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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엠포스 Nov 03. 2022

엠포스 이달의 마케팅 트렌드 이슈 핵심 요약정리

2022.11

벌써 나뭇잎들이 노랗고 붉게 물든 가을의 절정에 다다랐다. 새로운 한 달을 시작하는 11월에는 어떤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와 이슈가 있는지 엠포스와 함께 살펴보자 :)




키워드로 알아보는 마케팅 트렌드&이슈

✔배우 나문희 틱톡커 데뷔

배우 나문희, 10대들 열풍에 탑승 Z세대들에게 핫한 앱 '틱톡' 활용하여 백만 팔로워를 거느리는 틱톡커로 등극하였다.

배우 나문희 틱톡 보러 가기>


핀스킨 마케팅

핀셋과 스킨십의 합성어로, 특정 고객층을 공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인 소통을 하는 마케팅 닥터 페퍼를 좋아하는 가수 씨엘을 모델로 기용한 닥터 페퍼가 대표적인 최근 핀스킨 마케팅 사례이다.


스포티파이, 한국에서 팟캐스트 서비스 시작

비즈니스, 음악, 스포츠, 코미디 등 다양한 주제를 담은 400만 개 이상의 글로벌 팟캐스트를 만나볼 수 있다. 국내 인기 팟캐스트 송은이 김숙의 비밀 보장, 썬킴의 세계사 완전정복, 전 세계 유명 팟캐스트 TED Talks Daily 등을 청취할 수 있다.


#촌캉스

촌캉스는 흔히 시골 마을을 의미하는 촌(村)과 바캉스의 합성어로, 공기 좋고 물 좋은 촌으로 힐링 여행을 떠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평소에 하기 힘든 감성 숙소를 찾아 색다른 경험을 하기 원하는 MZ 세대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Z세대 호캉스

호캉스는 호텔과 바캉스의 합성어로, 가까운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문화생활을 즐기는 트렌드를 말한다. Z세대는 더 이상 호텔을 숙박의 용도로만 사용하지 않고! 문화생활, 운동, 예술 작품 감상, 사진 촬영 등의 경험을 하는 용도로 활용한다. Z세대의 호캉스 문화가 달라진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휴가를 조금 더 알차게 보내고자 하는 심리와 함께 휴가에서도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Z세대들의 특성 때문이다. 최근 호텔업계는 이러한 Z세대를 위해 #오마카세, #오운완, #반캉스 등의 특별한 호캉스 상품을 내놓고 있다고 한다! 어떤 호텔들이 새로운 요소들로 Z세대의 마음을 훔치고 있는지 살펴보자!



애프터눈티

애프터눈티는 영국의 귀족 문화에서 유래한 문화로, 점심과 저녁상인 오후 3~5시에 디저트와 차를 먹으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이러한 차 문화를 즐기는 트렌드가 증가하고 있고 호텔 업계는 이를 공략하기 시작하였다.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호텔
이미지 출처 :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호텔 홈페이지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호텔은 무려 36층의 높이에서 인천의 센트럴파크의 풍경을 바라보며 즐길 수 있는 가을을 담은 애프터눈티를 선보였다.


워커힐 호텔

워커힐 호텔가을 제철 과일을 활용한 애프터눈 티 세트 '폴 인 파비리'를 판매하였다. 다양한 프리미엄 디저트, 공주 모양의 시그니처 케이크를 '더 파빌리온' 라운지에서 맛볼 수 있다.



오마카세

Z세대는 프리미엄 식문화, 오마카세를 즐기러 호캉스를 하기도 하는데. 그랜드 하얏트 제주, 그랜드 조선 제주 등이 특별한 오마카세 상품을 선보였다.



그랜드 조선 제주
이미지 출처 : 그랜드 조선 제주 홈페이지

그랜드 조선 제주는 발코니 보유 객실 1박에 11월 13일까지 제철 스시를 맛볼 수 있는 '테이스트 오브 아리아' 패키지를 출시하였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지난 10월 6일, 프리미엄 이자카야 오마카세를 출시하였다. 전부터 즐길 수 있던 스시, 테판야끼에 이어 이자카야까지 3종으로 특별한 오마카세를 맛볼 수 있다.



