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발품뉴스 Sep 03. 2024

가격 충격! 최신 SUV, 국내 시장 진출 확정

국내 상륙 전기 SUV 시장 새 바람

출처: 스텔란티스코리아 (지프 전기차 어벤저)

오프로드 SUV 유명 브랜드 Jeep의 첫 번째 전기 SUV인 어벤저가 다음 달 한국 시장에 처음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모델은 지난 2022년 말 유럽에서 데뷔하여 현재까지 약 10만 건의 주문을 받았으며,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지프 어벤저는 유럽에서 '올해의 차' 타이틀을 획득했으며, '2023 올해의 차'에서는 세계 여성 자동차 기자들에 의해 '최고의 패밀리 SUV'로 선정되었다. 

출처: 스텔란티스코리아 (지프 전기차 어벤저)

아시아 국가 중 중동을 제외하고는 한국에 처음 출시되는 것이어서 이 차량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다.


연합뉴스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지프의 첫 전기 SUV인 어벤저의 시승 행사에 스텔란티스코리아와 스텔란티스 그룹의 주요 임원진이 참석하여 한국 시장에서의 판매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을 표현했다.


스텔란티스코리아의 방실 사장은 어벤저를 소개하면서, 이 차량이 지프의 전통적인 오프로드 능력을 이어받은 차세대 모델이자, 라인업 중에서도 특히 매력적인 외모를 갖춘 모델로, "아기 사자" 같은 존재라고 비유했다. 

그는 또한 이 차량이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을 대표하는 지프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자유롭고 모험적인 지프의 정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스텔란티스코리아 (지프 전기차 어벤저)

실제로 시승 후기도 화제가 되고 있으며, 어벤저는 전형적인 '지프'의 투박한 외모를 벗어나 부드러운 곡선으로 세련되고 귀여운 인상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로서도 지프의 상징인 '7슬롯 라디에이터 그릴'을 유지하면서 현대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얇고 긴 주간주행등(DRL)과 어두운 색의 범퍼가 차량의 전체적인 외형을 더욱 슬림하게 만들어 주었다.


또한 검은색 지붕과 문 아래쪽의 디자인은 차체를 시각적으로 늘려 보이게 했으며, 어벤저는 지프의 인기 소형 SUV인 레니게이드보다 160mm 짧은 전체 길이 4,080mm를 자랑한다.


내부는 '도시형 전기 SUV'에 어울리게 심플하게 디자인되었다. 대시보드 중앙의 10인치 터치스크린 아래에는 공조 시스템과 기어 조절을 위한 물리적 버튼들이 통일성 있게 배치되어 있다.

출처: 스텔란티스코리아 (지프 전기차 어벤저)

차내 여러 곳에 마련된 수납공간은 총 34리터 용량으로, 표준 사이즈 항공 수화물을 수납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했다. 다만, 차량의 천장이 비교적 낮고, 뒷좌석에 앉았을 때 무릎 공간은 약간 협소하다는 평가도 있다.

 

어벤저의 전기 모터는 최대 115㎾(156마력)와 270Nm의 토크를 발휘하며, 이는 차체의 크기에 비해 뛰어난 가속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스포츠' 모드로 전환하면 모터의 출력이 증가해 더욱 힘 있는 주행을 직접 느낄 수 있다.


전기차답게 주행 중에는 매우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며, 고속 주행시에도 외부 소음은 거의 들리지 않는다.


또한 '머드' 모드로 전환하면, 거친 지형에서도 부드럽게 토크가 전달되어 주행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차량의 200mm 지상고와 615mm 시트 높이는 오프로드에서 운전자에게 충분한 시야를 제공한다.

출처: 스텔란티스코리아 (지프 전기차 어벤저)

어벤저는 오프로드 환경에서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하부에 보호 실드를 설치했으며, 내리막길 주행을 돕는 제어 시스템(HDC)을 기본 장착하여 안전을 강화했다.


60km 왕복 주행 후 확인된 에너지 효율은 kWh 당 5.0km로, 공식 인증 수치와 일치했다.


이 차량에는 CATL이 제조한 54kWh 용량의 리튬이온 NCM 배터리가 사용되며, 국내에서 인증받은 최대 주행 거리는 292km다. 


지프 관계자는 "유럽 WLTP 기준에서는 복합 주행 400km, 도심에서는 550km를 인증받았으며, 국내에서의 실제 주행 거리는 이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한편, 어벤저의 가격 경쟁력도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눈에 띈다. 론지튜드 모델의 경우 5290만 원, 알티튜드 모델은 5640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441만 원의 보조금을 적용하면 론지튜드 모델을 4849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꿈의 자동차가 현실로! 전세계가 주목한 미래형 자동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