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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컨설턴트 전민수 Apr 13. 2019

모바일에 최적화된 키패드 제공 UX 디자인 가이드 원칙

UX 디자인 가이드 원칙 배우기


모바일에 최적화된 친화적 키패드 제공


모바일은 브라우저 화면이 작아 PC 버전처럼 글쓰기 기능을 다 나열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키보드로 입력하거나 선택하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하기에, 모바일 앱을 위한 키보드는 모바일 입력 상황에 맞게 친화적 옵션의 키패드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모바일 키보드 키패드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매끄럽게 다음 행위나 필드로 넘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입력하거나 선택하는 행위가 최소화되기 때문입니다. 


미디엄에서 글 작성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미디엄은 키패드에서 글자 크기를 한 번에 바꿀 수 있어 글 입력하는 과정이 편리합니다.  


Step1. '안녕하세요' 입력하였습니다. 



Step2. '안녕하세요' 글자 크기를 키우기 위해 키패드에 왼쪽 상단에 있는 'Tt' 선택하였더니 't' 색상의 변화가 생기면서 이전보다 글자가 조금 커졌습니다. 




Step3. '안녕하세요' 글자 크기를 더 키우기 위해 키패드에 왼쪽 상단에 있는 'Tt' 선택하였더니 'T' 색상의 변화가 생기면서 이전보다 글자가 조금 커졌습니다. 



다음의 사례는 브런치입니다. 


Step 1. 카카오 브런치 앱에서 글쓰기 버튼을 선택하면 아래에서 위로 키패드가 자동으로 열립니다. 키패드에서 '안녕하세요' 이라는 글자를 입력하고 나서, 글자 크기를 바꾸기 위해 키패드에 있는 'A' 선택하였습니다. 



Step 2. 키패드에 펼쳐진 옵션 중 '제목 1, 제목2, 제목3, 본문'을 한 번에 선택할 수 있어 글자 입력하는 과정이 편합니다. 




위의 예를 들어 설명했지만, 미디움과 카카오 브런치는 글자를 입력할 때마다 키패드의 화면이 바뀌지 않습니다. 즉, 글자 입력은 한 화면의 키패드에서 다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직관적인 키패드 화면의 UI로 구성으로 인해 사용자는 글자를 입력할 때마다, 키패드의 어떤 옵션을 선택할 것인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반면, 개편전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 작성 시 미디움과 카카오 브런치보다 키패드에서 글자 선택하는 과정이 불편합니다. 단어를 입력할 때 마다 키패드 화면이 자주 바뀌고, 일부 옵션은 숨겨져 있고, 글자 변경을 위해 옵션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다 눌러봐야 해서 처음 글을 작성하는 사람 처지에서 보면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왜 그런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쓰기 버튼 선택 시 카카오 브런치처럼 키패드가 아래에서 위로 올려옵니다. '안녕하세요'라고 타이핑하겠습니다. 




Step2. '안녕하세요' 글자를 '제목' 타입으로 변경하기 위해 키패드에 있는 'T'를 선택하였습니다. 'T'를 선택하니 키패드 상단에 '나눔고딕, 본문, 정렬, 볼드 등' 옵션이 보여집니다. '안녕하세요'를 제목으로 변경하고 싶었으나, 어디를 눌러야 제목으로 변경할 수 있는지 시각적 단서가 없어 당황스럽습니다. 현재 보여주는 옵션에서 제목 변경과 가장 연관성이 있는 것은 '본문'이어서 '본문'을 선택했습니다. 



Step 3. '본문' 옵션을 선택했더니 '<, 제목 1, 제목 2, 본문' 옵션이 나와 '제목'을 선택하였습니다. 



Step4. '제목1'을 선택하였더니 방금 전 키패드에 있었던 '<, 제목 1, 제목 2, 본문' 사라지고 'T' 만 보여집니다. '제목1'이 아닌 '제목2'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다시 'T' 선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Step5. '제목1'을 '제목2'로 변경하기 위해 'T' 선택하였으나, 보여지는 옵션은 '제목1'만 보여집니다. 



