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규열 Oct 26. 2023

영어회화 하루 10분 효과 있을까?

영어회화 유창해지려면 얼마나 걸릴까?

영어로 유창하게 말하려면 얼마나 걸릴까?


3개월? 6개월? 1년? 아니... 가능은 한가? 



애초에 성인 때 영어를 배워서 '오~' 할 만큼 유창해진 사람이 있기나 할까?


놀랍게도 바로 주변에 있었다. 그래서 물어봤다. 얼마나 걸리는지.


노 00 이야기를 듣기 전에 먼저 알아두자. 이 글에서 여러분이 얻어 갈 결과는 2가지다.


1. 영어 유창해지는 데 대강 걸리는 시간

2. 이에 따라 가져야 할 마인드셋


노 00 이야기를 들어보자!






노 00이라는 군대 선임이다. (지금은 친구다) 지금은 미국인과 결혼해서 아기까지 있다.


영어는? 유창하다. 원어민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은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그냥 누가 봐도 영어 잘하는)


원래부터 잘했을까? 그럼 소개도 안 했다. 노 00은 평범한 한국 고등학생이었다. 그러다 고2 때 미국으로 유학을 갔다.


유학? 잠깐! '에이~ 미국 유학 가서 잘했네~'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본인의 고2를 돌아보자. 고2 면 이미 200% 한국인이고 영어라곤 내신문법 밖에 안 해본 학생이다.


그냥 살면서 '자연스럽게' 영어가 느는 단계는 아니었다. 내 생각이 아니라 노 00 본인의 말이다.


노 00과 얘기 내내 '정말 쉽지 않았다', '한 마디도 못했다', '학교에서 내내 누워만 있었다' 등 고생을 토로했으니까 말이다.


그래서 노 00은 지금처럼 영어로 유창하게 말하는 데까지 얼마나 걸렸을까?


리스닝이 대충 들리는 데까지 

6개월


현 수준 정도 스피킹 하는데 

1년 6개월




1년 6개월이라는 답에 내가 다시 물었다.


규열 "하루에 어느 정도 했을 때?"

시몬 "얼마긴 하루 종일이지. 싫어도 어쩔 수 없이 영어 했어야 했어 난. 살기 위해서"



물론, '나도 1년 6개월이면 된다'가 틀릴 수 있다.

사람마다 시작점이 다르고, 학습 속도도 다르며 무엇보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노 00의 경우 100% 영어 노출 환경이었으므로 한국에서 공부한다면 아무래도 더 오래 걸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아예 모르는 거보다 대충 얼마나 걸리면 목표 잡기가 비교적 수월해진다)



영어회화, 우리에게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까?

마케팅이라곤 하지만 나는 '하루 10분 영어회화' 같은 광고를 극혐한다. 


미국에서도 '하루 종일' 했을 때 1년 6개월인데, 하루 10분? 하루 10분으로는 죽을 때까지 해도 안된다고 본다.


글에 차마 녹이진 못했지만 노 00과 이야기하면서 느꼈다. 



'애매하게 해서는 미국 가서도 답이 없겠구나'

'미국 살다 왔는데 영어 잘 못하는 케이스가 생각보다 많겠구나'






나는 정말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다? 

나아가 내 삶에 정말 필요한 능력이다?


하루 10분으로는 턱도 없다.



심규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himgy3000/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 영어 해외콜이 안 들려서 걱정이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