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ug 31. 2016

랜딩 페이지의 전환율 개선 11가지 UX 팁

UX 디자인 배우기 #25

Today UX 아티클


Search EngineWatch에 게재된 Tereza Litsa의 글 11 quick UX tips to improve landing page conversion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랜딩 페이지는 유저에 집중하고 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계속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 결국 그들을 클라이언트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랜딩 페이지를 만들 때 참고하면 전환율 개선에 도움이 되는 체크리스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미니멀함을 유지한다


랜딩페이지의 디자인은 방문자가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깔끔하고 미니멀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랜딩페이지를 통해 목적을 전달할 때는 매력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이 내용이 지나치게 많은 페이지보다 훨씬 인상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저처럼 생각한다


랜딩 페이지를 만들 때, 구성과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타깃 오디언스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저가 누구인가?

당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제품은 유저에게 어떤 이익을 줄 것인가?

무엇이 유저를 서비스에 가입하게 만들 것인가? 

전환율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 것인가?



이런 질문들은 타깃 오디언스를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와 여러분 회사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에 따라 완벽한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전에 여러분의 서비스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여러분이 그들의 온라인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면 효과적인 랜딩 페이지를 만드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간단한 언어를 사용한다


랜딩페이지를 만들 때 콘텐츠의 중요성을 간과해선 안된다고 합니다. 온라인 세상에서 시각적 콘텐츠가 우세할 수도 있지만, 글로 적은 콘텐츠는 언제나 강력하다고 합니다. 유저가 거리감을 느낄 수 있는 전문 용어나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유저처럼 생각하면서 메시지를 만들고, 큰 소리로 읽으면서 명료성에 초점을 맞춰보라고 합니다. 만일 컨셉을 유저에게 간단하게 전달할 수 없다면 메시지를 다시 한번 고려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가능한 적은 정보를 물어본다. 


회원 가입 양식이건 뉴스 레터 구독 양식이건 유저 친화적인 폼은 랜딩페이지의 성공에 매우 중대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회원가입이나 개인 정보를 주는 것에 민감하기 때문에 정말 필요해서 물어본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라고 합니다. 유저가 여러분을 신뢰할 수 있는 이유를 찾고, 빠르고 간편한 가입 프로세스로 신뢰에 답하라고 합니다.  랜딩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입 프로세스에서 신뢰를 전달하지 못하면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강력한 행동유도 수단을 만든다.


행동 유도(call to action)는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메시지를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적절한 테스팅 없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색상, 사이즈, 모양, 폰트 등의 효과를 실험하라고 합니다. 

아래처럼 버튼을 만들어야 할지, 폼을 만들어야 할지 실험해보라는 것입니다. 



감성 디자인


랜딩 페이지의 감성 디자인은 유저가 꼭 봐야 하는 핵심 메시지를 랜딩 페이지에서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는 전략적 결정과 연결된다고 합니다. 이는 방문자를 전환하는 확률을 높일 수 있는데, 여기에 간단한 심리적 트리거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지어 색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도 유저의 심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랜딩 페이지를 만들 때 유저의 니즈를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랜딩 페이지를 서포트하는 적절한 비주얼을 활용한다.


비주얼 콘텐츠를 의미를 담아 적절한 텍스트와 함께 제공하면 랜딩 페이지의 매력을 상당히 강화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고객들은 간결한 걸 좋아하며 시각적 콘텐츠를 다음과 같이 사용할 때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명확하게 만들어 랜딩 페이지 메시지를 강화할 때

비디오 혹은 인포그래픽으로 단 몇 분 만에 제품/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을 때

실제 사례를 제시할 때

관계를 구축할 때 


모바일에 최적화한다. 


모바일 최적화는 모든 랜딩 페이지에서 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최적화가 되지 않은 페이지를 방문한 유저의 48%는 사업체가 관심이 부족하다고  여겼다고 합니다. 


모바일 유저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유저의 83%는 이제 모든 디바이스를 매끄럽게 연결하는 경험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디자인은 유저에게 집중하는 것이 전부이며, UX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구글이 다음 모바일 업데이트에서 페이지 스피드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으며, 이는 곧 간단하고 명확하고 가벼운 페이지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이 만든 랜딩 페이지가 모바일 최적화 테스트를 통과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구글에서 제공하는 툴을 소개하는 다음 글을 확인해보세요. (링크: http://goo.gl/W6sIfZ)


문제를 해결하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설명한다.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더 알고 싶어 랜딩 페이지를 방문하는데 랜딩 페이지에서 실제로 이런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면 오래 머물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랜딩 페이지와 제품은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그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설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해결책이나 방법을 전하는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으면 전환율을 원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없다고 합니다. 중요 항목 콕 집어서 보여주거나 비디오, 그래픽 등을 활용하여 타깃 유저에게 가입해야 하는 이유를 분명하게 보여줘야 한다고 합니다. 


내비게이션을 제거한다


최소한 방문자를 클라이언트로 전환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랜딩 페이지에 내비게이션 바를 넣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바의 존재가 전환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메뉴를 추가해서 사용을 복잡하게 만들지 말고 내비게이션 바를 제거하고 한번 테스트해보라고 합니다. 


방해 요소를 제거한다


방해 요소는 어디서든지 찾을 수 있는데 우리들의 집중 지속 시간이 점점 짧아짐에 따라 한 페이지에 5-10초 이상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합니다. 즉, 랜딩 페이지가 유저의 관심을 끌기가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방해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배너, 팝업, 메뉴, 외부 링크 등이 구매 경로에 방해가 되거나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데 방해가 되지 않게 만들라고 합니다. 



사례


이 글에서는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랜딩 페이지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것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사례도 있고 랜딩 페이지의 모든 목적을 창의적인 방식으로 수행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전민수 UX 컨설턴트 소개

https://brunch.co.kr/@ebprux/1332


줌 Live 강의 수강생 모집 중 

(매월 Live 3-4개 강좌 오픈하고 있습니다)

https://ebprux.liveklass.com/


인프런 20개 UX 인터넷(VOD) 강좌 수강생 모집 중

(평생 수강)

https://www.inflearn.com/users/196290


매거진의 이전글 마이크로 인터랙션 베스트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