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탐구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광화문덕 Oct 18. 2015

샤오미 미 밴드 사용기

2만 원이란 가격! 알람에 수면시간과 활동량 확인 가능!! 추천 꾹!!!

올해 초부터 내 몸 상태를 점검해주는 밴드형 'fit'을 사고 싶었다. 하지만 fit bit은 20만 원대에 육박했다. 총각이었다면 질렀겠지만... 쉽게 살 수 없는 금액이었다... 그래서 봄부터 fit bit 페이스북에 가서 경품 응모도 해보고 쿠팡, 쇼킹딜 등에 특가가 뜨기만을 기다렸다... 그렇게... 시간은 흘렀고.... 겨울 바람이 코끝을 시리게 하는 계절이 왔다.


사실 9월부터 눈높이를 확 낮췄다. 현실적으로 접근하려고 했다. 쇼킹딜에서 온 푸시 메시지 덕택이다. 샤오미 미 밴드(mi fit) 제품이 1만9800원!!! 이라는 놀라운 광고메시지!!! 난 이 메시지가 올 때마다 지겹도록 쇼핑몰에 접속했다... 하지만 선뜻 구매버튼을 누르진 못했다... 난 샤오미 제품에 대한 신뢰가 없었다.


그러다 그제 전 직원 워크숍이 있었다. 올해 새로운 사장님이 오셨는데... mi fit을 전 직원에게 돌렸다. 드디어 내게도 미 밴드가 생긴 것이다. 가격은 2만 원정도지만 그래도 늘 망설였던... 사고 싶었던 제품이기에 제품을 받은 순간부터 이틀 내내 난 미 밴드를 만지고 또 만지고 있다.


그러면서 다양한 것을 경험한 후기를 적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제품 구성
박스 안에는 이렇게 들어있다. 판매처가 만든 한글 메뉴는 별도로 제공된다.

별거 없다. 그냥 휴대전화를 꺼내서 구글에서 mi fit을 검색하면 공식 앱이 나온다. 그걸 내려받아 설치하면 끝이다. 회원 가입 절차에 맞춰. 사실 중국산이라는 인식 때문에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게 부담이 되기도 했다. 내 정보가 중국기업에 저장된다는 게 그리 탐탁치는 않았다... 특히.... 비번을 입력하라는 부분에서 많이 망설였다... 그래도... 대륙의 실수라고 하니 보안도 튼튼하리라 믿어보기로 했다...


미 밴드 시작

우선 초반에 싱크가 제대로 안돼 애를 먹긴 했는데 그게 기계의 문제가 아니라 내 무지함이라는 것을 깨달아서 문제없다고 본다. 지금은 싱크 잘 된다. 앱을 공식 앱과 한글 앱 두 개를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했더니 충돌이 나서 싱크가 계속 안됐던 거였다. 참고. 미 밴드 앱은 한 개만!!! 유료로 내려받는 것은 비추. 공식 앱이 좋다. 네이버 카페에서는 한글화된 앱도 있다고 하니 구해서 쓰시면 된다.


혹시나 해서 앱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잠시 뒤에 설명하겠다.


미 밴드 사용 후기

자! 서론이 길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만 원이란 가격으로 사용하기에 훌륭한 밴드다.


미 밴드의 기능은 총 3가지.

알람/ 수면시간 체크/활동량 확인.

이정도다.


이 가격으로 사용하기에 참 좋은 것 같다. 혹시 미 밴드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왜 샤오미가 대륙의 실수인지 알 것 같다. ㅎㅎ


나 같은 경우엔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텔레그램 등을 미 밴드 알람과 연동해서 쓰고 있다. 다른 일 하다가 미 밴드 진동이 오면 '아 뭔가 왔구나!' 하면서 인지하기 쉽다. 미세한 진동이라 부담도 없고. 신기하기도 하다.


사용 후기가 너무 짧지만...;;; 근데 기능이 워낙 단순해서...

미 밴드 공식앱 사용 설명서
싱크 중을 알리는 화면

미 밴드를 설치하면 가장 먼저 하는 게 미 밴드와의 싱크 맞추기다. 사실 이 부분은 어떻게 할 수가 없다. 미 밴드에는 별도 버튼이 없기 때문이다.


그냥 싱크가 됐다고 하면 됐나 보다라고 생각해야 할 뿐. 그런데 가끔 싱크가 안 맞춰질 때가 있다. 그럴 땐... 그냥 휴대전화를 껐다가 켜면 된다...

