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솜사탕 Dec 20. 2015

북극과 맞닿은 곳, 트롬소의 '윈터 원더랜드'

오후 2시면 밤이 되어버리는 몽환적인 '북극의 파리' 트롬소 돌아다니기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한 줄의 표현에 매료된 나는 정말  그곳에 가기로 결정했다. 사실 트롬소(또는 트롬쇠)Tromsø 라는 곳은 여행 계획을 짜기 전에는 존재하는지도 몰랐던 곳이다. 겨울 북유럽 여행 계획을 짜면서 어디서 오로라를 볼 수 있는지 검색했더니, 노르웨이 어딘가에 있다는 트롬소라는 곳이 나왔다. 오로라는 아이슬란드에서 볼 예정이었기 때문에, 오로라를 보러 굳이 또 다른 도시로 갈 필요는 없었다. 그런데도 나는 트롬소에 가기로 했다. 누군가 트롬소를 보고 '북극의 파리'라고 표현한 것을 본 뒤로 말이다.

트롬소는 여름엔 지평선 밑으로 해가 지지 않는 북극권(Arctic circle)에 속하는 도시다. 사진은 구글링으로 어디선가 얻어옴(..)

트롬소로 날아가는 비행기 안에서도 사실 나는 '트롬소라는 곳이 진짜로 존재하는 곳이기는 한 거야?!' 하는 의심이 끊임없이 들었다. 일단 살면서 이런 곳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었고(모든 공포는 무지에서 비롯된다), 게으르게 여행 계획을 짜는 바람에 이 곳에 대한 정보도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이다(내가 정확하게 아는 건 오직 숙소 주소 뿐이었다). 게다가 올레순에서 오슬로로 오는 비행기가 지연되는 바람에 오슬로 공항을 질주하며 트롬소로 가는 비행기를 10분 만에 기적적으로 환승한 탓에, 내 짐이 지금 나와 같이 무사히 이 비행기에 타고 있는지조차 확신할 수 없어서 사실 나는 몹시 혼란스러웠다.

비행기는 한밤중에 우리를 눈덮인 활주로에 내려줬다. 트롬소에 말그대로 내던져진 기분이었다.

밤 11시가 다 되어서 트롬소에 도착했는데, 활주로에 눈이 이미 가득 쌓여있었고 그만큼의 눈이 하늘에서 더 쏟아져내리고 있었다. 컴컴한 비행기에서 짐 걱정에 시달린 나는 내가 얼마나 북극에 가깝게 가고 있는지 미처 실감하지 못했는데, 내리자마자 엄청난 눈의 양과 추위와 마주하며 내가 북극권에 도착했음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살면서 이렇게 멀리 와본 건 처음이야!

돈을 아끼겠다며 올레순에서 트롬소로 가는 최저가 티켓을 끊고선 만족해했지만, 나란 허술한 사람은 이 최저가 티켓 비행기가 한밤중에 도착한다는 사실을 간과했었다(심지어 비행기를 갈아타기까지 해야했다....). 그리하여 결국 미친 물가의 나라에서 한밤중에 택시를 타고 숙소에 가야만 하는 어이없는 상황에 처하고 만다.....ㅎ 이 이후로 나는 최저가의 함정에 쉽게 넘어가지 않는 조금은 똑똑한 호구(..)가 될 수 있었다. 어찌 되었거나 나도 짐도 무사히 포근한 숙소에 도착했고, 기절할 듯이 잠을 잔 이후에 평소처럼 느지막이 11시쯤 일어났다. 그리고, 나의 게으름이 얼마나 큰 실수였는지 창밖을 보자마자 알 수 있었다.

낮도 밤도 아닌 오묘한 트롬소의 오전 11시

이미 어두워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해가 일찍 진다는 건 알았는데, 이렇게 정오도 안 된 시간부터 어두워질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해가 완전히 지지 않았는데, 그렇다고 밝은 것도 아니고, 저녁 같지도 않고, 오묘했다. 흐린 날이었지만 그 얼마 안 되는 햇빛이 간밤에 더 많이 쌓인 눈에 반사돼서 밝아 보이기도 했다. 한 번도 체험하지 못한 분위기였다. 단단히 채비를 하고 숙소 밖으로 나섰다.

