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시즌이 되면 편입을 고민하는 학생이 많아집니다. 지금 다니는 대학보다 우수한 수준의 대학에서 졸업 후 안정적인 직장을 갖는 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편입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보다 어렵고 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행동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래의 글에서는 편입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편입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학교에서 어떠한 기준으로 편입생을 선발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이 편입생들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에서 다른 대학으로 옮기는 이유는 많습니다. 어떤 이유로 편입을 하든 간에 신입생으로 입학하는 것보다 편입이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편입이 안 된다거나 나쁜 선택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편입할 대학을 미리 정하고 준비한다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편입생이 우리 대학으로 오고 싶어 하는 지원동기를 중요하게 생각해 에세이나 방문, 인터뷰 등을 중요하게 보고 있으며, 대학 생활을 전반에 걸쳐 활동한 내역과 학점, 수강과목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편입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편입은 학생에게 더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과 인지도 높고 우수한 대학을 졸업했다는 학업적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학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우수한 대학을 졸업했다면 긍정적인 평가와 더불어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편입의 단점으로는 기존에 이수한 학점을 인정받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학생이 다니는 대학에서 받은 수업의 학점이 편입한 대학에서 인정받지 못하게 되면,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다시 채워야 하므로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사전에 학점 인정에 대한 조건을 확인하면 최대한 많은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편입하고자 하는 대학의 지원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입생이 준비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등학생이 대학에 지원할 때 준비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기준이 거의 같으므로 좋은 학점, 수강과목, 대학 생활을 통해 얻은 경험, 에세이, 추천서, 대학 내 활동 및 스펙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 성적 또한, 조금 더 높은 점수를 미리 받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국제 학생이라면 몇 가지 추가적인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편입할 학교의 담당자에게 문의하고 지원 서류를 업데이트 하는게 중요합니다. 비자나 추가 서류 등 편입 과정에 필요한 자료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입할 대학 선정 방법
현재 다니는 대학보다 더 나은 대학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아래의 항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배우고 싶은 학위 프로그램
-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 어필할 수 있는 과외활동
- 자신이 참여할 수 있는 캠퍼스 문화 보유
- 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 부합 여부
편입시기는 언제?
편입 시기는 다니는 학교, 여건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1학년 과정이 끝난 후 편입을 준비하게 됩니다. 1년간의 학점과 활동, 시험성적 등을 바탕으로 편입대학 선정, 에세이, 시험 준비를 통해 편입하게 되고 만약 성적이 좋지 않을 때에는 1학년 신입으로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려면?
국내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조건을 갖추는 것이 어렵고 비자 문제 그리고 학점인정 및 마감일을 지키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시간의 여유를 두고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원서 마감일을 앞두고 지원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편입을 고려한다면 대학 6개월 이상의 시간을 남겨두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입을 준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언제부터 준비하냐가 가장 중요하고 높은 학점을 유지함과 동시에 편입 프로그램의 성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은 지역마다 대학마다 편입프로그램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으로 준비하면 상대적으로 쉽게 편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미국대학 편입 준비 "에듀아시아 컨설팅" │ http://www.eduasiauha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