Step6.'제목1'을 선택하고 나서야 '제목1, 제목2, 본문' 옵션이 보여져 '제목2'를 선택하고자 합니다. 



이처럼 네이버 블로그는 '본문' > '제목1' > '제목2' 등 글자 크기를 변경하기 위해서 키패드에 있는 버튼을 여기 저기 눌러야 해서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물론, 입력하다 보면 익숙해져 불편함이 작어지겠지만, 처음 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키패드 화면이 자꾸 바뀌게 되면 어렵다고 느끼게 될 것 입니다. 


반면, 개편된 네이버 블로그는 글자 입력하는 과정이 개편전보다 더 편해졌습니다.  


Step1. '안녕하세요' 입력 후 글자를 '소제목'으로 변경하고자 하여 키패드에 있는 '본문' 셀레트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Step2. 옵션 창에서 '본문'을 '소제목'으로 변경했습니다. 




Step3. '안녕하세요' 글자는 '본문'타입에서 '소제목' 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동일한 작업을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개편전은 6단계를 거쳤지만, 개편 후에는 3단계만 거쳐도 됩니다. 훨씬 더 입력 절차가 개편전보다 간단해지고 편의성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에서 화면 공간을 최대한 절약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앱을 위한 키보드는 사용자의 입력 상황에 맞게 친화적 옵션의 키패드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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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관계자 인터뷰 > Step6. UX 리서치 검증을 위한 가설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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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텍스츄얼 인쿼리 UX 방법론 > Step3. 동석 근무

- 컨텍스츄얼 인쿼리 UX 방법론 > Step4. Contextual inquiry 분석 결과 인사이트 도출


[5일차 줌 Live/8월19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1회


[6일차 줌 Live/8월22일] 마이크로 데스크 리서치(벤치마킹) UX 방법론

- 벤치마킹 유형1. 클라이언트의 추상적 생각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2. 서비스 역할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3. Task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4. 경쟁사 VS 자사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5. 웹 서비스 히스토리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6. 레이블링 보편성을 파악하기 위한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유형7. UI 관점 벤치마킹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유형8. 러프 스케치 목적으로 벤치마킹 진행 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법1. 벤치마킹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법2. 이해관계자 대상 벤치마킹 리뷰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벤치마킹 보고서 작성법3. 데스크 리서치 결과를 UX 디자인 프로젝트에 어떻게 활용하는가?


[7일차 줌 Live/8월24일] UX 리서치/서베이/FGI

- UX 리서치 개념 > 정성적 리서치 무엇인가?

- UX 리서치 개념 > 정량적 리서치 무엇인가?

- UX 리서치 개념 > 마켓 리서치와 UX 리서치의 차이점

- UX 리서치 개념 > UX 리서치 5가지 요소

- 서베이 > 응답자 프로파일

- 서베이 > 이용 형태 분석

- 서베이 > 문항별 평균

- 서베이 > Top2 VS 항목별 교차 분석

- 서베이 > 항목별 Why 분석

- FGI > 다이어리 스터디를 통한 FGI 프로그램 설계

- FGI > 서비스 이용 태도, 목적, 문제점, 개선 이슈 파악한다

- FGI > 그룹별 의견을 파악한다

- FGI > 그룹별 프로토타입에 대한 반응 및 선호를 파악한다

- FGI > FGI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8일차 줌 Live/8월26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2회 


[9일차 줌 Live/8월29일] 인뎁스 인터뷰 I

- 인뎁스 인터뷰 개념 > 인뎁스 인터뷰 무엇인가?

- 인뎁스 인터뷰 개념 > 인뎁스 인터뷰 장단점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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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 질의서 > 비구조화 인터뷰와 구조화 인터뷰 차이점은 무엇인가?

- 인터뷰 질의서 > 인터뷰 질의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인터뷰 참여자 섭외 > 참여자 프로파일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 인터뷰 참여자 섭외 > 참여자 선별 질문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 인터뷰 참여자 섭외 > 참여자 섭외는 어떻게 하는가?

