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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ntrench Consulting Jun 10. 2020

GA 추천제외 설정이 꼭 필요한 이유.

추전제외 적용 목록 가이드와 필수 제외 URL 리스트 제공 

안녕하세요. 

저는 인트렌치 컨설팅에서 그로스해킹 영역을 담당하고 있는 신기호라고 합니다.

오늘 제가 말씀드릴 주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잘 챙겨야 하지만 의외로 많이 놓치고 계신 부분입니다.  바로 추천 제외(Referral Exclusion List)입니다.

추천제외의 경우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면, 잘못된 데이터가 계속 누적되어 나중에는 전체적인 데이터 정합성을 떨어뜨리는 큰 원인이 됩니다.

GA를 잘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의외로 추천 제외 설정을 깜박하고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특히 결제, 내부 관리자 관련 페이지, 로그인 영역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하나 숫자는 적을 수도 있지만, 

그래서 오늘은 추천제외 기능에 대한 중요성과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추천 제외 목록 (Referral Exclusion List) 설정이 필요한 이유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들은 주문 페이지에서 주문자 정보 및 배송 정보를 작성하고 결제 수단을 결정할 때 무통장, 신용카드, 카카오나 네이버 페이 등을 활용해서 결제를 진행합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용카드나 ‘페이(카카오 or 네이버)를 선택하고 결제 버튼을 누르게 되면 PG사/KG 이니시스 또는 네이버 페이 결제 팝업창이 뜨게 되고 결제 프로세스를 밟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팝업창이 뜨면서 팝업창 도메인 주소가 바뀌게 됩니다.


고객은 이니시스 팝업창에서 결제 프로세스를 밟게 되고, 결제를 완료한 후에 웹 사이트로 돌아오게 되는데요. 이때, 다른 도메인에서 웹 사이트로 돌아왔기 때문에 추천 소스로 웹 사이트에 트래픽이 잡히게 되면서 새 세션을 실행하게 됩니다.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무의미한 세션이 새로 발생되게 됩니다.

결제 건수가 몇 개 되지 않을 때는 문제가 없겠지만, 양이 많아지면 데이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도움말 발췌’
추천 트래픽은 다른 도메인으로 연결되는 링크처럼 다른 소스를 통해 귀하의 웹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입니다. 애널리틱스는 트래픽이 사이트로 유입되기 직전에 트래픽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보고서에 이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추천 트래픽 소스로 표시합니다

무의미한 새 세션이 실행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추천 제외 목록”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정만 하면 소비자가 결제 프로세스를 밟게 되더라도 한 세션으로 유지가 됩니다.

만약 운영하시는 사이트에서 특정 외부에서 들어오는 트래픽을 필터링할 때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결제 프로세스에서  발생되는 예시를 말씀드렸지만, 많은 회사들이 놓치고 있는 경우에 대해서 두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웹 사이트 주소 도메인이 1개가 아니고 패밀리 그룹사(여러 개의 도메인 주소)를 포함하고 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ex 인트 렌치 면세점, 인트 렌치 백화점, 인트 렌치 홈쇼핑)

예를 들어 인트렌치 컨설팅(entrench.co.kr)이라는 사이트가 있고 웹 사이트內 다른 패밀리 사이트(도메인 주소)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있다면, 이들이 이동했다가 원래 웹 사이트로 돌아왔을 때, 한 세션으로 유지하기 위해 추천 제외 목록 설정 작업을 하게 됩니다.


패밀리 사이트나 관리 페이지에서 이동되는 경우


단, 패밀리 도메인 사이트 주소가(ex : entrench.co.kr, dev.entrench.co.kr, hmall.entrench.co.kr)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을 때는 entrench.co.kr만 설정해줘도 dev.entrench.co.kr, hmall.entrench.co.kr는 자동으로 제외됩니다. 도메인 이름에 entrench.co.kr가 포함되고 추천 제외 목록은 기본적으로 연산자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기능에 대해서 깜박하셨다면 지금 당장 추천 제외 목록 설정을 통해 세션수가 부풀러 지는 것을 방지하시고. 경우에 따라서는 교차 도메인 추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으니 처음에 세팅할 때 기능 설정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셜 로그인 기능을 갖춘 웹 사이트입니다.

요새는 기본적으로 자사에서 별도의 가입을 하지 않고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소셜 로그인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셜 로그인이란 네이버, 페이스북, 카카오, 구글 등의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 소셜 로그인 없는 홈페이지는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위 세 가지 요소가 추천 제외 목록 설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며, Referrals가 찍히는 데이터 정보는 GA 계정 내에서 Acquisition -> All Traffic -> Referrals에서 Source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Referrals에서 결제팝업창 도메인 또는 패밀리 사이트 주소가 Source에 포함되어 있다면 추천 제외 목록 설정을 진행해줍니다.

Property -> Tracking info -> Referral Exclusion List -> ADD REFERRAL EXCLUSION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추천 제외 목록 URL List  

    로그인 도메인  

    accounts.kakao.com (카카오)  

    nid.naver.com (네이버)  

    accounts.google.com (구글)  

    payco.com (페이코)  

    결제창  

    pg-web.kakao.com (카카오페이)  

    mup.mobilians.co.kr (KG 모빌리언스/휴대폰 결제)  

    epg.makeshop.co.kr (이니시스 / 메이크샵)  

    kspay.ksnet.to (SSG PAY)  


    inicis.com (KG 이니시스)  

위 URL은 기본적으로 추천 제외 목록에서 자주 활용되는 URL List입니다. 생소하신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공유드리며, 단,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 정보에 맞게 적용하여 새 세션이 실행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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