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UI/UX 가이드
UX 컨설턴트 전민수입니다.
지난 5년간 브런치에서 아티클 작성한 것을 토대로, 여러분께 UX 아티클의 내용을 더 쉽게 전달 시키는 목적으로 별도 강의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UX 강의 촬영했던 영상을 편집해서 UX 라이브클래스 패키지 사이트에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UX 라이브클래스 패키지를 통해 전체 178여개 UX 강좌를 하나의 패키지 형태(총 121시간 이상) 대 공개합니다. 특히, 브런치 구독자에 한해 2023년 3월 한정 이벤트 판매로 할인율 98%(정가 5,340,000원 > 할인가 99,000원, 평생 소장) 제공하고 있으니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https://ebprux.liveklass.com/packages/137053
앞으로도 국내 환경에 맞는 UX 방법론을 더 연구하고, 브런치에 최대한 많이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X 디자인 설계 시 사용자가 이전에 한 행위를 따로 기억하지 않아도 시스템은 사용자 행위를 기억해줘야 합니다. UI 모형에서는 이를 기억성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앱에서 기억성 적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트 방문 시
검색 시 (검색 전, 검색 후)
최근 사용자 행위에 따른 히스토리 내역
나의 관심 정보 접근 (좋아요, 즐겨찾기, 담기 등)
나의 구매 내역 조회
사이트 방문 시
은행이나 금융사처럼 시스템이 개인정보보호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면 최근에 사용자가 언제 방문했는지 최근 접속 내역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은행 앱의 경우 상단 영역에 최근 접속 일자가 보여집니다.
검색 시
사용자가 이전에 한 검색 행위를 따로 기억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이를 지원해줘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 예를 들어, 네이버 지도는 사용자가 출발지나 도착지 설정 시, 검색을 다시 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이전에 이용한 경로를 보여줘 경로 선택이 편합니다. 또한, 네이버 포털 검색은 이전에 검색한 검색어를 제공해 검색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는 사용자가 이전에 봤던 글과 아직 보지 않은 글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도록 시각적 구분이 요구됩니다. 만약 글 목록이 시각화하여 보여주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이전에 봤던 글인지 인지하기 어려워 예전에 봤던 글을 한 번 더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것입니다.
구매와 관련 있는 앱의 경우 사용자가 최근에 조회한 정보를 히스토리 순으로 보여줘 정보 이용의 편의를 높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기억을 보조해 줘야 합니다.
나의 관심 정보 접근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어떤 행위를 하여 관심(좋아요, 즐겨찾기, 담기 등)이 발생하였다면 시스템 내 그 흔적은 계속 남아 있어야 합니다. 만약 사이트 내 사용자가 관심을 표현했던 흔적이 남아 있지 않다면 사용자는 또 반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배달의민족의 경우 상단 우측 영역에 찜 아이콘이 빨강색으로 표시되어 있어 이전에 찜했다는 것을 인지하기 쉽습니다.
나의 구매 내역 조회
사용자가 구매한 행위를 시스템에서 언제든지 재조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CGV 앱에 이전에 내가 봤던 영화 목록이 다 나와 있어 나의 구매 행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실시간 Live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이비피알유엑스 라이브클래스에서 매월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 강좌 (온라인) 줌 Live 강좌 진행)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인프런에서 총 20개 VOD UX 강좌를 오픈했습니다)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