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Jul 01. 2024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져야 할 'WTP-C=P' 사고력

프로덕트 매니저가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 #19

Q1. "프로덕트 매니저가 "WTP-C=P" 사고력을 갖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Q2. "프로덕트 매니저가 전체적인 시야와 목표를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Q3. "프로덕트 매니저의 "WTP-C=P" 사고력이 UX 디자인 업무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Q4. "프로덕트 매니저와 이해관계자가 협력하여 장기적인 비즈니스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접근이 필요한가요?"


Q5. "WTP-C=P" 사고력을 갖춘 프로덕트 매니저와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이 비즈니스에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나요?"


사진: Unsplash




요약문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져야 할 'WTP-C=P' 사고력)


프로덕트 매니저가 ''WTP-C=P' 사고력을 갖는다면, UX 디자인 일을 할 때 전체적인 시야와 목표를 가져야 하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이익을 추구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 Unsplash의Austin Distel




상세 내용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져 할 'WTP-C=P' 사고력 )


첫째. 주니어의 'WTP-C=P' 사고력


WTP(지불 용의)는 고객이 지불하고 싶어지는 수준의 금액, C는 비용이고. P는 기업의 이익을 의미합니다. 


주니어는 보통 하나의 프로젝트나 기능의 세부 사항에 집중하여 작업하는 편입니다. 


모바일 앱의 특정 화면의 UI를 디자인하거나,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플로우를 개선하는 는데 작업을 주로 수행합니다.  


사용자 조사, 프로토타이핑 등의 업무를 수행하지만, 이를 통해 조직에서 얻고자 하는 인사이트 도출하는 능력은 시니어나 UX 전문가에 비해 시야가 좁습니다. 


전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제품/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고, 사용자들의 WTP를 증대시키려는 노력이 시니어나 전문가에 비해 덜 중요시 여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니어는 실무자임에도 불구하고,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경영자의 'WTP-C=P' 사고력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가져야, 넓은 시각에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디딤돌이 됩니다. 


예를 들어, 주니어 입장에서 보면 지속적이고 반복적 사용 가능한 디자인 컴포넌트를 적극적 활용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하거나, 디자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등 UX 업무의 실무 생산성을 높여야 합니다. 


사진: Unsplash의Scott Graham


둘째. 시니어의 'WTP-C=P' 사고력


시니어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나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맡습니다.


이는 다양한 기능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따라서 시니어는 'WTP-C=P' 사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동시에 비용을 절감하는 스킬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때, 지속적인 UX 리서치 조사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와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디자인을 제안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개발 일정을 철저히 관리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WTP-C=P' 사고력을 가져야 합니다.


사진: Unsplash의Campaign Creators


셋째. 전문가의  'WTP-C=P' 사고력


전문가는 사용자 경험과 관련된 분야에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가입니다.


그들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및 개발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사용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조사, 경쟁 분석, 디자인 팀과 다른 부서 간의 협력이나 조율, 비즈니스 목표, 서비스의 전략적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제품의 WTP와 C를 사고력을 최대한 발휘합니다. 


또한, 조직 내 팀원의  WTP와 C를 사고력을 갖기 위해 UX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교육하고, 팀원들의 역량을 개발에 적극적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팀이 더 나은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유지하게 됩니다.


사진: Unsplash의Kaleidico


UX 전문가의  'WTP-C=P' 사고력은, 


1) 팀을 관리하고,

2) 디자인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교육하며,

3) 팀원들의 역량을 개발하며, 

4) 디자인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5) 디자인 표준을 개발하며, 

6) 비즈니스 목표를 고려하여 

7) 제품의 수익성을 높이는 방법을 고민하며, 

8) 제품 개발 과정에서의 다른 부서와의 협력을 조율하고, 

9) 제품 개발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 한다. 


감사합니다.


위 강연은 인프런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중 일부 내용입니다.




[인프런 VOD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인프런에서 총 20개 VOD UX 강좌를 오픈했습니다)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


[실시간 Live 강좌] (PM/PO/UI/UX/리서치) 수강생 모집 중

(이비피알유엑스 라이브클래스에서 매월 최소 1개에서 최대 4개 강좌 (온라인) 줌 Live 강좌 진행) (PM/PO/UI/UX/리서치/UX 방법론&프로세스 프레임웍)

https://ebprux.liveklass.com/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과 역량 11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