- 모더레이터의 역할 > 모더레이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인터뷰 기법은 무엇인가?

- 모더레이터의 역할 > 인터뷰 진행 시 참여자의 의견을 어떻게 도출하는가?


[10일차 줌 Live/8월31일] 인뎁스 인터뷰 II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행동)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상황)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태도)

- 인터뷰 진행 VS 캐어묻기 원칙(니즈)

- 인터뷰 결과 VOC 정리 VS 인뎁스 인터뷰 진행 시 기록물은 어떻게 관리하고 정리하는가

- 인터뷰 결과 VOC 정리 VS 인뎁스 인터뷰 결과, 참여자의 VOC를 어떻게 정리하는가?

- 인터뷰 결과 VOC 정리 VS 인뎁스 인터뷰 결과, Context 관점에서 어떻게 분류하는가?

- 인터뷰 결과 VS 인사이트 도출 및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11일차 줌 Live/9월2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3회


[12일차 줌 Live/9월5일] 사용성 테스트 I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참여자 프로파일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해비유저와 비해비 유저 중 누구를 참여시키고 있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패널은 몇명 참여하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참여자 선별 질문지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사용성 테스트 참여자 선정 > 참여자는 어떻게 섭외하는가?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일반적 목표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일반적 관심 사항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특정한 관심 사항

- 과제 시나리오 목표 수립 > 특정한 관심사항 측정

- 과제 시나리오 > 자유 과제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 과제 시나리오 > 지정 과제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 과제 시나리오 > 과제 순서는 어떻게 정하는가?

- 과제 시나리오 > 과제가 많을 경우 어떻게 우선순위를 선정하는가?

- 과제 시나리오 > 경쟁사와 자사를 테스트하고자 하는 경우, 과제 신정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13일차 줌 Live/9월7일] 사용성 테스트 II

- 사용성 테스트 진행 > 씽크 얼라우드(Think-aloud)

- 사용성 테스트 진행 > 모더레이터의 역할

- 사용성 테스트 진행 > 사용성 테스트 진행 Tips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효과성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효율성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만족도

- 사용성 테스트 측정 > 오류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원칙을 왜 알아야 하는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문제점을 어떻게 발견하는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테스트 진행 시 개선점을 어떻게 제시하는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사용성 가이드라인 무엇인가?

- 사용성 문제점/개선/가이드라인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 사용성 가이드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14일차 줌 Live/9월14일] User Context UX 전략

- UX 리서치 결과,인사이트 도출하기 > 행동(Task) 관점

- UX 리서치 결과,인사이트 도출하기 > 태도(Context) 관점

- UX 리서치 결과,인사이트 도출하기 > 목표 관점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1. 아이디어를 카드에 적는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2. 관련된 카드를 그룹으로 만든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3. 각각의 그룹에 카드들의 특성을 대표하는 이름을 붙인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4. 그룹을 조정한다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 Step5.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이후 러프스케치를 함께 그린다

- UX 컨셉 > UX 컨셉은 화면 설계에 어떻게 반영하는가?

- UX 컨셉 > Step1. 사이트/서비스 역할을 정의한다

- UX 컨셉 > Step2. 서비스 구성 방안을 제시한다

- UX 컨셉 > Step3. AS-IS VS To-Be 방안을 제시한다

- UX 컨셉 > Step4. UI 구성 방안을 제시한다


[15일차 줌 Live/9월16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4회


[16일차 줌 Live/9월19일] 여정지도

- 여정지도 개념 > 여정지도란 무엇인가?

- 여정지도 개념 > 여정지도는 퍼소나 전에 작성해야 하는가? 퍼소나 이후 여정지도를 만들어야 하는가?

