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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pr 06. 2017

사용성 테스팅 테크닉으로의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프로토타이핑 배우기 #02


사용성 테스팅 테크닉으로의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사용성 테스팅 테크닉으로의 페이퍼 프로토타이핑 전문 번역할 글입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은 유저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디자인하고 모의시험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손으로 유저 인터페이스를 그리는 테크닉입니다. 이 테크닉이 간단해 보이는 만큼, 1980년대부터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되어 왔고 앞으로도 수년간 어느 정도의 성공을 보장하며 지속적으로 이용될 것입니다. 저는 이 글이 속성 참고 자료로서 이용될 수 있도록 bullet form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입의 두 가지 주요 사용법


페이퍼 프로토타입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이용됩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의 첫 단계에서 디자이너, 개발자, 유저, 다른 이해관계자가 서로 아이디어를 소통하기 위해 이용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가 디자인되고 개발되기도 전에 그것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기 위해 사용성 테스팅 테크닉으로 이용됩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사용성 테스팅 - 사람들 



종이 프로토타입은 모든 종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성 테스팅을 진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건, 모바일 앱이건, 소프트웨어이기만 한다면 말이죠.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다음 사람들을 따라야 합니다. 


1.실제 유저

제이콥 닐슨이 말했듯이, 5명의 유저는 모든 사용성 문제의 약 85%를 밝혀낼 수 있습니다. 이 유저들은 테스트받을 유저 인터페이스의 종이 버전으로 상호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2.퍼실리테이터

보통 사용성 전문가들과 그들의 역할은 미팅 중에 등장하는 이슈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필수적으로, 퍼실리테이터는 등장한 이슈들이 잘 기록될 수 있도록 이슈를 캐어물어야 합니다. 사람들의 생각을 표현한 것이 때때로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퍼실리테이터는 둘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인간-컴퓨터

이 사람은 (주로 선임 개발자 또는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잘 아는 사람) 유저의 인터랙션에 기반하여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종이 프로토타입을 조종합니다. 인간 컴퓨터는 유저가 온전히 자기 스스로 주어진 태스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유저에게 설명을 하거나 힌트를 주지 않습니다. 


4.관찰자

주로 개발팀 멤버들입니다. 그들의 역할은 페이퍼 프로토타입과 유저의 인터랙션을 관찰하고 해석하는 것입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사용성 테스팅 – 방법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이 존재한지 수년이 지났기 때문에,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은 약간 변형된 방법들이 꽤 있습니다. 사실, 아래에 약간씩 변형된 방법들에 대한 비디오를 넣어 뒀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서로 다른 스크린들은 테스트 전에 스케치됩니다. 전형적인 유저 케이스가 그다음에 만들어지고, 유저에게 프로토타입으로 인터랙팅하며 태스크를 수행해보도록 요구합니다. 그들이 어디를 누르고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인간-컴퓨터는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따라 프로토타입의 스크린 전체나 일부분을 바꾸거나 바꾸거나 변형할 것입니다. 


여러분도 알게 되시겠지만, 때때로 퍼실리테이터와 인간-컴퓨터는 같은 사람일 수 있어서, 인간-컴퓨터가 사용성 테스팅 세션 동안에 말을 한다는 잘못된 인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 후에 사용자 반응을 평가할 수 있으려면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세션을 제대로 기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한 어린이용 웹사이트의 사용성 테스팅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유저 인터페이스 테스팅


웹메일 시스템의 사용성 테스팅(한메일)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의 장점




초반의 유저 참여

개발자, 디자이너, 유저, 그  외 이해관계자들이 디자인 프로세스의 매우 초반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떤 디자인과 코딩도 적용되지 않은 상태에서라도 말이죠. 인터페이스는 단계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보통 모든 팀 멤버들의 기대를 충족시킵니다. 


비용 효율적임

페이퍼 프로토타이핑은 시행하고 테스트하는 것이 매우 저렴합니다. (디자이너에게 유저 인터페이스의 목업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나 프로토타입을 코딩하게 하는 것보다 훨씬 더) 더욱이 종이는 디자인 목업의 시뮬레이션을 만드는데 이용되는 소프트웨어보다 저렴합니다. 종이 프로토타이핑은 모든 디자인과 개발이 시작되기 전에 문제를 밝혀내기 때문에 장기간으로 봤을 때 비용 효율적입니다. 


창의력 증진 

여러 전문분야를 가진 팀 내에서 아이디어의 공유와 창의력을 고무시킵니다. 이 방법이 아니면 사실 굉장히 어려운 일이죠. 


디자인 또는 코딩 스킬 필요 없음

프로토타입은 간단히 종이에 손으로 그려지기 때문에 코딩할 필요가 없으며, 그래픽 디자이너가 그릴 필요가 없어집니다. 


적은 자원 소모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사용성 테스팅을 하는 것은 다른 프로토타이핑 및 인터페이스 테스팅 테크닉보다 적은 인적, 재무적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빠른 평가와 테스팅

유저 인터페이스를 빠르게 프로토타입으로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밝혀진 모든 사용성 문제를 다루기 위해 필요한 수정과 개선을 빠르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문서화에 도움

포스트잇에 주석을 달아 프로토타입에 붙입니다.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실제 시스템을 만들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부 사용성 전문가들이 보증함

지난 30년 동안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던 방법입니다. 종이 프로토타이핑은 기술 편향적이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도 수년간 지속될 것입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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