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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dward Yoon Jun 21. 2021

1. 인터넷의 출현과 웹의 폭발적 성장

1.1. 인터넷의 출현과 웹의 폭발적 성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컴퓨터에는 모두 네트워크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네트워크는 Net + Work의 합성어로서 여러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 체계이다. 

 인터넷은 수천 개의 네트워크가 서로 거대하게 연결되는 기본적인 기술 구조다. 우리는 이러한 개개의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대형 컴퓨터 센터 내 수천 ~ 수억 대의 서버 컴퓨터에 접속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이용하고 있다. 오늘날 얼마나 많은 컴퓨터가 인터넷 망에 연결되어 있는지 아는 사람은 없다. 단지 수십억 대의 컴퓨터와 휴대폰이 서로 연결되고 있고 그 연결된 컴퓨터 수는 계속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믿을 뿐이다.

 최초의 인터넷 기술은 미국 국방성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정 건물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중앙 집중식 컴퓨터가 파괴될 경우를 우려하여 이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등장한 개념이 컴퓨터 네트워크다. 즉, 네트워크로 연결된 여러 대의 컴퓨터 중 어느 하나가 파괴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나머지 컴퓨터들이 작동 가능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1964년 RAND 연구소의 과학자들이 인간두뇌의 뇌세포에서 정보가 전달되는 방법에서 힌트를 얻었다. 인간의 두뇌에서 몇몇의 신경세포가 손상되더라도 두뇌 기능이 완전히 정지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착안한 것이다 (오늘날 클러스터 컴퓨팅이나 대규모 무정지 서비스 시스템에도 이 개념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후 1994년까지 미국 정부와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은 인터넷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여 군사시설을 포함한 일부 정부 산하 관련기관 에만 국한되어 사용되었다.

 그 과정에 CERN 소속의 소프트웨어 공학자였던 버너스 리는 1989년 3월 제너두Xanadu 프로젝트의 하이퍼텍스트Hypertext Project를 토대로, 전 세계 인터넷 상에서 HTML 코드로 작성된 웹페이지를 웹브라우저를 통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월드 와이드 웹 WWW을 제안하면서 90년 후반 부터 본격적인 웹 시대를 개막하였다. 


1.1.1 아파치 재단의 출현


 팀 버너스 리가 만들었던 세계 최초의 웹 서버 프로그램인 "NCSA HTTPd”는 UNIX 기반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의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었다.

 UNIX와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은 리차드 스톨만의 자유 운동에서 비롯된 것으로 오픈 소스의 운동을 반대하는 성격을 띄었으며, 상용 소프트웨어에서 사용과 소스 코드의 수정 및 재배포에 상당한 제약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는 월드 와이드 웹WWW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NCSA HTTPd” 프로그램이 리눅스 기반에서 동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아파치 재단을 설립하였다.

Apache Software Foundation의 설립자 Jim Jagielski, Ken Coar 등

 1996년 겨울, 설립 이후 1년 만에 아파치 재단은 리눅스에서 구동되는 “HTTPd” 웹 서버 프로그램을 아파치 라이선스 2.0을 사용하여 온라인 상에 배포하였다. 

 아파치 라이선스 2.0은 상용 소프트웨어에서의 자유로운 사용, 그리고 소스 코드의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했기 때문에 리눅스 서버와 함께 아파치 웹서버가 패키징되어 빠른 속도로 서버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다. 

 오늘날 우리가 인터넷 전자상거래 쇼핑몰과 다양한 상업 서비스를 접하게 된 계기는 바로 아파치 재단의 출현 때문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1.2 인터넷 스케일이란?


 초창기 웹 시대에는 단순히 전자 문서로써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웹 문서는 이전의 인쇄 출판 방식보다 획기적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출판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세상을 뒤집을만한 기술이었다. 

 2000년 초반 웹의 출현 이후 불과 수년 만에 웹 서핑이라는 신조어가 출현하며 기존의 신문·잡지를 빠르게 대체하기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온라인 문서 상의 지면에는 광고 시장이 발전하기 시작했고, 미디어로서 역할과 지면 광고 시장의 발전은 이후 온라인 상거래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IT역사에서는 이 시기를 닷컴 버블이라고 칭한다.

 이때 확인된 인터넷 웹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접속자가 방문하는데 아무런 지역적·물리적 제약이 없다는 것이고, 따라서 어떤 웹사이트는 단 한 명도 방문하지 않는 반면 어떤 웹사이트는 하루에 수천만 명이 몰려 인기를 끌기도 하였다.

 가령, 우리가 어떤 지역에 신발 가게를 차린다면 그 지역의 전체 인구 수, 연령 분포, 그리고 주변 상권과 유동 인구를 토대로 점포의 규모Scale를 결정 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온라인 상의 신발 가게는 이론상 전세계 모든 컴퓨터로 언제든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규모 자체를 결정하기 어렵다. 

 바로 이러한 규모 문제를 인터넷 스케일Internet Scale이라고 한다.

 집에 있는 개인 컴퓨터에서 단 한명 또는 가족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과 인터넷 망에서 접속하는 다수의 고객을 상대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다를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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