나는 트롬소에서 이름만큼이나 아늑한 Home Sleep이라는 숙소에서 묵었다. 난 이렇게 대놓고 숙소명을 밝히는 사람이 아닌데, 이 곳은 너무나 아늑해서 널리 퍼뜨리고싶다.

마을은 완전한 겨울 세상이었다. 시내까지는 조금 떨어져 있는 곳이어서, 지도를 보고 막연하게 시내 방향이겠거니 생각되는 곳으로 그냥 걸어갔다. 나는 안 그래 보여도 사실 꽤 방향감각이 좋은 편이다.

정말 아무도 없는 텅 빈 거리. 눈과 눈, 그리고 눈 뿐이다.
걷다보니 바다가 나온다. 북극으로 향하는 바다다.

북극으로 향하는 바다가 내 눈앞에 펼쳐졌다. 황량한 아름다움이라고 해야 하나, 쓸쓸한 풍경인데도 참 아름다웠다.....고 감탄하기도 전에, 너무 추워서 더 이상 걸어가는 건 미친 짓이란 결론을 내리게 됐다. 그래서 버스를 타려고 했지만 버스 정류장까지도 한참을 걸여야 했다. 히치하이킹이라도 하고픈 심정이었는데, 정말 어쩜 그렇게 차 한 대도 지나다니질 않는지.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간신히 시내에 도착했다. 비로소 여기도 사람이 사는 곳이구나 하는 아주 서글픈 안도감이 들기 시작했다.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트롬소의 시내

사람이 사는 곳이라는 아주 반가운 사실을 발견한 건 참 기쁜 일인데, 어딜 가야 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나는 정말 이 도시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정보조차 없었다. 트롬소에 도착해서 자기 전에 대충 검색해보니 북극 박물관이 있다고 하길래, 물어물어 간신히 찾아갔다. 나는 어디든 실내로 들어가고 싶었다. 말 그대로 온기를 느끼고 싶었다.

사실 저 문이 안 열리길래 박물관이 문을 닫은 줄 알고 크게 좌절을 했는데, 돌아서려는 순간 문이열렸다. 알고보니 문이 너무 무운 탓에 내가 제대로 못 열었던 것....ㅎ.....

북극 박물관에선 북극권 사람들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다. 북극곰에 대한 전시물도 많았고, 특히 강조하고 있는 건 아문센이었다. 아문센은 트롬소를 기점으로 북극 탐험을 시작했다고 한다. 실제로 트롬소 사람들은 아문센에 대한 자부심이 엄청나 보였다.

박물관에 큰 감명을 받는 유형의 사람은 아니지만, '북극'이라는 개념 자체가 생소하던 나에게는 몹시 흥미로운 박물관이었다. 극지방에 대한 생각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여러 가지 전시물들을 보다보니 흥미가 생겼다. 추위를 피하러 들어간 곳이었는데 생각지도 못한 유익함을 얻고 나와서 마음이 한껏 뿌듯해졌다. 그러나 그렇게까지 오래 있을 만한 규모는 또 아니어서, 다시 밖으로 나왔다. 그랬더니, 이미 이 곳은 저녁이 되어있었다. 아직 오후 2시인데.

도대체 내가 저 박물관에서 얼마나 오래 있었던거지? 나오자마자 당황했다. 오후 2시라고는 믿을 수 없었다.

오후 2시가 이렇게까지 어두울 수 있다니, 이건 거의 저녁 7시 모습이 아닌가 혼란스러웠다. 그렇게 얼떨떨해하며 시내로 나왔는데, 내 눈 앞에는 말 그대로 '윈터 원더랜드'가 펼쳐져있었다. 밤 같은 오후, 가득 쌓인 눈, 그리고 그 눈에 반사된 몽환적인 분위기의 크리스마스 조명들.

Winter wonderland 노래 그대로 마을로 만들어 둔 것 같았다.
그와중에도 정신없이 쏟아지는 눈. 북극권의 위엄이 이런 것인가..

눈이 쌓이는 양이 어마어마해서 또 한번 놀랐다.