#오운완 패키지

헬시 플레저를 추구하는 Z세대들에게 취향 저격이다! 헬시 플레저란 건강한(Healthy) + 기쁨(Pleasure)을 합친 단어로, 즐겁게 건강관리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Z세대 사이에서는 이러한 바람을 담아 오늘의 운동 완료라는 뜻을 담은 #오운완을 SNS에서 인증하기도 한다. 이렇게 건강관리를 즐겁게 하고 싶은 Z세대는 호캉스를 통해 운동한다.



포도호텔의 디아넥스
이미지 출처 : The Annex 홈페이지

포도호텔의 디아넥스는 테니스 라켓, 공을 무료로 대여해 주며 생수, 이온음료, 물수건, 페이스 타월까지 추가로 증정하는 #오운완! 프라이빗 테니스 패키지를 출시하였다.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은 11월 30일까지 숙박과 요가를 즐길 수 있는 '센스 오브 밸런스' 패키지를 선보였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객실을 미니 골프장으로 꾸미고 실내골프장에서 골프 레슨을 받을 수 있는 패키지를 출시하였다. 퍼팅 매트, 볼 파우치 등이 제공되며 20만 원 상당의 골프 레슨까지 패키지 안에 포함된다.



#반캉스

호텔에 더 이상 숙박의 개념으로 머물지 않는 Z세대를 위해 롯데호텔야간 러닝 클래스 '나이트 러닝'을 주최하였다. 참가자들이 러닝 전후로 옷을 갈아입고 샤워할 수 있는 롯데호텔의 디럭스 룸을 4시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배달비 공구로 절약 돌입!

다양한 배달업체가 경쟁하며 점점 높아져만 가는 배달비에 배달음식을 시켜 먹는 사람들의 분노가 치솟고 있다. 이러한 불만을 해소하고자 하는 업체들만의 노력이 담긴 서비스가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배달업체로 유명한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부터 신생업체 두잇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배달의 민족
이미지 출처 : 배달의 민족 구글 플레이스토어

배달의 민족은 최근 공동구매 서비스인 '함께 주문'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여러 명이 한 가게에서 각자 원하는 메뉴를 담고 하나의 주소에서 음식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로, 메뉴 선정은 카카오톡 링크 공유를 통해 할 수 있다. 이는 한 집으로만 배달하는 배민 1, 여러 집을 거쳐 배달하는 배달 서비스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함께 주문' 서비스를 통해 배달비를 나눠 부담할 수 있는 것이다.



쿠팡이츠
이미지 출처 : 쿠팡이츠 앱스토어

쿠팡이츠 역시 친구 모아 함께 주문 서비스를 통해 배달비 줄이기 방안에 돌입하였다. 배달의 민족과 동일하게 복수 주문자가 하나의 매장에서 음식을 주문한 후 동일한 주소에서 배달을 받는 서비스이다. 배달의 민족과 차별점은 개별로 결제를 하며 정산하기 용이하다는 점이다.



스타트업 두잇
이미지 출처 : 두잇 구글 플레이스토어

넘쳐나는 유료 배달업체들 사이에서 국내 최초로 배달비 없는 배달음식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는 신생 배달 서비스, 두잇두잇은 거리에 기반해 근처 이웃의 배달 수요를 파악한 후 최적화된 배달 동선으로 배달비를 절약하도록 한다. 타 배달업체에 비해 훨씬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하기에 고객들에게만 좋은 서비스가 아닌 가게 사장님들께도 좋은 일석이조의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까지 엠포스와 최근 마케팅 트렌드 이슈를 살펴보았다. 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하여 몸도 마음도 따뜻해지는 11월을 보내길 바란다. 엠포스는 다음 컨텐츠로 돌아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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