLXZaCWoeco70SutUXKI19eXkyZQm3Y7prJ_XaOb_xAz5i6vZrRCluHhqEVDh8Pork8szyX19weik4KH3jAbgkKz7Q62tGsSozZudL0e6Wtchig_wF



먼저 2개의 그래프가 나옵니다. 왼쪽에 그래프는 페이지의 가장 조회수가 높은 페이지를 보여주고 오른쪽 그래프는 페이지의 사용자와 조회수를 모두 보여줍니다. 마우스를 위에 가져다 대면 정확한 조회수 및 사용자를 파악할수 있습니다.



WEZbBeagIt-43lwegwN85Gl93SIvS-caJCioKofO8_x7o9RsMQk7qFHMeEMKfiDseHbkO4aXnFuFU14sy5ENyLU0PnnbW6F1bOdCEeTV6KFQy1ZRxg1Gjqz4fuY6jgaGdMrsdECZ



아래로 내리면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각 페이지 및 화면에 대해 자세한 개요를 볼 수 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조회수, 사용자, 새사용자수, 사용자당 조회수, 등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hScGyqyqia7CYVA35JA5CX1_WXob75RTgSGiZd7ztpZ4IgTGKMeIcb_s7Q654Dc4_TrHBKackNl04i7S5JEvLfNTJ6JcwHZOucuGhif9_chTeEzzqzLNaZTf9YTmZi8kPIGgsFza



사용자 정의 보고서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를 사용자 정의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의 모든 보고서에서는 비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우측 상단에 비교 추가를 클릭해 설정해주면 됩니다.


먼저 예를 들어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를 보고 싶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비교 추가 > 측정기준 > 측정값 > 적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비교보기를 제거 싶다면 설정해둔 비교보기 X를 눌러 쉽게 제거도 가능합니다.



NAe52RIXkFbc0SkuMFXf211CrbdrV1K8BGUhRLcbUxZKufoir50ZDbsiEZzhUljLs1tiwdtaoArxhjqPAdvLstzgMxYmeuSJ3derNZyBuNx3pN7wjZd-pc6swYjEY_ha8hk_YdiO



또다른 방법으로는 테이블에 다른 카테고리를 추가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보고서 우측 상단의 + 선택해 원하는 디멘션을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CwPaBYh3sxXA0_0nSDzPJMjCSLVt57MlpRhhfl-AFppvel7C3ckBsnXtKjWbDaA77gDpAti8QwDlBlKUE2WP6WZHnXvqiZJaOfROhTkl-xqFSBJESDDD2oAwkr06WP3VmtV8RULm
PQYVzb3gb9SgXcubdwD0kVAvUyZj62SNL5OmsN_9WDOS2e6HSztiUAiSdNeZuWuHB3ScIXy1S0yvPDv6ru6Qg8glCa7LDeUdhgx2SNZ-9z7J8x43KIxLou67VYdG7pf6-d0h9Yb3



이제 표의 우측에 이벤트와 전환을 맞춤 설정을 통해 원하시는 데이터를 보실수 있습니다.



ElWGOTi9o3GNceGmIvaa4a2Jd-hzq4Tq0ex7ewcB-WpXF40UJJ2TLiiHTC4qrm80JrinfjMTLperMs1UT4IyeDq3Wecsd1WjNdVehrN1nOJ_4GoNpRrG8uE_DxdHa3i9Pep3Ce5a



페이지 및 화면 조회수는 데이터 분석과 관련해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입니다. 사용자를 추적한다는 것은 사용자가 보고 상호 작용하기를 원하는 것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조회수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는 자연 검색으로 많이 유입이 될 것 입니다. 순위가 낮은 콘텐츠는 최적화를 하여 키워드를 더 추가하거나 페이지의 수정을 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GA4에 신규 구축은 하이프마크에서 현재 전문적으로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필요하신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 애널리틱스 4 : 기술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