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a Dec 20. 2021

암호화폐가 전자상거래 결제 지불 수단이 될 수 있을까?


비트코인을 둘러싼 인기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쇼핑몰 등 전자상거래 판매자의 제품 결제에 대한 지불로 암호화폐를 수락한다는 건 어떠한 의미가 있을까?


아마 지금쯤 암호화폐에 대해 못 들어본 사람은 없을 것이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12년 전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만들었고 그 이후로 비트코인은 시장 가치가 6,470억 달러를 넘기며 거대한 경제적 파워를 가지게 되었다. 올해 초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비트코인에 15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비트코인은 페이스북과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에서 9번째로 가치 있는 자산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수십억의 빈곤층을 위한 더 많은 글로벌 경제 통합, 더 큰 재정적 자유, 표준 전자결제 방법보다 큰 익명성을 포함한 이점들을 가지고 있다. 수백만명의 소비자와 기업이 이제 암호화폐를 일상생활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있는 가운데, 과연 암호화폐는 전자상거래 결제 지불 수단이 될 수 있을까?


이에 앞서서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암호화폐의 근본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호화폐의 정의 및 특성

암호학(Cryptography)은 암호화폐를 탄생시켰는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는 데이터를 비밀 암호키로 바꾸는 알고리즘을 통해 귀중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컴퓨터 과학을 사용하는 것이다.


암호화폐는 지폐와 마찬가지로 내재가치가 없다. 암호화폐의 가치는 단순히 가치가 있다는 사용자의 집단적 믿음에 의해 결정된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일수록  암호화폐의 가치는 증가한다. CryptoCurrency Facts에 따르면, 법정화폐와 암호화폐의 주 차이점은 "암호화폐는 '합법적 화폐'가 아니며 중앙 정부나 은행의 지원을 받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이 차이점은 사실 비트코인의 지지자와 반대자 모두를 끌어들이는 주요 특성 중 하나이다.


또한, 비트코인은 탈중앙화 된 통화이기 때문에 거래는 P2P를 기본으로 "중간자(은행 또는 정부기관)"의 필요성을 없애고 국경을 넘나 든다.


낮은 수수료 및 간소화된 국제 전자상거래

암호화폐 결제 프로세서를 사용해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수락하는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하거나 국가 간 판매를 하는 전자 상거래 상인에게 큰 이점을 가져다준다. 비트코인은 달러, 유로 등 다른 화폐로 환전하는 것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다. 비트코인의 가치는 전 세계 어디를 가든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또한, 비트코인을 사용하면 국가 간 거래에 대한 거래 비용과 환율 수수료가 없다. 암호화폐 거래와 관련된 수수료는 여전히 있지만 전자 상거래 소매 업체와 구매자는 신용카드 및 페이팔과 연결된 수수료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더 큰 시장으로의 접근

암호화폐 결제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암호화폐 결제를 시행하면 비즈니스가 글로벌 및 로컬 구매자 사이에서 소비자 기반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은행 계좌가 없는 성인은 전 세계적으로 17억 명에 달한다고 한다. 빈곤층이나 개발도상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위한 포용 금융은 여전히 심각한 문제로 남아있다. 암호화폐는 모든 사람이 어디서나 디지털 자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이 문제를 해결한다. 결과적으로 암호화폐는 수십억의 사람들이 다른 방법으로는 할 수 없었을 세계 경제에 참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빠르고 안전한 거래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트코인은 완전한 거래 추적성과 궁극적인 투명성이 보장된다.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은 암호화를 통해 완벽한 익명성을 제공하며 비트코인 블록을 재생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는 기존의 디지털 결제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실제로 사기거래 및 위조 통화의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페이팔 또는 신용카드와 달리 비트코인의 P2P 기술은 은행 시스템을 완전히 우회하므로 훨씬 빠른 거래가 가능하다. 비트코인은 휴대폰, 컴퓨터 또는 태블릿의 디지털 지갑에 보관되어 본인의 자산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여기까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암호화폐를 결제수단으로 받아들일 경우의 몇 가지 장점에 대해 알아봤지만 암호화폐 시장은 근본적으로 극적인 가격 변동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여전히 위험한 투자의 일종으로 널리 간주되고 있다.


비트코인은 정부나 금융 중개자에 의존하지 않는 탈중앙화 화폐로 유명하지만 이러한 사실로 인해 정부도 이를 기존 세금 기반 시스템에 통합하기가 본질적으로 어려워 부동산이나 자동차 임대 등 특정 경제 거래에서 사용이 제한되고 있다. 하지만, 이커머스 산업에서 암호화폐는 여전히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





▶ 홀라엑스 대시보드 : dash.hollaex.com

▶ 비트홀라 웹사이트 : bitholla.com

작가의 이전글 세계 암호화폐 결제 프로세서 TOP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