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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발품뉴스 Nov 09. 2023

“테슬라 어쩌나…” 2천만 원대 전기차 등장에 '난리'

태국서 일본 자동차 제조사들 뛰어넘은 BYD

BYD 돌핀 (출처-BYD)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인 BYD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다.


최근 태국 자동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BYD는, 진입 직후 일본의 경쟁사들을 제치고 눈에 띄는 성과를 달성해 나가고 있다.


태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전통적으로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우위를 차지해 왔다. 토요타, 이스즈, 혼다가 시장을 선도하였고, 닛산과 미쓰비시 같은 브랜드들도 강력한 입지를 다져왔다.

BYD atto 3 (출처-BYD)

그러나 지난해 7월, 중국의 BYD가 태국 시장에 발을 들여놓고 전기차 모델을 앞세워 시장에 진입한 이래, 전통적인 자동차 업계의 경계를 뛰어넘는 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다.


이는 전기차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와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BYD 전기차, 아토3 및 실 등으로 태국 시장 전기차 점유율 4% 확보

BYD 씰 (출처-BYD)

태국의 자동차 전문지 오토라이프 타이에 따르면, BYD가 태국 자동차 시장에서 놀라운 성과를 달성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 SUV ‘아토3’와 세단 ‘실’을 앞세워,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태국에서의 전기차 판매량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4%의 점유율을 확보했다.


이는 전통적인 일본 자동차 제조사인 닛산, 미쓰비시, 마쓰다, 스즈키를 신차 판매량 기준으로 추월한 결과로, BYD의 전기차가 태국 시장에서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BYD 씰 (출처-BYD)

BYD가 태국, 브라질, 콜롬비아, 이스라엘 등 신흥 해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은 가격 경쟁력에 있다.


이들은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 풍부한 편의 장비, 그리고 매력적인 인테리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다.


더불어 BYD는 전기차의 핵심 구성 요소인 배터리를 자체적으로 생산하여,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매우 저렴하면서 효율적인 전기차(EV) 생산이 가능하다.

BYD 씰 (출처-BYD)

게다가, BYD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도 선두주자로 자리잡고 있으며, 테슬라, 토요타, 기아와 같은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자사의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BYD가 기술력과 생산 능력을 강조하는 동시에, 미래 전기차 산업에서 그들이 얼마나 더 많은 발전과 성과를 이루게 될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BYD는 배터리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주요 부품 대부분을 직접 제작하여 자체 조달한다. 돌핀 EV 모델을 예로 들면, 타이어와 창문을 제외한 모든 부품을 자체 제작함으로써, 공급망의 통제력을 강화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최종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BYD atto 3 (출처-BYD)

태국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생산 차량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는 태국이 전기차 산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현재 전기차는 태국 자동차 시장 전체 판매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10배 증가한 점유율로, 이러한 급격한 성장은 전기차에 대한 태국 정부와 소비자들의 관심 및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정책과 시장의 변화는 BYD와 같은 전기차 제조업체들에게 태국 시장이 중요한 기회가 될것이며, 전기차 산업의 글로벌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BYD atto 3 (출처-BYD)

한편, BYD의 전기차(EV) 라인업은 주요 경쟁사들의 전기차 모델과 비교해서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BYD 아토(Atto)3의 가격은 3만~3만 3,000달러(한화 약 4,000 ~ 4,300만 원)이고, 실(SEAL) 세단은 약 3만 6,000달러(한화 약 4,700만 원), 저가형 돌핀 전기 해치백 가격은 2만달러(한화 약 2,600만 원)에 불과하다. 

BYD 돌핀 (출처-BYD)

이에 반해, 토요타의 전기 SUV, bZ4X 는 약 5만 달러(한화 약 6,550만 원), 테슬라 모델 3는 약 4만 7,000달러(한화 약 6,150만 원), 그리고 닛산 리프도 4만 3,000달러(한화 약 5,600만 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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