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 배우기 #39
Today UX 아티클
Usability Geek에 업로드한 Yona Gidalevitz 의 글 Official Usability, User Experience And User Interface Guidelines From Companies 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Usability Geek에서는 지난 2011년도에 애플, 구글, SAP에서 개발한 UXUI 가이드라인을 제공했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2016년도 버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북마크를 해두면 좋을것이라고 합니다.
Adobe
1. 어도비 플렉스 UI 및 RIA 워크플로우
http://www.adobe.com/devnet/flex/design.html
Amazon
2. 아마존 파이어폰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3. 아마존 API 유저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경험 모범 사례
4. 아마존 파이어TV 디자인 및 사용자경험 가이드라인
5. 아마존 언더그라운드 앱 디자인 및 수정 요구사항 및 가이드라인
Apple
6. iOS 휴먼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아이폰 및 아이패드)
https://developer.apple.com/ios/human-interface-guidelines/
7. OS X 휴먼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Blackberry
8. 블랙베리10 UX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blackberry.com/design/bb10/
9. 블랙베리10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PDF)
https://developer.blackberry.com/devzone/files/design/bb10/UI_Guidelines_BlackBerry_10.pdf
10. 블랙베리10 어플리케이션 아이콘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blackberry.com/design/bb10/application_icons.html
11. 블랙베리 플레이박스 UX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blackberry.com/design/playbook/
12. 블랙베리 7.1 UX 디자인 가이드라인(Legacy)
https://developer.blackberry.com/design/bb7/
GNOME
13. 그놈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gnome.org/hig/stable/
14.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 가이드라인
15. 안드로이드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practices/ui_guidelines/index.html
16. 안드로이드 오토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android.com/design/auto/index.html
17. 안드로이드 TV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android.com/design/tv/index.html
18. 안드로이드 웨어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android.com/design/wear/index.html
19. 구글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웹사이트 디자인을위한 가이드라인)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35769#1
IBM
20. IBM 협업솔루션 소프트웨어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Legacy)
http://www.ibm.com/developerworks/lotus/documentation/d-ls-ueguidelines/
KDE
21. KDE 휴먼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community.kde.org/KDE_Visual_Design_Group/HIG
Microsoft
22.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23. 윈도우폰 디자인 라이브러리
https://msdn.microsoft.com/library/windows/apps/fa00461b-abe1-41d1-be87-0b0fe3d3389d(v=vs.105).aspx
24. 윈도우 앱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design
25. 윈도우 앱 디자인 가이드라인(터치)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dn742468.aspx
26. 윈도우 모바일 디자인 가이드라인(Legacy)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bb158602.aspx
Nokia
27. 노키아 N9 UX 가이드라인(Legacy)
28. 노키아 X 디자인 가이드라인(Legacy)
http://developers.apps.opera.com/nokia-x/design-guides
29. 노키아 Asha 디자인 가이드라인(Legacy)
http://developers.apps.opera.com/resources/download/3506/?id=3506
Oracle
30. 오라클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
http://www.oracle.com/webfolder/ux/applications/uxd/design.html
31. 패턴, 가이드라인, 툴, 템플릿
http://www.oracle.com/webfolder/ux/applications/uxd/resources.html
32. 클라우드를 위한 UX 준비상태 체크리스트
http://www.oracle.com/webfolder/ux/applications/uxd/checklist.html?list=cloud-readiness
33. 오라클 접근성 표준
http://www.oracle.com/us/corporate/accessibility/oracle-accessibility-program-173235.html
Samsung
34. 삼성 기어S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developer.samsung.com/technical-doc/view.do?v=T000000184
35. 삼성 S 헬스 트래커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developer.samsung.com/technical-doc/view.do?v=T000000224
36. 삼성 엣지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developer.samsung.com/technical-doc/view.do?v=T000000280
37. 삼성 기어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developer.samsung.com/gear/design
38. 삼성 기어 워치디자이너
http://developer.samsung.com/gear/design/watch-designer
SAP
39. SAP Fiori 웹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experience.sap.com/fiori-design-web/
40. SAP Fiori iOS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experience.sap.com/fiori-design-ios/
41. 웹 다인프로(Web Dynpro) 접근성가이드라인(PDF)
https://experience.sap.com/files/guidelines/Accessibility_Guideline_WebDynpro_external_Version.pdf
42. SAP 스크린퍼소나 – 가이드와 튜토리얼
https://wiki.scn.sap.com/wiki/display/Img/Getting+Started+Guides
Sony
43. 소니 스마트아이글래스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sony.com/develop/wearables/smarteyeglass-sdk/design-guidelines/
44. 소니 브라비아와 안드로이드 TV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sony.com/develop/tvs/android-tv/design-guide/
45. 소니 유저 인터페이스 룰북(Legacy)
http://developer.sonymobile.com/downloads/documentation/sony-ericsson-ui-rulebook/
감사합니다.
