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EO

검색엔진최적화: Google Search Console

SEO

by 하이프마크



세계 검색엔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검색엔진은 무엇일까요? 인터넷을 자주 사용한다면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바로 구글입니다. 세계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검색엔진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며, 한국에서는 네이버에 밀려 약세였지만 해가 갈 수록 점점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크롬 유저가 늘어나면서 구글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눈에 띄게 올라가고 있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SEO를 하는 데 가장 신경써야할 검색엔진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역시 그 사실을 잘 알아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보다 쉽게 SEO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라는 툴을 만들었습니다.



왜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해야 할까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구글에 사이트를 등록하지 않고 SEO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시장을 포기하겠다는 소리와 같습니다. 구글에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함으로서 구글 검색 결과에 사이트가 나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크롤링과 색인, 그리고 오류에 대한 모니터링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많았는지, 어떤 페이지가 트래픽이 많이 나왔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구글 서치 콘솔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무료로 이용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세요.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hl=ko

AG_7a0c4SfCIXQW66-NQISSaqQiKzVxnAQtc9uE9YIJxmF2ri9YQ-IwzeCEG7WohU274agTMPYqy3ozSolbebLpo9T8vtR3AHI8uOXtUiEgG1Yz-WrAEnsdFXLcdI5O4UoX854QJ


접속하시면 이런 화면이 뜨실 겁니다. 로그인을 하시고 도메인이나 URL 접두어 중 하나를 선택해 소유권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도메인을 선택하신다면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신 후 뜨는 TXT 레코드를 복사해 DNS 설정에 가셔서 붙여넣기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반영이 완료된다면 소유권이 확인 되었다는 초록색 창이 뜹니다.


URL 접두어를 선택하신다면 마찬가지로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신 후 뜨는 HTML 메타 태그가 나옵니다. 이를 복사하셔서 홈페이지 <HEAD> 영역에 넣어주신 후 소유권 확인을 마치시면 됩니다.



MBDFAefFWm6VTnKL5aR4DRdbSVmp2jdd9m5KmijuJCVvXYj87UyIEa4YYDxjswHNH5tW2ds61jrkMYPsDkGmiZ4bHuHNDSwTHQA86E7YyP1Ilu1ycsx0zZvKQxhMyRuMUd0uhvIi



자, 이제 소유권 확인을 마쳤으므로 본격적으로 구글 서치 콘솔로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Te4TEMX4LIU8VpCqAo9BP_DhzN0DlR5JmCXTBe5t4cf5Hl2Nbs6J7lHsWr8j2gS-VUH5PHjqumeNtz2L1oiR0f2PcMKgTEFkY36GR4f18Bg7RDyW7k271dsfKU63XqrfEhEgXlD



실적을 클릭하시면 홈페이지의 총 노출 수, 클릭수, CTR등 관련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 사용기기, 날짜에 따라 분석이 가능합니다. 최대 16 개월까지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노출 수는 웹 사이트나 특정 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빈도를 말합니다. 키워드 다음에 노출된 표시 수는 해당 키워드 구글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자주 검색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클릭 수는 구글 검색 엔진 이용자들이 검색 후 나타난 이 웹사이트를 얼마나 자주 클릭했는지는 알려줍니다. 이 결과를 통해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 수 있겠죠. 빈도가 떨어진다면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URL검사 메뉴를 통해 수동 색인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어 SEO 작업을 하기 위해 마저 진행해 봅시다.


먼저 사이트맵을 추가해줍니다.



Rw9mX469ZvjfpXKOfZXm9TEfspQROnl2uJo740D4rK1bMKT6Kfu2FlWrqw8z_Pxzu2PSAZjqzNF_n4AuV3jKx_uM6oaPtO95oWyc6bZJauZqsjTdoZovVQtmk8-6EAesccdsofx_



Sitemaps 메뉴를 클릭해 추가/테스트 버튼을 통해 Sitemaps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Sitemaps을 등록하신다면 구글이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쿠글링 작업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Sitemaps은 사이트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목차처럼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Sitemaps에는 업데이트 빈도와 메타 데이터가 포함될 수도 있어 꼭 등록해주는 게 좋습니다.



jXmfMPOEO_IbIJdujix-irjGqb3qD51YA-A_YeT_H9kFOxujlj6qbfvnoaphmzjgoDM_YEK1aHYeAoMXmwW0KJ3KTRiocZOrZLY7190kCoJBJomnqvK_izl25LhDTLs455bRnG1N



robots.txt를 제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색인된다면 중복이나 원하지 않는 페이지까지 포함되겠죠. 그를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robots.txt입니다. 이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robots.txt 테스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테스터 도구를 사용하시면 robots.txt의 오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오류가 발견돼 robots.txt 파일을 변경해야 한다면 변경된 robots.txt를 일단 제출한 후 업데이트 된 robots.txt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전처럼 웹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넣으시면 됩니다.



bR6d8UNy0nyT7q5pgEMufCBzf-jGFQXa5cm1GXRKp6AptpY8fg2rVyJUHfQhFgXZGttZqsvXXw3WoNuGI5JqW1mPX--vLGWSH9Isu6g6i5ZiVhBYb3iK3zlRN5dcBion54UqVhzK



또한 구글 서치 콘솔에서는 오류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롤링 메뉴의 크롤링 오류를 선택하시면 웹사이트나 URL 오류를 표시해줍니다. 발견된 오류는 하단에 표시되며 오류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링크 항목에서는 내외부에서 연결된 링크를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스팸이라 확인되는 링크가 있다면 삭제 항목에서 이 링크를 거부할 수도 있겠죠. 또한 검색결과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URL을 선택하시고 색인 항목에 있는 삭제를 누르시기만 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신다면 구글 서치 콘솔과 연결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두 계정을 연동하신다면 데이터가 합쳐서 SEO에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SEO에 있어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툴입니다. 장인은 도구는 가리지 않는다지만 어떤 도구는 장인만큼이나 뛰어나죠. 잘 사용하셔서 효과적인 결과를 얻는 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및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시면 하이프마크에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검색엔진최적화 : 랜딩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