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은 가중치 입니다. (-,+×÷)
1
리더십을 '영향을 주는 리더의 행동'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가치관과 스킬적인 관점에서만 바라보게 되더라고요. 어느 순간 사람의 삶에 변화를 주는 코치보다 강의하는 사람이 되어버리고 있다는 것을 느꼈거든요.
좀 더 소통하고 대화하며 그가 가진 진짜 마음을 열기보다는 빠르게 행동을 변화 시키는 것에 집중했기 때문이죠
2
그러다 제가 놓친 것이 있습니다. 그건은 바로 '인격'입니다. 인격을 '인성' 이라는 말로 대신할 수도 있는데 이것이 모든 리더의 행동인 리더십에 가중치가 된다는 것을 잊고 있었던 것이죠.
그것은 바로 인격과 인성이 '리더의 진정성을 알게 하는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입니다.
3
우리는 나에게 인정과 칭찬, 피드백을 주는 리더의 평소 모습에서 인격적인 행동을 보게 되면 리더에게 더 큰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됩니다.
반대로 인격적이지 못한 모습을 반복해서 보여줬던 리더에게서는 진심이라기 보다는 내면에 숨겨진 '리더의 이기적인 목적'을 찾으려고 하죠.
4
리더식을 바꾸지 않고서 더 나은 리더가 되는 방법은 내 삶에서의 행동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반대로 성과 뿐만이 아니라 함께하는 팔로워의 삶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는 위대한 리더가 되고 싶다면 내 삶에서 반복되는 인격적인 모습을 돌아보면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자주 웃고,
먼저 인사하고,
위로와 공감을 조금 장착하고,
상대방 입장에서 한번만 생각하고 행동하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