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해결해 주지 않는 것들
(부제 :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흘러 성장한 내가 해결한 것뿐이에요)
1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괜찮아. 시간이 해결해 줄거야.' 라고 자주 말하죠. 사랑과 관련한 문제는 시간이 흘러 새로운 추억들이 생기고,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했던 시간들이 채워지면 과거의 사랑이 문제가 되지 않죠. 시간이 아닌, 과거의 추억을 덮을 수 있는 새로운 추억이 있어야 하는 겁니다.
2
업무에서도 똑같더라고요. 처음 직장에 들어갔을 때, 새로운 과업과 직책을 맡았을 때마다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응 그건 문제도 아니었는데 내가 너무 힘들게 생각했던 것 같아.'라고 생각을 하게 되죠. 그런데 시간만 흘렀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닙니다. 1년, 3년, 5년이 지나도 똑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조직도 많거든요.
3
직장에서의 사람 문제도 그렇습니다. 사랑과는 다르게, 업무로 연결되어 있는 갈등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화가나고 마음이 답답해 지게 되거든요. 이 또한 시간만 지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4
업무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간은 '흘러가는 시간이 아닌, 새로운 지식으로 쌓은 시간'이어야 하고, 사람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시간은 '그 사람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는 시간'이어야 합니다.
시간만 흐른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흘러가는 시간에 새로운 지식과 앎을 추가해야 하는 것이고, 그것을 위해 내가 노력해야 하는 것이죠.
5
2024년 마지막 날, 그리고 2025년 첫날을 준비하는 오늘 생각해 볼 질문은 이것입니다.
'나이만 1년 더 먹는다고 해서 성장하지 않습니다. 2024년 나는 어떤 지식과 사람을 알게 되었나요?'
이것을 정리해야 2025년을 성장하며 시작할 수 있습니다. 회고를 하고, 글을 쓰고, 잠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냥 해결되는 것은 없습니다. 내가 성장하는 만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흘러 성장한 내가 해결한 것 뿐입니다.
#성장 #회고 #시간이해결해주지않는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