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ndroid 모바일앱 캠페인 추적하기

모바일 앱 유입 트래픽을 구글 애널리틱스로 살펴봅시다

by Entrench Consulting

안녕하세요. 인트렌치컨설팅 유정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Android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설치된 모바일 앱 캠페인 정보를 GA속성으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어떤 과정을 통해 GA속성에 모바일 앱 캠페인 정보를 전송하는지 쉽게 이해하려면 동작 흐름부터 파악해야겠죠? 아래 그림을 같이 보면서 앱 동작과 GTM 동작을 살펴볼게요.

CAMJuKl3qNUnPR5Xme5BbtjWop88VT-Fy1_c2D7nIoOMl5-avqndApg55Sm4QrbIGR2UGcF5lLHPhFzV9AAoUmECEpP2nscvZmH3Iki_S37MXuhsiEH2Dailw5NhhSEL_dxQus-o

[앱 동작]

①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② 앱에서는 Google Install Referrer API를 활용한 앱 설치 정보 획득하고

③ 인앱 브라우저를 실행하기 전 획득된 앱 설치(캠페인) 정보를 URL 파라미터로 설정,

URL을 완성하여

④ 인앱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GTM 동작]

⑤ 인앱 브라우저 상에서 GTM 페이지뷰 추적 태그 동작 시점에 UTM 캠페인 정보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GA서버로 전송됩니다.

이제 동작은 파악되었으니 실제 설정을 해봐야겠지요?

설정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웹 추적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하시려면 어느 정도의 앱 개발 지식이 필요합니다.


Step 1) 그럼 먼저 Android 앱 프로젝트에서 앱 설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Google Install Referrer API 사용 환경 구성부터 하겠습니다.

적용 방법은 https://developer.android.com/google/play/installreferrer/library?hl=ko를 참고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그림1.png

Step 2) 그다음 Android 앱 프로젝트에서 앱 설치 정보 및 캠페인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기능을 구현하겠습니다.

그림2.png

Step 3) 마지막으로 인앱 브라우저에 URL 설정 부분에 파라미터로 획득된 캠페인 정보를 설정해주겠습니다.

그림3.png

여기까지 앱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앱을 설치하여 정상적으로 앱 캠페인이 추적되는지 GA 실시간 리포트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이 적용되어 있는 인트렌치컨설팅 앱을 사용하여 확인하였습니다.

먼저 앱 설치 URL뒤에 UTM 파라미터를 붙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네이버 배너를 클릭하여 설치한다고 가정하고 UTM 파라미터로


소스naverBanner, 매체cpc를 설정 후 클릭하여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entrench.consulting&referrer=utm_source%3DnaverBanner%26utm_medium%3Dcpc

그다음 Android 기기에서 앱 설치 URL을 클릭, 앱을 설치하여 실행하겠습니다.

1.

iKgD7ZU6XWuXcZX4pycpZV7kBgLBmS5JKmlBAGZKCcHdkVIqBTIHTM9frhshV55n8AzDTZSbZ9bEmlWLFtbxZk1V_Epr__AAEwiqc6Rx1vTNn6WnAUaNaXdLlPvpjb4FNwymW3N5

2.

bHoojwWjtBGZujDyOZPlnmIUDmXUkMK1GasfV8vrwDGWtR0kNo3Ak_WKhJDwJyx7aVb6DMDwJiPp5gITaciAeK5_qVNIn6a2b0PTQPPnhc1DBKA2zyrKRI2paWHZnTLB_tSqfaqz

3.

jJy8dTCAwv2i2cUQj0xeg86e5Y9dOsnBGG3WZ-qxFB6tBN57DK2_RlHA_XmKF1ZtGsl8-719_6sVMS1Gxjxw6vv3XACP0RRdjkd1t009GenWW9Z7Q8yOshVAPLpW7ZPw8TpBJeAS


자~ 이제 앱 설치 URL 파라미터로 붙인 UTM 정보가 GA 실시간 리포트에서 확인이 되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확인 결과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한 UTM 정보가 실시간 리포트에 수집됨이 확인됩니다.

lL9dakgQOfA_nboK81gE8pxvHGzuH59oF50DP0M5B849zt5MUjwHLcXqhqM6CpvfL5kSMfIejB5FpbYziJPR7oP-Xe7bBW9HuCglrU7wTBBtFnEdFqyWpIda5ID9RC2OfcXAxWlm


이번 시간에는 Android 기기에서 발생한 앱 설치 정보를 획득하여 GA로 전송, GA 실시간 리포트에서 소스/매체 정보를 확인하는 부분까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앱 개발자가 아닌 분들께는 내용이 조금 어려운 내용이 될 수 있겠지만, 앱 캠페인 추적이 가능하고 방법은

이런 방법이 있다 정도 알고 넘어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마치겠습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애널리틱스 UserID 수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