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nry Lee Nov 01. 2016

UX 디자인 리서치 - 기타 방법론

포커스 그룹, 사용성 테스트, 카드 소팅, 과업 분석

안녕하세요 ^^ 시나리오 작성에 들어가기 전 이전 글들에서 부족한 내용을 좀 더 보강하고자 합니다. 이번 글은 에스노크라피 인터뷰 외에 사용되는 기타 정성적 리서치 방법론인 포커스 그룹, 사용성 테스트, 카드 소팅, 과업 분석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사용자 리서치 방법론은 Mike Kuniavsky 의 저서 Observing the User Experience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포커스 그룹 (Focus group)


포커스 그룹은 마케팅에서 특히 선호하는 리서치 방법이다. 마케팅에서 조사한 시장 세분화 자료를 바탕으로 사용자 그룹을 선정한 뒤, 한 방에 모여 토론하는 방식이다. 에스노그라피에서 퍼소나 가설을 세운 뒤 사용자 그룹을 정한 후 한 방에 모여 토론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이제 이해가 갈 것이다. 실제로 스타트업 당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한 적이 있었다. 실제 사용자를 만나고 이야기를 들어봄으로써 많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하지만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먼저 개인의 의견이 묻혀버리는 경향이 많았고, 다수의 의견이나 목소리가 큰 사용자의 주장이 전체 의견이 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이는 충분히 유추 가능한 의견들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실제로 제품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제품을 이용해 어떤 행동을 왜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사용자의 세세한 과업과 목표를 발견하기 힘들다. 하지만 빠른 시간에 많은 사용자들의 공통된 의견을 발견하기 쉬우며, 리서치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드는 것 같다. 확실히 마케팅에 유용한 리서치 방법론이라고 생각된다.


위키피디아에 포커스 그룹에 대한 상세 설명이 나와있다. 역시 마케팅에서 중요한 방법론으로 설명되고 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Focus_group



2.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ing)


사용성 테스트 혹은 사용자 테스트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사용성 테스트는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찰하고 분석하는 다양한 기법을 통칭하는 말이다.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고, 다들 잘 알 것이다. 하지만 추후에 다시 한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계획이다.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려면 먼저 테스트 대상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 이미 완성된 소프트웨어 혹은 프로토타입을 통해 진행된다. 즉, 이미 완성한 디자인을 검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방법은 기존 제품을 리 디자인하는 경우 도움이 되며,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어떤 부분을 고치고 발전시켜야 하는지 쉽게 찾아낼 수 있다. (사용자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용할 때 필요한 과업들을 확인하기에 적절하다.) 하지만 전문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려면 많은 비용이 든다. 사용성 테스트는 다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아이 트랙킹과 같은 테스트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Usability testing(출처 - https://www.usertesting.com/)

마찬가지로 위키피디아... 인터렉션 디자인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라 소개하며, 상세히 적혀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Usability_testing



3. 카드 소팅 (Card sorting)


카드 소팅은 정보 관련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리서치 기법이다. 사용자가 정보를 어떻게 이해하고 구성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카드 소팅을 진행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카드 묶음을 가지고 원하는 대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정보를 분류하는 패턴을 확인할 수도 있고, 통계를 분석할 수도 있다. 카드 소팅은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정보 사이의 연관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과업을 수행하는 순서에 따라 기능을 나열하면 어떤 순서로 기능을 디자인하고 배치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하지만 정보를 분류하고 구성하는 데 능숙한 사용자에게만 효과가 있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멘탈모델(사용자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영화를 재생하려면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만 사용자는 단순히 스크린만을 보면 된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카드 소팅을 진행한 뒤 인터뷰를 진행하면 중요한 정보와 기능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알아볼 수 있다.


스포카에서 카드 소팅 방법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읽어보시길! 링크 안에 더 세부적인 내용의 링크도 포함되었다. 굳굳!

https://spoqa.github.io/2016/09/26/card-sorting-analysis.html



4. 과업 분석 (Task analysis)

과업 분석은 사용자가 기존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어떤 과업을 수행하는지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이다. 과업 분석에는 대표적으로 설문지, 자유 응답식 인터뷰 등이 있다. 과업 분석에서 주의점은 다음과 같다.


- 사용자가 왜 해당 과업을 수행하는가?

- 과업의 중요도와 빈도

- 과업의 시작 시점은 어디인가?

- 과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과업을 수행하는데 참여하는 주변 인물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 사용자의 특정 행동 관찰

- 의사결정 과정 이해

- 발생하는 오류나 예외 상황 체크 및 수정 가능 여부 확인


과업 분석은 에스노그라피 인터뷰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 과업을 파악하기 이전에 사용자 내면의 목표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위키피디아 링크..

https://en.wikipedia.org/wiki/Task_analysis




좋은 디자인에는 좋은 리서치가 필요하다. 적절한 사용자 리서치를 계획하고 알맞은 방법론을 선택해야만 시간과 자금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틀에 박힌 리서치로 의미 없는 리서치 자료를 얻게 된다면 이는 출시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양한 리서치 방법들을 습득하고, 상황에 맞는 리서치를 진행하길 바란다.



객관적인 사실이나 용어가 잘못된 경우 알려주시고, 주관적인 의견도 다양한 피드백과 크리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ux 관찰과 공부라는 주제로 함께 글 올리실 분은 환영입니다. 매거진 들어가신 후 참여 신청 누르시면 됩니다. 매거진을 통해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공부하는 공간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과 구독, 좋아요는 힘이 됩니다!!

*글은 이주에 한번 이상  올릴 계획이고, 중간중간에 사례 소개나 분석하는 글을 섞어 올릴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UX 디자인 리서치 - 퍼소나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