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Feb 02. 2017

UI디자인 초심자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 8가지

UX 디자인 배우기 #108


Today UX 아티클 


지난 20년간 UI/UX 강의와 컨설팅을 하면서 수집했던 해외 자료를 저 혼자만 공유하기에 아까워 브런치를 통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Trista lius의 "UX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 전문 번역할 글입니다.


Mockplus Blog에 올라온 Summer의 글 8 Most Frequently Asked Questions by UI Newbies원저자의 허락을 받아 번역한 글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UI 디자인은 확실히 디자인 업계에서 떠오르는 스타가 되었습니다. PC, 모바일 디바이스 앱, 게임이 이전에 빠르게 성장한 것처럼 말이죠. 점점 더 많은 젊은 사람들이 UI 디자인을 미래 커리어로 삼고 있지만, 여전히 이 분야를 헷갈려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런 분들이 가장 많이 던지는 질문을 모아보았습니다. 


1.UI 디자인 업계는 향후 어떻게 발전할까요?


이 질문은 제가 여러 다양한 사람들에게 물어봤었는데 다양한 답을 얻었었습니다. 페이스북의 디자인 디렉터인 Julie Zhou는 “테크 분야에서 디자인이 되기에 흥미진진한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거죠. 저는 10년 후 세상이 어떻게 될지 너무 궁금합니다. 산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패션 등과 같은 이미 발전한 비슷한 분야를 보면 미래를 내다보고 교훈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UI 디자인은 매우 유망한 분야이기 때문에 더 많은 재능 있는 디자이너들이 필요합니다.


2.UI 디자이너는 연봉이 높나요?


UI 디자이너의 연봉은 본인의 기술적 전문성 수준에 기반합니다. UI 디자이너가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및 기본 이미지 처리 스킬만 갖추고 있다면 당연히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없으며 그들에겐 미래도 없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좋은 UI 디자이너는 컬러, 스타일,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폰트 디자인, 유저 심리, 커뮤니케이션 사이언스 등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하며 프로토타입, 프로그램 다이어그램, 인터랙티브 로직, 디자인 기준, 이미지 처리 기술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전체 프로젝트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좋은 UI 디자이너의 연봉이 보통 UI 디자이너의 연봉보다 더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UI 디자이너 연봉 인덱스 (출처: indeed.com)


3.UI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나요?


프로덕트 프레임 디자인, 프로덕트 인터랙션 디자인, UI 인터페이스 디자인, 프로덕트 수정 및 개선 등을 합니다. 물론 미팅도 이 과정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4.UI 디자이너가 배워야 할 툴은 얼마나 많나요?


“디자이너는 10년 안에 완전히 다른 툴을 쓰고 있을 겁니다. 여러분은 디자인 및 개발 프로세스를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이게 만들어줄 애플리케이션의 르네상스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Sketch는 물론이고 Axure, Mockplus와 같은 프로토타입 디자인 툴도 다양합니다. 하나를 골라서 마스터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5. “자신의” 디자인 역량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좋은 UI 디자이너는 언제나 공부를 놓지 않으며, 공부를 해야만 여러분의 디자인이 대중에게 먹히도록 만들어줄 마켓 트렌드와 정보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실력자들의 작업물을 보고 배우고 유익한 웹사이트 포럼을 찾아보세요. 이 분야에서 경력이 있는 실력자건 새로 들어온 사람이건 상관이 모방 능력을 기르고 있는 겁니다. 차이가 있다면 실력자들은 모방을 할 때 자기만의 아이디어를 더할 줄 알지만 초보들은 잘 못한다는 거죠.


6. UI 디자이너는 그래픽 디자인을 알아야 하나요?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겠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UI 디자인과 그래픽 디자인에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UI 디자인은 사람과 기계 사이의 인터랙션, 조작 로직,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전반적인 심미성에 대한 것입니다. 반면 그래픽 디자인은 커뮤니케이션과 표현의 수단으로 “비주얼”을 다루는 것으로 좀 더 예술적이고 전문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I 디자인은 인터랙티브 디자인에 좀 더 중점을 두며 픽셀로 표현되지만, 그래픽 디자인은 주로 인쇄물로 표현됩니다.



7.UI 디자이너는 코딩을 알아야 하나요?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좋은 UI 디자이너는 프런트엔드 개발을 알아야 하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웹 기술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최종 프로덕트에 사용할 코드를 짤 필요는 없습니다.


8. UI 디자이너는 아트 스킬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아트 스킬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되겠지만 꼭 필요한 건 아닙니다. 더 중요한 것은 미적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인생은 끝없는 배움의 여정입니다. 이제 막 디자인업계에 들어온 젊은 분들이라면 계속 공부해야 하며, 관찰력을 갖추기 위해 공부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비주얼” 언어이며 “비주얼”은 가장 직접적인 언어입니다. 


9. UI 디자이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요?


무엇보다도 좋은 의사소통가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강력한 듣는 스킬과 말하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능력도 갖춰야 합니다. UI 디자이너는 보통 한 팀의 멤버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룰 줄도 알아야 합니다. 다른 팀원들의 의견으로부터 배울 줄도 알아야 하지만, 동시에 디자인에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담을 줄도 알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UX 강좌
"UX 디자인 가이드 원칙" 


1. 강의 장소: 줌 Live 

2. 강의 주제: UX 디자인 가이드 원칙

3. 강의 일시: 매주 토/일 밤 9시-11시, 총8회, 

4. 모집 기간: 2023년 4월17일 - 2023년 4월21일 

5. 강의 기간: 2023년 4월22일 - 2023년 5월14일

6. 기타: 교재 PDF 제공, 녹화본(1개월 공유) 제공

https://ebprux.liveklass.com/classes/141842



매거진의 이전글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7단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