싱크 완료 후 화면

싱크가 완료되면 상단 부분의 이미지가 활성화가 된다. 그리고 아랫부분에는 기록된 내용이 보인다. 상단 부분을 좌측으로 넘기면 수면 체크 화면이 나온다.

수면 체크 화면

별도로 수면 시간을 입력할 필요 없다. 그냥 자면 알아서 자는지 여부를 인지했다.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잤는지 깊은 잠(deep sleep)은 몇 시간 또는 몇 분 잤는지를 알려준다. 어떤 알고리즘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젯밤 난 깊은 잠을 자지 못했다...


이제 기본으로 제공되는 화면을 봤으니 오른쪽 위에 위치한 버튼을 눌러서 기본 설정 기능을 살펴보자. 버튼을 누르면 왼쪽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한 번 더 미 밴드 버튼을 눌러야 세팅화면으로 넘어간다.

기능은 크게 5가지다. 기본 설정화면(setting)과 알람(alarm), 프로필(profile), 계정(accounts), 공유(share) 등.


첫 번째 기능 세팅. 세팅을 눌러보면 상단 큰 화면에는 배터리 양이 나타난다. 이것을 통해 언제 충전해야 할지를 확인하면 된다. 충전한 지 얼마나 됐는지도 알려준다.

(1) 밴드 찾기(find band)를 누르면 미 밴드에서 진동이 온다. 밴드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라는데... 사실 이 진동으로 밴드 위치를 찾을 수 있을지는 약간 의문이 든다. 그래도 제대로 싱크가 됐는지를 확인하는 데는 유용한 기능이다. 혹시나... 다른 주변의 밴드와 싱크가 맞춰졌을까 봐..........


(2) 밴드 위치(band location). 사용자가 미 밴드를 왼쪽 손목(left hand)인지 오른쪽 손목(right hand)인지 목걸이(neck) 형태로 했는지 등을 입력하도록 하고 있다.


(3) 앱 알림(app notifications). 앱 알람을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선 3개까지 가능하다. 내 경우 카카오톡과 페이스북, 텔레그램에 푸시 알람을 손목으로 받도록 설정했다. 아래 notifications라는 버튼을 눌러 앱을 고르면 된다.

앱 알람 화면

(4) 알람(alarm). 3가지 알람을 설정할 수 있다. 내가 살펴본 바로는 3개까지다. 알람 시계처럼 활용하면 된다.

알람 설정 화면

(5) 수신전화 알람(incoming call). 전화가 왔을 때 밴드로 진동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한다.

(6), (7), (8)은.. 생략...


다음... 프로필! 사진 설정이 가능하고 목표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몸무게 단위와 활용량 단위를 설정할 수 있음.

프로필 화면

계정(accounts). 구글 핏과 연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음.

계정 화면(1)에서 구글 핏과 연동하기를 동의하고(2) 구글핏 앱을 다운로드 한 뒤 화면.(3)


마지막으로 공유(share).

공유 화면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할 수 있는 화면을 만들어줌. 아래 이미지 버튼 클릭으로 공유 완료.


아참. 한 가지 더!!! 첫 화면에서 상단의 이미지를 누르면 이렇게 막대 그래프로 어제와 오늘 활동량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줌.


여담으로. 영어 앱이라는 거부감 때문에 구글에서 mi fit을 검색하니 연관검색어로 'mi fit 한글'이 떠서 앱을 내려받았음. 그런데 그 안에 유료 서비스가 있었음. 1.18달러 정도 해서 그냥 별 생각없이 내려받음.


그리고...... 곧 삭제......


동기화 문제가 제일 컸는데... 공식 앱하고 한글 앱 두 개를 깔아놨더니 싱크가 100번 중에 1번 성공할 정도였음. 동기화 됐다가도 금방 끊김.


이것저것하다가 충돌문제인가 싶어 한글 앱을 지우고 공식 앱만 남기니 아주 잘 됨.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공식 앱이 더 좋아서... 공식 앱을 쓰기로... 그러고 나서 생각해보니 2000원 남짓한 돈이지만 너무 아까움......


구글 앱 평가만 보고 아무 생각없이 내려받은 나 자신이 한심하다...


샤오미 미 밴드 사용기 끝!!!


2015년 10월 말 덧붙여...

최근 앱이 업데이트 됐고 한글 지원 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