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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자일보 Jul 27. 2023

애플이 십 대 사이에 필수품인 이유

최근 애플의 주가는 계속 역사적인 신고점을 찍으면서 성장하고 있다.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애플은 현재 스마트폰 시장뿐만 아니라 노트북, 시계, 무선이어폰까지 계속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투자자들은 애플이 앞으로 10년, 20년이 지나도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10대와 20대들에게 특히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10대 중의 약 78%가 아이폰을 쓰고 있고 한국도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반면에 50대 이상은 약 20% 정도 만이 아이폰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결과를 나은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아이폰의 폐쇄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아이폰 유저끼리는 아이메시지를 통해 무료로 카톡과 같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하지만 비아이폰유저가 대화에 참여하는 순간 메시지창은 초록색으로 변화되고 과금이 된다. 또한 많은 10대들은 아이폰이 아니면 창피해한다는 설문조사가 많았다고 한다. 


마치 몇 년 전에 모 회사의 패딩이 유행한 것처럼 소위 말하는 인싸가 되려면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것이 최소한의 조건인 것이다. 지금은 이런 정도를 넘어서서 아이폰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또래 친구들과 대화를 하고 어울리는 것도 어렵다고 한다.


이런 락인 효과는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사용자들이 다른 제품이나 브랜드로의 전환이 어려워지는 현상을 말한다. 애플은 제품들 간의 높은 호환성과 편리한 생태계를 구축하여 이러한 락인 효과를 유발하고 있다.


또한 애플 제품은 강력한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청소년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소셜 미디어, 음악, 게임, 학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애플 제품은 뛰어난 성능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애플은 감성적인 마케팅 전략과 품질 높은 제품으로 브랜드 로열티를 형성하였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애플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착을 갖게 되며, 다른 브랜드로의 전환을 주저하게 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애플은 iPhone, iPad, MacBook, Apple Watch 등 다양한 제품들을 한 생태계 안에서 원활하게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는 청소년들이 여러 제품들을 함께 사용하는 데 편의성을 제공한다.


일단 아이폰을 이용하게 되면 맥북을 그 호환성의 뛰어남으로 노트북을 사게 되면 맥북을 선택하게 되고 무선 이어폰도 수백 불의 가격인대도 불구하고 에어팟을 이용하게 되는 식이다.


이처럼 애플 생태계는 청소년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iPhone으로 찍은 사진이 자동으로 iPad와 MacBook에 저장되며, Apple Watch로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엄청나게 다양한 기능들을 10대들은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청소년들의 일상에서 필수적인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는 평가다.


또한 애플은 감성적인 광고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애플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을 특별하고 멋지게 느낄 수 있도록 광고를 진행한다.


이런 애플의 락인 효과는 소비자들에게 나쁜 효과를 끼치는 것도 사실이다. 락인 효과로 인해 청소년들은 다른 브랜드로의 전환을 어려워하게 되며. 150만 원이 넘는 폰을 필수적으로 사야 하는 상황을 만들었다. 돈이 없어도 수백만 원의 제품을 사야지 또래들과 어울릴 수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 선택의 제약이 발생하며, 다양성과 경쟁력이 제한될 수 있다. 우리는 작년에 애플스토어와 구글스토어가 시장을 장악하자 앱 내에 수수료를 올린 사건을 기억할 것이다. 


모든 회사들은 시장을 장악하면 결국에는 수익을 위해서 가격을 올리게 된다. 그리고 그에 따른 피해는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수 있다. 


또한 이런 애플의 생태계는 청소년들에게 끊임없는 소비 유도를 야기할 수 있다. 오래된 기기들의 폐기로 인한 환경 문제도 주의해야 한다.


이런 일련의 락인 효과의 폐해를 막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제안될 수 있다.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제품과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락인 효과를 극복할 수 있고, 다양성과 개방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애플이 시장을 장악했고 다른 기업의 제품이 비집고 들어올 틈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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