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화 Mar 01. 2024

1인 창업가를 위한 비즈니스 로드맵

직원 없이 혼자서 비즈니스를 개발하고 실행하기


비즈니스 로드맵 설계 필요성


팀이나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과 같이 1인 비즈니스 또한 명확한 비즈니스 로드맵을 구상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비즈니스 로드맵은


비즈니스의 목표와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진행 상태를 업데이트 하여 컨트롤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비즈니스 로드맵이 무엇인지, 사업계획과 어떻게 다른지, 1인 기업가에게 로드맵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드릴 예정이에요. 또한 1인 비즈니스 로드맵을 만들고 실행하기 위한 방법을 7단계로 나누어서 접근해보겠습니다.


 마지막까지 읽으시면 비즈니스 로드맵 Notion 템플릿이 있어요!




비즈니스 로드맵이란?


비즈니스 로드맵은 액션아이템의 위치를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마스터 플랜입니다.

이를 통해 큰 그림을 볼 수 있으면서도 액션 아이템을 세분화 하여 작은 단계로 나눌 수 있어요.

목표, 프로젝트, 일정을 한 곳에 정리하면 진행 상황을 더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로드맵과 사업 계획의 차이점


비즈니스 로드맵과 사업계획은 모두 성공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각기 다른 고유한 목적이 있어요. 

앞서 말했듯이 비즈니스 로드맵은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여정을 정의합니다.


친구들과 일주일 간의 자동차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목적지까지 운전하기 전에 방문할 장소, 휴식 시간, 이동할 특정 경로를 표시하는 로드맵을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로드맵은 성공을 향한 길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사업 계획은 사업에 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재정

운영 방안

마케팅 전략

돈을 버는 방법

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비즈니스의 사명과 목적

이해관계자 및 투자자(있는 경우)

다른 기업과 경쟁하는 방법


요약 : 비즈니스 로드맵을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주요 단계와 이정표(타임라인 포함)를 설명하는 전반적인 전략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면, 사업 계획은 사업 운영에 필수적인 정보와 전략을 제시하는 상세한 문서입니다.




비즈니스 로드맵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요?

   

전략적 로드맵은 회사의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정의합니다.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큰 그림과 전반적인 방향에 초점을 맞춥니다.

프로젝트 로드맵에는 특정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한 단계, 작업 및 일정이 포함됩니다. 주요 이정표와 결과물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제품 로드맵은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다릅니다. 여기에는 제품 개발 및 출시를 위한 기능, 개선 사항, 타임라인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로드맵은 회사가 구현하려는 마케팅 이니셔티브와 전략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소셜 미디어 활동 및 광고 캠페인과 같은 활동이 포함됩니다.

기술 로드맵에는 필요한 기술 업그레이드와 혁신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필요에 따라 다양한 로드맵 유형을 사용하지만 주로 1인 기업가가 사용하는 로드맵은 전략적 로드맵을 적용 시켜 구성합니다.

물론 비즈니스가 추후에 팀이 되고, 회사로 계속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로드맵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비즈니스 로드맵을 만드는 방법


비즈니스 로드맵 작성에는 아래 7가지 주요 단계가 포함됩니다.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생각하기

단기 및 장기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하기

목표를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누기

주요 목표 달성하기

현실적인 일정 설정하기

로드맵 시각화하기

로드맵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관리하기


각 단계를 한 번 자세히 살펴볼게요.



1.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기


비즈니스는 특정 집단의 사람들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 에서 탄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인생에서 개인적으로 직면했던 장애물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작년에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누군가가 나에게 계속해서 물어보는 질문이 있나요?


예를 들어, 나는 이전에 보컬을 전공을 했고 발성 방법이나 무대에서 떨지 않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했을 겁니다. 그리고 주변에서도 어떻게 떨지 않고 부를 수 있느냐 또는 노래를 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봤을 겁니다.


거기서 문제(발성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와 해결책(올바른 발성 방법)이 있었고 비즈니스 로드맵을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2. 단기 및 장기 비즈니스 목표를 정의하기


달성하려는 목표를 명확히 하세요.


비전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발성 레슨 시작하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고 가정해 볼게요. 

가능한 단기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SNS 프로필 계정을 생성하고 최적화하세요.

온라인으로 개인 브랜드 구축을 시작하세요.

관련 컨텐츠를 주 3회 이상 발행하세요.

