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근근 Jun 18. 2023

7일 만에 인스타그램 팔로워 100 만들어보기

남들은 1,000명 할 때 난 100명만 해봤다.

목표를 1주일 안에 100명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인스타그램 광고, 전자책 등 모두가 1,000명을 얘기할 때 내 체감은 1,000명이라는 숫자는 꽤나 크게 다가왔다. 그리고 회사일로 많은 시간 투자를 못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7일 만에 100명을 모아 보기로 했다.




만약, 매일 새롭게 만들어서 해보고자 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프로필 개설 후 딱 2주가 지난 팔로워수

결론부터 말하자면 7일 만에 100명은 못 만들었다. 75명 정도 모았던 것 같고. 100명은 10일 만에 모았다.

투자한 시간은 일요일 단 하루, 그것도 30분.


어떻게 30분만 투자하고 팔로워 100을 모을 수 있었나

이전에 미리 만들어 놨던 콘텐츠가 있었기 때문이다. 매일 새롭게 만들고 시작하려면 어렵다. 이전에 교차편집을 진행하면서 모아 두었던 숏츠를 인스타그램으로  meta business Suite를 통해 게시물을 하루에 2개로 예약을 해두었기 때문에 30분만 투자하고 팔로워를 모집할 수 있었다.


게시물 2개도 퍼지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했다. 오전에 업로드하는 게시물은 가장 소비가 많은 점심시간을 생각해서 오전 10시에 업로드하였고, 오후에는 하교시간, 학원가는 시간, 퇴근시간을 생각해서 오후 3시에 업로드를 진행했다.




팔로워가 0명인데 어떻게 퍼지나?

광고비 태웠다. 사람들이 관심 있을 것 같은 3개의 콘텐츠에 총 27,000원 정도를 썼으며 한 콘텐츠당 1일 당 4천 원 꼴로 사용했다. 그런데 이상한 결과가 나왔다.

광고를 진행하지 않은 콘텐츠의 결과

광고를 진행하지 않았던 콘텐츠가 조회수 62만 회, 좋아요 3.1만, 저장수 1.5천 개, 시청시간 3,275시간을 보였고 광고를 진행한 콘텐츠는 조회수 3,170, 좋아요 314, 저장수 14개 이렇게 결과가 나온 것이다.

광고를 진행한 콘텐츠의 결과

광고를 통해 콘텐츠에 반응한 사람에게 내 콘텐츠 중 관심을 가질법한 내용을 보여주는 게 아닐까 싶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다른 계정으로 테스트를 해봤을때


오랫동안 방문하지 않은 계정에 어떤 방법을 통해서 콘텐츠에 반응을 하게 되면 이전에 노출되지 않았던 그 계정 게시물이 반응 후에는 홈 피드에 자주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그런데 그 이후에 꾸준하게 반응하지 않으면 또 사라진다.




팔로워 100을 만들면서 중요한 것은

1. 시작하기 전에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완전하게 시즌성을 보여주는 콘텐츠라면 어쩔 수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최소 2주 ~ 한 달 정도의 콘텐츠는 미리 만들어두는 게 좋을 것 같다.

2.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기억해라.

댓글, 저장, 좋아요 등 소비자가 해당 콘텐츠에 얼마큼 반응했느냐에 따라 비슷한 콘텐츠들을 추천한다. (다 아는 사실) 그러니 반응이 좋은 콘텐츠의 포맷, 혹은 댓글을 살펴보고 다음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000명 만들기? 또는 10,000명 만들기보다 중요한 건, 우선 1명을 만들고 10명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부터 시작하면 1년 안에 원하는 팔로워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PS. 광고를 돌리지 않은 콘텐츠는 업로드 한지 2주가 지났는데 반응이 계속 온다. 이대로 조회수 100만 명 찍었으면 좋겠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임웹 뉴스레터에 숨겨진 의도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