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 ‘모바일앱’ 게재지면 한 번에 지우기
안녕하세요. 마케터 사월입니다.
오늘은 구글애즈의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 모바일앱 게재지면을 한 번에 제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 광고의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DA소재들이 여러 지면에 노출되는 캠페인입니다. 보통 ‘클릭’ 목표를 가지고 많이 운영하며, 노출지면은 크게 ‘사이트, ‘모바일앱’, ‘유튜브’ 유형으로 나뉩니다.
구글 애즈 고객센터의 설명에 따르면,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콘텐츠를 시청하는 잠재고객(타겟)에게 도달하는 캠페인으로 설명이 나와있는데요.
소개 내용처럼 다른 캠페인들보다 노출수가 많아 타겟에게 소재를 많이 도달하게 합니다. 그래서 캠페인 세팅값에 따라 인지 목표를 서브로 두고 활용하기도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DA 노출 지면은 크게 ‘사이트, ‘모바일앱’, ‘유튜브’ 입니다.
도달 시키는 노출 지면이 매우 많기 때문에 CTR이 저조한 편인 반면 CPC는 매우 낮은 캠페인입니다. 그래서 보통 운영을 할 때 CPC를 기준으로 캠페인을 운영합니다. (CTR은 서브느낌)
혹은 CTR 개선을 위해 게재지면을 수시로 필터(제외) 해줘야하는데요.
아쉽게도 한정적인 지면인 메타와 다르게 사전에 어떤 게재 지면에 노출될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캠페인을 세팅할 때 특정 게재지면을 제외할 수는 있지만 어떤 지면에서 잘 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운영 후에 수집된 데이터를 보면서 게재지면을 수정해주는 방법을 많이 활용합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운영했던 계정들을 봤을 때 평균적으로 ‘유튜브’ 유형에서 가장 클릭율(CTR)이 높고, ‘모바일앱’ 유형에서 클릭율(CTR)이 가장 저조했습니다.
(물론 업종에 따라 다르고 소재에 따라 다르기에 정답은 없습니다.)
실제로 이전에 A/B 테스트로 모바일앱 지면을 완전히 제외해봤는데요. ‘모바일앱’ 지면을 제외한 이후의 평균 CTR이 51% 상승하고, 평균 CPC가 -11% 개선되었습니다.
사실 우리의 경험만 생각해봐도 사이트나 유튜브에서 후킹 문안이나 이미지를 보고 광고를 누른 경험은 있지만 모바일 앱스토어에서 광고를 누른 경험은 많지 않을 겁니다. (물론 업종과 타겟에 따라 상이함)
그래서 노출은 많이 되는데, 클릭은 저조할 수 밖에 없고, 모바일앱 지면은 자연스럽게 CTR을 낮추게 되는거죠.
게재지면 필터는 캠페인 운영을 해보시고, 업종과 타겟의 동향을 살펴본 후에 필터를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위의 TEST처럼 모바일앱 지면의 클릭 성과가 저조하고, 어떤 모바일앱에 노출되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모바일앱 지면을 과감하게 끄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 캠페인 or 광고그룹의 '설정' 들어가기
2. '타겟팅 수정'에서 '게재위치' 선택
3. '제외 게재위치' 선택
4. '입력' 칸에 'mobileappcategory::69500' 넣고 추가하기
5. 완료 버튼 클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