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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Dec 02. 2017

사용성 테스트 이점과 비용

사용성 테스트 배우기 #13

사용성 테스트의 이점과 비용 


사용성 테스트의 이점과 비용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사용성 테스팅은 대표 유저에게 테스트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평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전형적으로, 테스트를 하는 동안에는, 참가자는 대표적인 태스크를 완료하려고 노력하며, 그동안 관찰자는 보고, 듣고, 필기를 합니다. 목표는 모든 사용성 문제를 밝혀내고,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품에 대한 참가자의 만족도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견고한 테스트 플랜을 개발하고, 참가자를 선정하고, 그 후에 리서치 결과를 분석하고 보고해야 합니다


사용성 테스팅의 이점


사용성 테스팅은 코딩을 하기 전에 디자인팀과 개발팀이 문제를 밝혀낼 수 있게 해줍니다. 이슈를 빨리 밝혀내고 고칠수록, 스탭 시간과 가능한 스케줄 조정의 측면에서 고치는데 드는 비용이 더 줄어듭니다. 사용성 테스트 동안 여러분은,


참가자가 '특정 태스크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는지 배울 것입니다. 
'그 태스크를 완료하는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밝혀낼 것입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제품에 대하여 '참가자들이 얼마나 만족하는지' 찾아낼 것입니다. 
유저의 퍼포먼스와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변동 사항을 밝혀'낼 것입니다.
사용성 목표를 달성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퍼포먼스를 분석'할 것입니다. 


정식 랩은 필요 없습니다


효과적인 사용성 테스팅은 테스팅을 위한 정식 사용성 랩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음 중 어떤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사용성 테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비주얼 장비가 갖춰진 2개 또는 3개의 연결된 방이 있는 Fixed laboratory
이동 가능한 기록 장비가 있는 방
유저를 관찰하고 노트를 남길 수 있는 누군가만 있다면, 기록 장비가 없는 방도 괜찮습니다.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테스팅 비용은 다음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행되는 테스팅의 유형
테스팅을 위해 모인 팀의 규모
테스팅을 위한 참가자 수
테스팅할 날짜 수


1회 이상의 사용성 테스트를 위해 예산을 짜야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웹 사이트에(또는 다른 어떤 제품에라도) 사용성을 짜 넣는 것은 반복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사용성 테스팅의 예산을 짤 때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세요.


시간


사용성 테스트를 계획할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사이트에 익숙해지고 테스트 시나리오를 파일럿 테스트해보는데 사용성 전문가와 팀 사람들의 시간을 들여야 할 것입니다. 테스트 진행, 데이터 분석, 리포트 작성, 리서치 결과 발표에 걸리는 시간뿐만 아니라 테스트 준비에 걸리는 시간도 규모 있게 쓰도록 하세요. 


참가자 선정 비용 


어떻게 어디서 참가자를 선정할 것인지 고려하세요. 스탭들이 시간을 들여서 하거나 리크루팅 회사에게 맡겨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참가자들의 스케줄을 짜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가자 사례비


만일 참가자에게 시간이나 이동에 대한 사례를 한다면, 이 또한 테스팅 예산에 포함시키세요.


대여 비용


모니터링이나 리코딩 장비가 없다면, 랩이나 그 외 장비들을 대여하는 비용도 예산에 넣어야 합니다. 


마무리


사용성 테스팅이 단순히 프로젝트 스케줄에 표기되기만 하면 되는 중요 단계가 아니라는 것을 계속 염두에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팀은 왜 테스팅을 하는지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 후에 결과를 적용해야 합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UX 실무 경력: 27년차 UX 전문가: LG전자, 서울시청 등 약 300회 이상 UX 컨설팅 수행)
(UX 강사 경력: 23년차: 삼성, SK, KT 등 약 1,000회 이상 UX 강의 진행)

https://brunch.co.kr/@ebprux/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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