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유입 트래픽을 구글 애널리틱스로 살펴봅시다
안녕하세요. 인트렌치컨설팅 유정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Android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설치된 모바일 앱 캠페인 정보를 GA속성으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어떤 과정을 통해 GA속성에 모바일 앱 캠페인 정보를 전송하는지 쉽게 이해하려면 동작 흐름부터 파악해야겠죠? 아래 그림을 같이 보면서 앱 동작과 GTM 동작을 살펴볼게요.
[앱 동작]
①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② 앱에서는 Google Install Referrer API를 활용한 앱 설치 정보 획득하고
③ 인앱 브라우저를 실행하기 전 획득된 앱 설치(캠페인) 정보를 URL 파라미터로 설정,
URL을 완성하여
④ 인앱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GTM 동작]
⑤ 인앱 브라우저 상에서 GTM 페이지뷰 추적 태그 동작 시점에 UTM 캠페인 정보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GA서버로 전송됩니다.
이제 동작은 파악되었으니 실제 설정을 해봐야겠지요?
설정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웹 추적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하시려면 어느 정도의 앱 개발 지식이 필요합니다.
Step 1) 그럼 먼저 Android 앱 프로젝트에서 앱 설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Google Install Referrer API 사용 환경 구성부터 하겠습니다.
적용 방법은 https://developer.android.com/google/play/installreferrer/library?hl=ko를 참고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Step 2) 그다음 Android 앱 프로젝트에서 앱 설치 정보 및 캠페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겠습니다.
Step 3) 마지막으로 인앱 브라우저에 URL 설정 부분에 파라미터로 획득된 캠페인 정보를 설정해주겠습니다.
여기까지 앱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앱을 설치하여 정상적으로 앱 캠페인이 추적되는지 GA 실시간 리포트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 인트렌치컨설팅 앱을 사용하여 확인하였습니다.
먼저 앱 설치 URL뒤에 UTM 파라미터를 붙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 배너를 클릭하여 설치한다고 가정하고 UTM 파라미터로
소스에 naverBanner, 매체에 cpc를 설정 후 클릭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ntrench.consulting&referrer=utm_source%3DnaverBanner%26utm_medium%3Dcpc
그다음 Android 기기에서 앱 설치 URL을 클릭, 앱을 설치하여 실행하겠습니다.
1.
2.
3.
자~ 이제 앱 설치 URL 파라미터로 붙인 UTM 정보가 GA 실시간 리포트에서 확인이 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확인 결과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한 UTM 정보가 실시간 리포트에 수집됨이 확인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Android 기기에서 발생한 앱 설치 정보를 획득하여 GA로 전송, GA 실시간 리포트에서 소스/매체 정보를 확인하는 부분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앱 개발자가 아닌 분들께는 내용이 조금 어려운 내용이 될 수 있겠지만, 앱 캠페인 추적이 가능하고 방법은
이런 방법이 있다 정도 알고 넘어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마치겠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