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울장 Sep 14. 2020

Youtube 음악 리스트를 Vibe 플레이리스트로

바이브 관계자님들.. 이 글좀 봐주세요..

오랜만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순전히 나의 필요로.


최근에 내돈내듣 으로 내가 음악을 듣는 돈의 분배가 어떻게 되는지 처음 알았다. 막연하게 내가 낸 돈은 내가 들은 음악가에게 가겠지 라고 생각했지만 그 비율이 매우 적겠다는 것을 알고 잘 이용하고 있던 기존의 서비스를 구독 해지하고 네이버의 Vibe로 갈아탔다.


하지만 내가 기존에 쓰던 음악 서비스는 나에게 딱 맞는 음악 리스트를 큐레이팅 해줬다. 바이브 음악 에디터님들에게는 죄송하지만 바이브 앱의 중앙에 위치한 DJ 스테이션의 리스트는 나와 맞지 않았다. 음악 리스트가 끝나면 듣던 음악과 비슷한 음악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것도 있었는데, 왠지 모르게 음악을 듣는 중 계속 스마트폰에 손이 갔다.


차라리 이전에 이용하던 음악 서비스처럼 유저들이 만든 리스트를 팔로우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바이브에는 유저가 공유한 플레이리스트를 이용하는데 진입장벽이 높았다. 페이스북에서 친구를 팔로우하라고 하는데, 내 페이스북 친구 중에는 바이브와 페이스북을 연동한 친구가 없었다. 물론 있다고 해도 플레이리스트 공유가 있었을지는 모르겠다. 아니 유저 플레이리스트 공유 기능이 있는지 조차 잘 모르겠다.


그렇게 내돈내듣보다 음악 큐레이팅이 주는 것이 매우 크구나를 느끼고 있을 때 유툽에 있는 플레이리스트에 눈이 갔다. 그럴싸한 제목과 그 제목에 맞는 플레이리스트. 저 플레이리스트를 바이브에서 들으면 되겠다 싶었다.


바이브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음악 서비스에서 바이브로 넘어가는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스크린샷으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기능이 있다. 이전 서비스의 플레이리스트를 캡쳐해서 바이브로 업로드하면 음악을 알아서 검색해서 추가해주는 기능이다.


보관함 - 새 플레이리스트 추가 - 새로운 곡 추가 옆 음표 아이콘 - 캡쳐 리스트 확인 후 올리기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해서 유툽에 있는 플레이리스트를 바이브로 손쉽게 옮기는 서비스를 만들기로 했다.


그렇게 만든 서비스의 주소는 youtubetovibe.com 이다.

사용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youtube 링크에서 예를들면 

https://www.youtube.com/watch?v=83j3iuGT7Zk 가 있을 때

아래와 같이 youtube 뒤에 tovibe 를 넣는 방법이 있다.

https://www.youtubetovibe.com/watch?v=83j3iuGT7Zk


두번째는 유툽 링크 복사를 해서 youtubetovibe.com 에 접속하고 주소입력란에 붙여넣기 하는 것이다.

링크를 붙여넣기 하면 리스트가 생성된다.


그 다음 리스트 다운로드를 누르면 플레이리스트가 캡쳐된 것처럼 이미지가 저장된다.

이 이미지를 바이브 앱에서 플레이리스트 추가 해주면 된다!


저장된 이미지를 바이브 플레이리스트로 등록하는 과정



한계점이 있는데, 유툽 영상 더보기란에 아래와 같이 음악정보가 없으면 리스트를 불러올 수 없다.


물론 바이브에 없는 음악이면 추가되지 않는다. 유툽에는 영문으로 되어있지만 바이브에는 한글로 되어있어도 추가되지 않는다. 안타깝지만 이 기능을 고치는건 어려울 듯 하다.


스마트폰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는다. PC 환경에서 이미지를 저장 후 옮겨야 한다. 언젠가 고치겠지만 우선 지금은 안된다.


이 사이드 프로젝트의 목적은 이 사이드 프로젝트의 폐기다.

바이브 관계자님이 우연히 이 글을 보신다면 얘가 얼마나 바이브를 쓰고 싶어하고 바이브에 어떤 점이 개선되었으면 하는지 느끼셨으면 좋겠다.


아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애플워치 바이브 앱에 저장은 안될까요..? 운동할 때 스마트폰 들고 다니는게 너무 불편합니다. 얘기하고자 하면 할게 너무 많은데 우선 이쯤에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2021.01.11 추가
유툽에서 음악을 긁어오지 못하고 있다. 프록시 서버에서 정보를 못긁어온다.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졌다.

작가의 이전글 React Hooks와 서버리스 GraphQL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