캐롤을 그대로 형상화한 것 같은 이 동화 같은 곳에서 넋을 잃고 있다가, 이 분위기를 더욱 만끽하려면 핫초코가 필요하단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시내의 작디작은 카페에 들어가 이 비현실적인 동네를 바라보며 허세의 시간을 누린다. 아직도 오후 3시가 채 되지 않았다.

딱히 할 건 없는데 벌써 깜깜해졌고, 분위기는 너무나 환상적이라 집에 갈 수는 없고. 그래서 그냥 항구 쪽으로 걸어가 봤다. 북극권의 중심도시답게 크고 작은 배들이 꽤 많이 선착돼있었다.

이 배를 타면 저도 북극으로 갈 수 있나요?

추위에 덜덜 떨며 쉴 새 없이 쏟아붓는 눈을 맞으며 북극으로 향하는 배를 보고 있으니 괜히 마음이 두근두근해졌다. 불현듯 나도 정말로 북극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지의 세계 같았고, 그 미지의 세계가 정말로 내 코 앞에 닥쳐있는 그런 느낌이었다. 분위기까지 몽롱해서 그런가 정말로 나는 마음이 두근두근했는데, 감히 생각해보자면 아문센도 그런 느낌을 받지 않았을까 싶다.

북극이라는, 한 번도 생각해본 적 없는 곳으로 떠나고 싶게 만드는 트롬소의 항구.

그다음 날에는 트롬소의 전경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는 전망대로 올라가기로 했다. 이거야말로 해가 지면 안 되기 때문에, 나답지 않게 부지런을 떨고 숙소에서 나왔다. 갈 때까지만 해도 해가 어느 정도 떠 있었는데...

케이블카를 타고 도착하니 전날보다 심지어 해가 더 빨리 졌다. 본의 아니게 오후에 야경을 보게 되었다.

그런데 이 전망대엔, 정말로 사람이 10명도 없는 것 같았다. 도시가 보이는 쪽 말고 뒤쪽으로 가면, 말 그대로 아무것도 없다. 정말로  NOTHING이다. 멋도 모르고 뒤로 나가는 문으로 나가봤다가 눈 앞에 아무것도 안 보이고 눈 쌓인 절벽만 있는 것 같길래 그 추위와 무서운 풍경에 식겁하고 얼른 안으로 들어갔다. 그마저도 사람이 없어서 무서웠지만.....

해가 떠있을 때 보고 있었지만, 북극권의 해가 지는 시간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은 이렇게 결국 오후에 야경을 보게 된다.  이때가 오후 2시쯤이다. 한겨울의 북극권이란, 내 상식의 시간 개념이 완전히 파괴되는 곳이었다.

오로라는 결국 아이슬란드에서 보고, 트롬소에서는 보지 못했다. 그래도 트롬소는 내가 가본 곳 중 가장 비현실적인 도시 중에 하나다. 아이슬란드보다도 해가 빨리 졌다(지도를 보니 더 북쪽에 있기는 하구나). 크리스마스를 앞둔 그 몽글몽글한 분위기가 엄청난 양의 눈과 함께 극대화된 곳이었다. 실제로 나는 트롬소에 이어 아이슬란드를 다녀오면서 '북극'이라는 곳 자체에 대한 큰 환상이 생겼다. (그래서 내 다음 목표 여행지는 일반 여행객으로서 가장 북극에 가깝게 도달할 수 있다는 '스발바르 제도'다). '윈터 원더랜드'라는 노래를 실제로 체험하게 해준 특별한 북극권의 도시. 아름답고 낭만적인 분위기와 약간의 쇼핑의 편리성 때문에 '북극의 파리'로 불린다지만, 그래서 나 역시 그 표현에 매료되어 이 낯선 곳으로 떠난 거지만, 트롬소는 트롬소 그 자체로 표현되어야만 할 것 같다. 말 그대로 '눈부신' 밤을 낮부터 만끽할 수 있는 트롬소는 다른 도시와는 비교도 될 수 없이 특별하게 아름다운 도시였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는, 그렇지만 타고난 게으름을 이기지 못하고 가끔은 경치 좋은 곳에서 그저 멍 때리기만 하는 사람의 여행기. 세상은 넓고 기웃거릴 곳은 정말 많더라고요.


http://ecrireici.tistory.com

매거진의 이전글 내 친구의 고향, 베르겐 동네 한 바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