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Sep 30. 2022

말의 힘

말의 힘



다양한 행동 변화 실험을 했었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1


'말은 내 행동에 영향을 준다.'



노인을 연상시키는 단어들을 보며 여러가지 문장을 만들어 보는 실험에 참가했던 사람은 실험 전보다 실험 후 걸음걸이가 느려지는 행동을 보이고, 젊은이를 연상시키는 단어로 실험을 했었던 사람들은 반대로 걸음걸이가 빨라지는 행동의 변화를 보였습니다. 



2


'말은 타인에게 보이는 내 행동에 영향을 준다.'



부정적 단어를 조합해서 문장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빠르게 이동하다가 누군가와 어깨를 부딫히는 상황에 처하게 했을 때 많은 이들이 화를 내거나 부정적인 표현을 했습니다. 


반대로 긍정적 단어로 실험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어깨가 부딫힌 이후 상대방의 상태를 걱정하는 태도를 보이더라고요. 



3


'말은 함께 하는 사람들의 성과에 영향을 준다.' 



단체 작업을 하던 2팀이 있었습니다. 그중 한 팀은 즐겁고 응원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말을 주로 사용했고, 다른 팀은 서로를 놀리고 비판하며 실수하는 친구들을 무안하게 면박주는 말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첫번째 팀은 성공했지만, 두번째 팀은 실패했죠. 



이 3가지 실험을 보며 느낀 점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격적이고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jerk와 언제나 무기력하게 행동하며 자신과 팀을 비하하고 하지 못할거라고 말하는 downer 들이 얼마나 무서운지에 대해서 말이죠. 자신의 행동에도 영향을 주지만, 함께하는 동료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에너지 뱀파이어'의 모습이 그려지게 됩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 메시지를 주며 공감하고 격려하는 카운셀러, 인정과 칭찬을 통해 동기부여 시켜주는 동료, 내 말에 부정적 표현보다 호기심을 가지고 대화를 나눠주는 코치, 그리고 팀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고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촉진 환경을 만들어 주는 퍼실리테이터와 함께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큰 긍정적 영향을 받을까요? 



우리가 하는 말은 '나와 내 주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주기도 하고 뺏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말이 반복되고 있을 때 우리의 삶과 생산성도 달라지게 되겠죠. 



생각은 말이 되고, 말은 행동이 되고, 행동이 반복될 때 미래 내 모습이 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고 마음먹은 오늘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로플 (Growple) 창업 1.5년을 돌아보는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