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EO

검색엔진 최적화 : 백링크

SEO

by 하이프마크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온페이지 SEO와 오프페이지 SEO로 나눠서 볼 수 있는데요, 이 중 오프페이지 SEO 작업에 링크 빌딩(link Building)이라는 작업이 있습니다. 사실 이 링크 빌딩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굉장히 큰 비율을 차지하는 작업입니다. SEO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특히나 백링크에 집중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RIdfWPZxnG_PPwiA7S1kO2vxF7zH7rD33DHPQliSSl_x0Nd-x08S_XPFfqpd20IrhMl1bFys2cBcFR5c88tO_TmJTgTTB8iPgsZbXGKEgjnjXzrssteWo84KeDe--JqmZCXXAm_O


백링크는 자신의 웹사이트와 다른 웹사이트를 연결해주는 링크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백링크를 통해 높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에 링크가 되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인지도를 넓히는데도 당연히 도움이 되겠죠. 많이 노출될수록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대해 인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기에 굉장히 중요한 지점이 있습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Link Popularity라는 것이 있다는 겁니다.


이 Link Popularity는 백링크를 기준으로 웹사이트에 점수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검색 엔진은 웹사이트의 백링크가 가진 질과 양을 기준으로 삼아 높은 쪽을 검색결과에 우선으로 노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백링크가 많을 경우 신뢰할만하고 인지도가 높은 사이트라는 알고리즘 결과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백링크의 양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검색 엔진은 항상 백링크의 질을 따지고 있습니다. 퀄리티가 낮은, 즉 질이 안 좋은 사이트 (도메인 신뢰도가 낮거나 백링크를 생산하기 위해 만들어진 어뷰징 사이트)에 백링크 삽입 될 수록 오히려 사이트의 신뢰도는 내려갈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와 전혀 상관없는 콘텐츠 사이트로부터의 백링크도 그다지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그러니 무작정 백링크를 많이 작업한다고 해서 꼭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 백링크에도 일종의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백링크 작업을 할 때 유의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먼저 제대로 된 콘텐츠가 있어야한다는 점입니다. 질이 높은 콘텐츠로 사이트를 채워 유입된 이들의 이탈률을 줄이고, 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삼아 다른 사이트들의 백링크를 많이 받는 걸 노리셔야 합니다.


링크를 거실 때는 앵커 텍스트를 이용하는 것 역시 필수입니다.


zJhZEBW5v6dMOLzl8q0MdAKKtP_xXQ97ng-HWt6td6s1rHAqRChO71hZhI8D2OXyvNtd8LEJIxrnGL6sPeTvsEcroENRYpjpl-2yVf2nvESZGfIdGOy_scODO6ESD5-Mv655OGi8


앵커 텍스트는 텍스트 자체에 링크를 걸어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검색엔진이나 사용자들에게 링크가 어떤 내용인지 미리 알려줄 수 있어 클릭률 을 높입니다. 그러니 링크할 일이 있을 경우 주소만 남기는 대신 앵커 텍스트를 사용해 링크를 남기세요.


또한 앞서 말씀 드렸듯이 스팸이나 질이 좋지 않은 사이트, 그리고 관련 없는 사이트에서의 백링크는 좋지 않습니다. 그러니 때때로 백링크를 확인하시고 제거 작업을 해주세요. 검색엔진에 링크 차단을 요청하시거나 백링크 툴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링크를 작업하는 데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질 좋은 컨텐츠를 만들고 그를 주변에 알리고 배포하며 점차적으로 늘려가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SEO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작업이 잘 진행된다면 결국 시간을 들여 차근차근 작업을 하신 보람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검색엔진최적화 : 구조화된 데이터-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