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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 Han Jun 28. 2021

오케팅; 특별하지 않아도 부자가 되는 전략 -안티테제

오두환

책 서두 내용이다.  

             

[ 오케팅(Oketing)은 알파벳 ‘O’와 ‘Marketing’을 합성한 말이다. ‘O’는 뭐든지 ‘OK!’ 하게 만들 수 있고 동그라미처럼 순환한다는 뜻이다. 오케팅을 잘 활용한다면 뭐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케팅은 기업, 제품, 서비스, 개인 등 어디에나 적용 가능한 전략이다. 오케팅을 반복하면 경영자는 기업을 ‘특별하게’ 운영할 수 있다. 마케팅 담당자는 제품을 ‘특별하게’ 브랜딩 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특별하게’ 보이게 할 수 있다. 특별하지 않은 일반인은 자신을 ‘특별하게’ 브랜딩 할 수 있다. 오케팅은 직장인, 주부, 학생, 취업준비생 등 누구나 ‘특별하지 않아도 상위 5%가 될 수 있게 만드는’ 마법 같은 마케팅 전략이다.] 


[ 무엇보다 생계형 전략인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른 해답을 도출하는 법을 알려 준다. 따라서 오케팅은 나이와 직종을 막론하고 모두가 익혀야 할 전략인 셈이다. 특히 이 책에는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고 성공하기 위한 비법이 녹아들어 있다 ] 


사실 상기 책  문구에는 어느 정도 과장된 내용도 보이고, 우리들 일반인들이 보기에 이것만 따라 한다면 무엇이던 성골 할 수 있었던 애기는 그간 세월 동안 수십 번 혹은 수백 번도 더 귀에 듣고  작심삼일 실행도 해 보았던 터라 크게 공감을 가지지도 못 할지도 모른다. 


독서를 어느 정도 해왔고 , 자기 계발에도 게을리하지 않았던 자라면 아래의 여러 책자들 중 한 권 정도는 읽어 보았을 것이다. 


1. 성공하는 사람들의 7법칙 

https://www.amazon.com/Habits-Highly-Effective-People-Powerful/dp/0743269519

2. 헤비 코엔의  협상의 법칙 

https://www.scribd.com/book/414896088/You-Can-Negotiate-Anything-The-Groundbreaking-Original-Guide-to -Negotiation

3. 나폴레옹 힐의 성공의 법칙. 

https://www.amazon.com/Law-Success-Wealth-Builders-Complete-Achieving/dp/158542689X/ref=sr_1_3?dchild=1&keywords=napoleon+hill&qid=1624868967&s=books&sr=1-3

4. 맥스 웰 몰츠의 성공의 법칙 

4. 자기 계발에 대한 TED 강연 EX ) 

    https://www.ted.com/talks/guy_winch_how_to_turn_off_work_thoughts_during_your_free_time?rid=zvtABLhaeQgh


또한 마케팅에 관해서는 아래의 목록 또한 자주 회자되고 , 그간 세계화 포럼에서도 종종 회자되는 항목이다.


1. 잭 트라우트의 -포지셔닝 전략 

    https://www.amazon.com/Positioning-Battle-Your-Al-Ries/dp/0071373586



2, 말콤 그래드웰의 -티핑 포인트 

https://www.shortform.com/summary/the-tipping-point-summary-malcolm-gladwell?gclid=Cj0KCQjw5uWGBhCTARIsAL70sLKNeYjLEJivQTppDr0VXJrrAnfS5e7IEYCtbco THlI63ErfkwzfoHYaAhDkEALw_wcB


3. 마케팅의 대가 -필립 코틀러의 marketing ,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31199242_Marketing_An_Introduction_13_th_Edition