- 여정지도 개념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 여정지도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 여정지도 개념 > 여정지도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1. User, Goal, Scope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2. Phase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3. Actions/Task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4. Touchpoints & Channel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5. Emotions and pain points

- 여정지도 방법론 > Step6. Opportunities for features and improvements


[17일차 줌 Live/9월21일] 퍼소나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1. 행동 변수를 만들기 위해 인터뷰 항목을 정의한다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2. 인터뷰 결과, 시사점 및 행동변수 및 질문지를 만든다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3. 패널 선정 및 리서치 결과 공통 분모 그룹핑한다

- 앨런쿠퍼 퍼소나 > Step4. 퍼소나별 특징/태도/기능 정의한다

- 목적형 퍼소나 > 역할 기반 목적형 퍼소나

- 목적형 퍼소나 > 오프라인 Context 기반/Context 분석 관점 목적형 퍼소나

- 목적형 퍼소나 > 프로토타입 리서치 관점 목적형 퍼소나

- 목적형 퍼소나 > UX 컨셉/서비스 고도화/린 UX 관점 목적형 퍼소나

- 프로토 퍼소나


[18일차 줌 Live/9월23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5회


[19일차 줌 Live/9월26일] 정보 구조 & 카드소팅

- 정보 구조 설계 > Step1. Brainstorming the user flow

- 정보 구조 설계 > Step2. Paper/Final User Flow

- 정보 구조 설계 > Step3. Card sort

- 정보 구조 설계 > Step4. Site map paper sketch

- 정보 구조 설계 > Step5. Digital Site Map

- 정보 구조 표현 > 동선 관점

- 정보 구조 표현 > Life 관점

- 정보 구조 표현 > Old VS New

- 정보 구조 표현 > 화면 요소 관점

- 정보 구조 표현 > CTA 버튼 강조

- 카드소팅 > 열린카드 소팅 방법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 카드소팅 > 닫힌카드 소팅 방법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 카드소팅 > 카드소팅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20일차 줌 Live/9월28일] 디자인 크리틱

- 디자인 크리틱은 무엇인가?

- UX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디자인 크리틱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 이해관계자 대상 디자인 크리틱은 어떻게 진행하는가?


[21일차 줌 Live/9월30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6회


[22일차 줌 Live/10월3일] 유저 시나리오

- 유저 시나리오 > 주요 Task별 유저 시나리오 정의는 어떻게 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 AS-IS VS To-Be UI Flow 어떻게 보여줘야 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1. 퍼소나 혹은 UX 컨셉 결과를 토대로 주요 Task 어떻게 정의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2. 주요 Task별 상황 시나리오는 어떻게 구성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3. 주요 Task별 Flow Chart 구성하는가?

- 유저 시나리오 작성 방법 > Step4. 주요 Task별 러프 스케치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23일차 줌 Live/10월5일] 프로토타이핑 &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이핑 유형 > Conceptual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유형 > Low-fidelity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유형 > Medium-fidelity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유형 > High-fidelity Prototyping

-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화면 설계 관점에서 프로토타이팅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 선호도 관점에서 프로토타이핑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와이어프레임 > 낮은 수준의 와이어프레임

- 와이어프레임 > 중간 수준의 와이어프레임

- 와이어프레임 > 고충실도 와이어프레임


[24일차 줌 Live/10월7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7회


[25일차 줌 Live/10월10일] 휴리스틱 평가 & 메인 디자인 시안 AB 테스트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1.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2. 현실 세계와 부합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3. 사용자에게 적절한 통제권을 부여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4. 일관성과 표준성을 높인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5. 사용자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6. 사용자가 적은 인지적 노력으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7. 사용자가 시스템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8. 심미적이고 간결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9. 에러 발생 시용자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 휴리스틱 평가 원칙 > 원칙10. 사용자에게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 디자인 시안 테스트 > 디자인 시안 테스트는 왜 필요한가?

- 디자인 시안 테스트 > 디자인 시안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디자인 시안 테스트 > 투사법이란 무엇인가?

- 디자인 시안 테스트 > 디자인 투사법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는가?

- 디자인 시안 테스트 > 디자인 시안 테스트 조사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하는가?


[26일차 줌 Live/10월14일] 심화 QA& 및 (희망자) 과제 피드백 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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