무료 레슨을 통해 후기를 3개 이상 만드세요.  

장기 목표에는 조금 더 수준 높은 비즈니스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1:1 유료 코칭 제공

단체(기업, 학교) 대상 강연

코칭 내용을 담은 전자책 발간

강의 판매

발성 트레이너 전문가 양성  



3. 목표를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누기


목표를 식별한 후에는 이를 더 작고 관리 가능한 단계로 나눌 차례입니다. 이 단계는 여행 중 거쳐가는 검문소와 같은 곳입니다.   


프리랜서 글쓰기 예시 : 첫번째 이정표는, 나의 전문 분야에 대해 한 달 동안 매주 평일동안 온라인에 통찰력 있는 콘텐츠를 게시 하는 것입니다.  이 이정표를 달성하면 개인 브랜드 구축이라는 단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장기 프로젝트는 특정 날짜까지 첫 번째 제품(예: 전자책, 체크리스트 또는 템플릿)을 만드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 이정표에 도달하면 결국 글쓰기 작업을 아웃소싱하고 수입을 다양화할 수 있는 길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4. 주요 목표 달성하기


누구나 목표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단계에서는 각 마일스톤에 도달하기 위해 완료해야 하는 작업을 설정합니다.

프리랜서 글쓰기 활동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틈새 컨텐츠 찾기

첫 번째 고객 확보

랜딩 페이지 만들기(개인 웹사이트, 서비스 웹사이트)

타겟 고객 조사

SNS를 활용한 마케팅



5. 현실적인 일정 설정하기


이 단계는 가장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지만 실제로 완료할 수 있나요?


기한이 없으면 책임감을 갖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실질적인 마감일을 설정하면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먼저, 어떤 일을 완료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추정하고 합리적인 마감일을 설정해야 합니다.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할 뿐만 아니라 할 일의 우선순위가 설정되며 그것이 다른 업무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프리랜서 작가가 한 달 안에 첫 번째 고객을 확보하고 싶어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현실적인 기한을 정하여 목표를 잘게 쪼개어 작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월 15일까지 SNS 계정 생성하기

이달 20일까지 10개 컨텐츠 발행

이달 30일까지 홈페이지 제작 완료



6. 로드맵 시각화하기


목표, 이정표, 타임라인은 시각적 표현 없이는 머리 속에 떠다니는 할 일을 기억하고 실행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로드맵을 시각화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도구 사용(노션 등)

캘린더를 활용한 타임라인 만들기

순서도 만들기


노션을 활용한 무료 템플릿을 제공드리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7. 로드맵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관리하기


비즈니스 로드맵에는 작성하고 실천하는 것 외에도 중요한 요소로는 전략적 추적과 관리가 포함됩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다보면 개인적인 일정이 생길 수도 있고, 시장의 상황과 기회가 변경될 것입니다. 


새로운 정보나 직면한 과제에 따라 목표, 이정표 또는 활동을 수정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로드맵을 들여다보고 내가 설계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아님 변경을 해야 하는지 선택하고 다듬어가야 합니다.


비즈니스 로드맵은 업데이트될 수 있는 유연한 도구입니다. 목표를 향해 노력할 때 집중력과 체계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로드맵 실행


로드맵을 실행하는 데 옳고 그른 방법은 없습니다.

Notion을 활용하면 유연한 작업이 가능해 로드맵 설계와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목표와 프로젝트가 우선순위와 상태값에 따라 깔끔하게 나열되고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행 중

시작되지 않음

앞으로 할 일

종료


일정이 아무리 바빠도 비즈니스 로드맵을 다시 참조하여 프로젝트를 어디에서 중단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은 작업을 처리하는 1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다보면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나 곧 해야 할 일에 대해 한눈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난 한 사이클을 돌아보며 얼마나 프로젝트를 수행했는지 돌아보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도 비즈니스 로드맵을 설계하여 1인 기업가로서 프로젝트와 목표 관리를 통해 나의 여정을 기록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비즈니스 로드맵 노션 템플릿   


템플릿을 사용해 연도별 비즈니스 로드맵을 수립할 수 있어요.

해당 템플릿은 우측 상단에 ‘복제’를 클릭하여 나의 노션 워크스페이스로 복사할 수 있어요.


(템플릿) Business Roadmap




                    

작가의 이전글 야망보다는 구체적인 목표의식을 갖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