라이브클래스 (줌 Live) UX 스터디 신청 프로그램 안내
1. 줌 Live!!! (실무자)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UX 실무 과정: 총 26회, 총 78시간 (월/수/금 PM 8:30-11:30)
2. 줌 Live!!! (취준생) UX 포트폴리오 부트 캠프 과정: 총 21회, 매주 토/일 PM 8:00-11:00 (OT 1회, 이론 10회, 포플 피드백 10회)
3. 줌 Live!!! (예비 입문자)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사용성에 대해 깊이 파고 들고, 프로덕트 역량 키우기 UX 스터디: 총 5회(이론 4회+과제 피드백1회), 총 15시간 (토 오전 10시-오후 1시)
4. 줌 Live!!! (예비 입문자)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UI와 인터랙션 원칙에 대해 깊이 파고들기 UX 스터디: 총 5회(이론 4회+과제 피드백1회), 총 15시간 (토 오후 3시-6시)
5. 줌 Live!!! (예비 입문자)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HCI와 UX 정의에 대해 깊이 파고들기 UX 스터디: 총 5회(이론 4회+과제 피드백1회), 총 15시간 (일 오전 10시-오후 1시)
6. 줌 Live!!! (예비 입문자)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UX 프로세스 깊이 파고들기 UX 스터디: 총 5회(이론 4회+과제 피드백1회), 총 15시간 (일 오후 3시-오후 6시)
7. 줌 Live!!! (예비 입문자)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UX 리서치 기초 뼈대 튼튼히 만들기 UX 스터디: 총 5회(이론 4회+과제 피드백1회), 총 15시간 (화 오후 8시30분-오후 11시30분)
8. 줌 Live!!! (예비 입문자)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위한 UX 원칙&디자인 가이드 뼈대 만들기 UX 스터디: 총 5회(이론 4회+과제 피드백1회), 총 15시간 (목 오후 8시30분-오후 11시30분)
라이브클래스 (VOD) 프로그램
UX 스터디 참석하지 못한 분을 위해, VOD 강의 촬영하였습니다
(일부 강좌만 VOD 오픈하였고,
그 외 강좌는 아직 VOD 편집 중이며 곧 오픈 예정입니다!!!!)
(VOD) UX 로드맵 시리즈 #1. UX 취업, 면접, 포플
(VOD) UX 로드맵 시리즈 #2. UI, 인터랙션, UX 정의
(VOD) UX 로드맵 시리즈 #3. UX 가설 설계
(VOD) UX 로드맵 시리즈 #4. 데스크 리서치
(VOD) UX 로드맵 시리즈 #5. 유저 컨텍스트 리서치
(VOD) UX 로드맵 시리즈 #6. UX 리서치 분석 및 UX 전략 수립
(VOD) UX 로드맵 시리즈 #7. UX 설계
(VOD) UX 로드맵 시리즈 #8. U8 설계 단계 리서치
(VOD) UX 로드맵 시리즈 #9. UX 디자인 가이드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