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발품뉴스 Aug 02. 2024

결국 사망자까지.. 휴가철 운전 중 절대금지 행동

여름 휴가철 운전 시 주의사항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최근 시장에 출시된 자동차들은 최첨단 기술로 무장하고 있으며, 편의성 뿐만 아니라 안전 기능도 대폭 강화되었다.


이러한 고성능 안전 기능들은 운전자의 안전을 크게 향상시키지만, 이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휴가철 통행량이 많은 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와 그 원인을 분석한 결과, 일부 운전자들이 고성능 안전 기능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이는 중요한 경고 신호로, 운전자들에게 기술에만 의존하지 않고 운전 중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은 2023년 여름 휴가철(7~8월) 동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896건에 달하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28명, 부상자는 2,030명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사망자 수는 과거에 비해 줄어들었지만, 사고 건수와 부상자 수는 각각 41.8%, 43.3% 증가했으며, 이는 운전자들에게 더욱 세심한 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분석 결과, 이 기간 동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이 61.4%로 가장 높았으며, 안전거리 미확보가 29.0%로 뒤를 이었다. 이 두 범주가 전체 사고 원인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

특히, 최근 들어 자동차에 설치된 적응형 순항제어 기능(Adaptive Cruise Control, ACC)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이 신규 위험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기능은 앞차와의 거리를 조절하면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운전 보조 기능이다. 

고속도로 장거리 주행 시 움직임이 적어 발의 피로도를 덜어주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다. 


그러나 이에 지나치게 의존할 경우 운전자가 전방 상황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돌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출처: 도로교통공단

올해 고속도로에서 적응형 순항제어 기능(ACC)을 사용하는 동안 총 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9명이 사망했다고 집계됐다.


대부분의 ACC 시스템은 건조한 도로와 평지에서 최적의 조건으로 작동되며, 일반적인 차량 중량을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비가 오는 날이나 내리막길에서의 사용 시 사고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니다. 


또한, 차량에 탑승자가 많거나 앞 차량의 속도가 현저히 느리거나 정차해 있는 경우, 시스템이 전방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기술에만 의존하지 않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조치가 요구된다.

작가의 이전글 최강 SUV 국내 상륙하나? 국산차 시장 '비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