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 입학 시 도움되는 기타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미국 대학은 "HOOK"이라는 특수한 요소를 입학 사정 기준에 반영합니다. 입시 요강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입학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은 내신, 시험성적, 수상경력, 비교과 활동, 추천서, 에세이 등의 항목을 평가하지만 이러한 요소들보다 더 가중치 있는 것이 Hook입니다.
Hook은 모든 학생에게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공정하지 못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작부터 차별을 받는 다른 인종에게는 균등한 기회가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ook은 다소 차별적인 입학 사정 요소입니다. 그 이유는 우수한 성적을 갖춘 아시아 학생에게 부정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미국대학에서 Hook이라 불리는 요소입니다.
First Generation
지원자의 부모가 대학을 나오지 않았고 학생이 처음으로 대학에 가는 경우 혜택을 부여합니다. 특정 가정에서 대학을 가는 첫 세대라면 입학 시 다소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Legacy
지원자의 부모가 지원 대학의 학부를 졸업한 경우 가산점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특히 해당 대학에 기부했거나, 대학의 동문회 회원 또는 간부인 경우 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gacy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고 명문대학일수록 입시에 유리합니다. 부모님이 대학원을 졸업한 경우나 형제, 자매가 재학 중 또는 졸업한 경우에도 입학 시 도움이 됩니다.
Athletic
체육특기생은 대학에서 원하는 종목의 운동선수인 경우에 합격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입학사정관보다 대학의 스포츠 코치가 입학을 결정짓기도 하며, 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Developmental
기여입학이라고 불리며, 학생의 부모님이 재벌이거나, 대학에 크게 기여한 경우 입학을 허용해줍니다. 입학 정원과는 별도 학생을 선발합니다.
Under-represented Minority (URM)
미국대학은 평등 교육을 위해 소수인종만 대학 입학 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히스패닉, 흑인, 아프리카계 미국인 등의 인종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밖에도 유명인이나 교직원 자녀 등도 비공식적으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국내 대학에서 체육특기생, 농어촌전형, 연예인 입학 등과 큰 차이는 없으나, 일부 요소는 논란이 있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아시아 학생의 입학이 불리한 것은 사실이고 더 우수한 성적과 활동을 했다 하더라도 아시아 학생끼리 경쟁하므로 입학이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더 많은 미국대학 정보 보기 ▶ https://cafe.naver.com/asiapr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