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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 Han May 13. 2023

프라하 ; 도시 설계 매뉴얼

[책 서두에]] 


공공공간은 도시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필수 요소다. 잘 계획되고 관리된 공공공간은 도시의 핵심 자산이 되며, 도시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공공간은 시민이 걷거나 자전거를 타도록 도와주고, 안전을 증가시켜 범죄를 줄이며, 거주환경을 개선하여 자산가치를 보호해준다. 공공공간이 존재함으로써 토지와 건물에 대한 접근성 확보와 도시의 흐름이 가능하다. 이처럼 공공공간은 도시에 필수 요소이지만, 공공공간을 어떻게 구성하고 만들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부족한 편이다.


프라하도시계획개발연구원(The Prague Institute of Planning and Development; IPR Praha)에서 출판한 〈Prague Public Space Design Manual〉은 프라하에서 이루어진 공공공간 도시설계의 원칙과 사례를 통해 양질의 공공공간을 어떻게 구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또 공공공간에서 사람들의 역할과 관계, 지역의 특성과 환경에 대한 고려, 도시설계적ㆍ기술적 요소 등 다양한 측면에서 프라하의 도시설계 사례를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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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도시에 살고 있고, 도시의 공공 장소를 방문하거나 사적인 장소를 가더라도 공공의 도로나 교통 쳬게를 거쳐가야 한다. 


때때로 길을 걸어 가다 보면 혹은 차량 운전자의 입장에서도 도시계획의 설계 미비나 미래 예측을 잘 하지 못해서 유동적인 차량 인파등이 몰리거나,  갑자기 다가서는 차량과 방해 인파 등으로 길에서 당황 스런 경험들도 있을 듯 하다.  


도시공간은 유기적은 흐름처럼 주변의 건축물과 교통, 사람들의 주거지와 , 생활의 공간과 분리되는 또다른 업무지구와 기타 녹지등이 필요 한데 , 모든 요소들을 적재 적소에 배치 할 순 없지만 최대한도로 , 미려한 시내 경관을 유지 하면서 교통의 흐름과 조화를 이루고 , 같이 공동 공간을 구성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시각적 물리적으로 편안한 안내를 할수 있는 도시 설계서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된 " 매뉴얼화" 된 공공 가이드 라인이다. 


도시 ; 프라하를 주제로 하지만, 차즘 21세기 세계적린 도시로 변모 하고자 하는 서울시를 비롯한 광역시 지자체에서도 타국의 사례와, 이미 설치된 , 케이스를 가지고 신축 , 리모델링 건물이나 간판 , 주차 ㅡ ,거리 . 가로 계획등에 있어서 참고로 하여 보이는데 시원하고 , 걷는데 활력이 넘치며, 외국인들이 방문시에도 편안한 동선을 느낄 수 있는 제대로된 공공 공간의 설계 가이드 라인과 , 안내서는 최소한 필요 하리라고 본다. 


[책소개는 아래와 같다] 


1. 매뉴얼의 목적과 용도

    -공공 공간의 공적 영역의 정의 

2 매뉴얼의 사용법 

3. 공공 공간의 유형.

4.얼개 

5. 요소 

6 부록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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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 공간의 가장 큰 시설중 하나인 도로와 도시 수변구역 그리고 가로구역의 정비와 폭 에 따른 속도 제한판 설치와 가로 공원 주변으로 한 도시 미관의 간판 설치 가이드 라인및 매뉴얼등 , 도시 속 숲과 철근 콘크리트라고 할지라도,  너무 튀는 시선과 재료는 사용 하지 않는다 라는 것이다. 아래 도해나 사진 참조. 1 


도시의 공공 공간은 거리와 폭이 있고 이는 유동성에 따라 좁게 느껴 지기도 하고 넓게 느껴 지기도 한다. 흔히 골목길이라고 불리우는 건물 과 건물 사이의 사람이 2-3명 단위 교행 하는경우와 4-5명 혹은 그이상 그룹으로 이용 하는 경우에도 폭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교통과 평행 하게 되어 있는 자전거 도로는 원할하고 생기 넘치는 도시를나타낸다. 가로수또한 거리의 높낮이와 소로 , 중로 , 대로에 따른 배치와 크기가 다르다. ( 아래 도해) 



교통 정온화시 중요한 요소로 가로 정비를 꼽는데 보통 전차가 다니는 가로폭 도로는 약 15미터, 차향과 보행자, 전차가 같이 교행 하는 가로폭은 약 24 미터의 도로를 개설 한다. 


차도와 , 도로에서 버스 , 트럭의 폭을 약 2.8 미터 , 자동차 2미터 , 오토바이 1.5미터 ,자전거 약 1미터의 도로폭 소요로 본다.


도시공간은 수많은 자투리공간으로 대변 되기도 한다. 서울의 경우도 한강 다리변과 주변 교각이 그냥 노출 콘크리트에 의하여 다리의 본연의 지지 기능을 하지만 좀더 발전적 사고를 한다면 그 수변 공간 또한 무대와 스케이트장, 자전거 거치대 , 여름에는 더할나위 없는 그늘 공원으로의 변모도 좋은 설계 이다. 


[[소재 재료 요소 ]] 


도시 미관을 해치치 않은 범위에서의 공공 재료 또한 주변과 도로 , 건물과 조화를 이루는 컬리와 질감 , 재료로 선택적으로 도입을 할 수 있고 이는 어느 마을이나 공공 공간의 일치성과 조화롭고 편안 느낌의 공간을 연출 해 낸다. 


건물의 광고 또한 건축 설계의 일부로 들어가며 건물과 조화를 이루는 광고 또한 좋은 설계의 예다. [아래 뉴욕 타임즈 독일 , 베를린등] - 조각상과 예술 작품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주변과의 조화로움이 강조 된다. 



사실 , 경부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보면 , 국도변 주변등 IC주변으로 어지럽게 펼쳐져 있는 통신탑과 광고 , 24시간 불한증막 , 대박 모텔등 ,, 어느것 하나 조악 하지 않는 시설이 없는 우리네 실정으로 보면 , 어느 정도 서울시에서 부터 출발하여 탄천등 하천 정비, 도시 생테계를 위주로한 공공 녹지의 활용등을 시작 점으로 한다면 , 아직 까지는 삭막한 아스팔트 콘크리트 아파트 일색 이지만 , 좀더 조화롭고 균형 잡힌 도시 설계와 발전모형이 나와 주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외국 여행가서 느겼던 , 자유 , 평온함 , 단정함을 우리 도시에서도 느껴 볼날이 곧 오기를 바래 봅니다. ~~ Written by E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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