4. 10가지 Action markeitng에 대한 실전 예 

https://www.cyberclick.net/numericalblogen/10-marketing-strategy-examples

사실 찾다 보면 너무나도 많은 유사 사례가 이미 나와 있고 아류 작도 있다. 본 주제글도 그러한 여러 다양한 

마케팅 기법 중 자신의 위치에서 맞아떨어지는 생계형 전략을 구사하였고 다행스럽게도 취업 전선 이라던가 

대학교 시절 교직 이수를 할 수 있는 자격에도 통과하였으며,  구직 활동 시 , J 신문사를 서류 면접 전형에도 합격하였음에도 또 다른 도전을 찾아서 새로 인 병원 Markting 회사에 이력을 시작하였고 성공하였다. 조직 관리에도 능하였고 , 승승장구하였으나 , 의외의 복병 COVID-19라는 전대미문의 펜데믹은 우리들 지구촌을 움추러 들게 만들었고 , 일반적으로 회사에서는 비용 지불이나 임금 지불 이전에 광고비 지출이니 마케팅 비용을 먼저 줄이고자 하는 것이 수순이므로 , 당현 하게도 원던 원하지 않던 다시금 실업자의 신세로 전락하고 만다. 


하지만 , 여기에 열거된 8가지 기본원칙만으로도 잘 이겨 낼 수 있다고 저자는 애기 하지만 사실은 좀 다르다 

우리가 하버드나 서울대 학생의 교수법  대로 공부한다고 해서 전부다 수석의 반열에 오르고 우등생이 되는 것이 아니 듯 , 사회의 구조 요소와 개개인의 능력치와 받아들이는 정도는 마치 기울어진 운동장 과도 같아서  어느 누구의 로봇 AI의 판단력과 실행처럼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 이렇게 자기 계발 서적과 ㅡ, 성공에 열망 어린 사람들이 많기에 도서 출판은 흥행을 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다. 왜냐면 , 이로 인해 분명 도움이 되었을 법한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  사람마다 저마다 달라 어느 기준 점 을 정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누구에게나 공통적인 시간이 주어져 있고 그 시간들은 매일 새롭게 리셋된다라는 것이 더 

한번 리셋된 것은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는 늘 반복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이글마저도 예전에 써놓았던 부류와 같은류의 글 일 수도 있지만 전혀 다른 시점의 이야기이다. 


성공하고 , 내가 혹은 회사가 만들어낸 제품을 잘 홍보하고 마케팅해서 , 영업을 하고 싶은가 ,  부자가 되는 방법은 사실 부자가 가장 잘 알지만 정작 진정한 부자들은 나름 자신의 읽솨 사업으로 바쁘기 때문에 굳이 이러한 정보조차도 공유하기를 꺼려한다.  내가 그만큼의 가치를 지닌 사람일 때라야 비로소 새로운 한 단계 만남이나 조우의 길이 열릴 뿐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 자신 부다 월등한 부자 친구가 없다는 사실 또한 그렇게 사회적 과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 이기도 하고 , 이미 부자들끼리는 이너 서클이 있어서 그러 한 생계 형태의 세일즈나 마케팅이 필요하지 않은 경제적 파이프 라인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다시 본질로 돌아가지면 , 세일즈 4원칙이던 , 성공하는 사람들 8 원칙이던 행동의 11가지 원칙이던 , 도로 교통법상 법규처럼 지키면 바로 보상이 나오는 닫힌 엔탈피가 아닌 이상 우리들 스스로는 어떤 사람은 100% 의 노력을 해서 50% 의 결과를 얻고 ㅡ 어느 사람은 20%의 노력으로 200% 의 결과를 언기도 하는데 

로봇이 아닌 이상 이것이 자연계에는 정상이라고 본다. 다만 , 그 과정을 거쳐 가는 경로, 즉 장애물을 회피하는 경로와 , 선택적으로 최단 경로를 찾을 수 앗는 지혜는 오롯이 당신에게 달려 있다. 내일 아침 6시에 기상하여 사고하고 책 한 줄 더 읽고 , 그날의 할 일을 계획할  것인지  주간 드라마 팬트 하우스 3을  보며 가장 나쁜 악역이 누구인지 논쟁하느라 하루 30분을 허비한 경우를 비교해보면  효율성의 차이는 자명할 수가 있다. 


선택은 늘 자신들의 몫이고 , 결과 또한 그러하다..  마케팅이면 생계형이던 그렇지 않던 자신의 가치를 파는 것 또한 동일한 잣대이다....  오늘의 단상 은 끝... Written by  E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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