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ntrench Consulting Jul 12. 2022

GA4 이벤트, 이해하고 설정하기

이벤트의 개념부터 생성과 설정까지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강동규입니다.


GA4의 이벤트가 기존 UA와 다른 점이 많고, 새롭게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 많다는 점을 느끼실 텐데요.

오늘은 GA4의 이벤트에 대해 더 자세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4 (GA4) 이벤트란?


이벤트란, 웹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 포함된 웹 페이지 요소와의 사용자 상호 작용과 활동입니다. 

쉽게 말해서 비디오, 이미지, 버튼, 양식 제출, 스크롤, 외부 링크 클릭 등 모두 이벤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전 버전의 구글 애널리틱스 (UA)에서는 전체 사이트 태그(gtag.js) 또는 구글 태그 관리자(GTM)를 사용하여 모든 이벤트를 별도로 구성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GA4의 경우 이벤트의 유형도 다르고 많은 이벤트가 미리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새로운 설정이 필요합니다.


 

 

 

2. GA4 이벤트 유형


GA4에는 4가지 범주의 이벤트가 있습니다. 한번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 향상된 측정 이벤트

- 추천 이벤트

- 맞춤 이벤트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GA4 속성만 추가하면 추가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집, 측정되는 이벤트입니다.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애널리틱스 Android 및 iOS 앱의 이벤트를 수집합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

GA4 설정에서 ON/OFF가 가능합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별도의 코드 수정 필요 없이, 향상된 측정을 사용 설정한 경우 자동으로 수집되는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이벤트입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 사용 설정 또는 중지 방법

GA 로그인 -> 관리 클릭 -> 속성 단에서 데이터 스트림 -> 웹 선택


ON/OFF가 필요한 항목에 대해 개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추천 이벤트


자동 수집 이벤트, 향상된 측정 이벤트 외에 소매 및 전자 상거래, 게임 및 모든 속성에 추천되는 이벤트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구글이 추천하는 이벤트 명, 매개변수가 존재합니다. 


구글이 추천하는 이벤트 목록입니다. 전자상거래에 활용하신다면 좋겠죠 :)


보고서에서 최대한 많은 세부 정보를 얻고 향후 제공되는 기능 및 통합을 사용하려면, 추천 이벤트를 지정된 매개변수와 함께 전송해야 합니다.






맞춤 이벤트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와 추천 이벤트 외에도 측정하기 원하는 이벤트가 있으시다면 맞춤 이벤트를 통해서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시면 됩니다. 구글은 총 500개의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지정해놓은 이벤트 관련 조건들입니다.


아래와 같은 사항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벤트를 인지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또한 추천 이벤트도 500개의 이벤트 제한에 포함됩니다. 


맞춤 이벤트는 대부분의 표준 보고서에 표시되지 않으므로 유의미한 분석을 위해서는 맞춤 보고서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GA4)의 이벤트 보고서 


 

GA4 이벤트 보고서는 수집된 이벤트들의 전체 목록을 볼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GA 내 참여도 > 이벤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작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A4 보고 보기에서 기록된 모든 이벤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개수’ 측정항목을 통해 기록된 각 이벤트가 트리거 된 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측정항목을 통해 기록된 각 이벤트를 트리거 한 총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돋보기 버튼을 클릭한 다음 검색어를 입력하여 특정 이벤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5. 이벤트 테이블에서 이벤트 이름을 클릭하면 기록된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 버튼을 사용하여 이벤트 보고서에 두 번째 측정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7. 이벤트 보고서를 CSV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8. 새 맞춤 측정기준 또는 맞춤 측정항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9. 기록된 각 이벤트 전환으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0. 기록된 각 이벤트에 대한 개수의 %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UA에서 활용하시던 방식과 비슷한 항목들도 있고, 다른 점도 있을 텐데요.

UI, UX에 적응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GA4)의 이벤트 매개변수(Parameter)

 


이벤트 매개변수란?


이벤트 매개변수는 이벤트의 상세 정보, 부가 정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과일을 선택하는 이벤트를 만들었을 때, 과일의 이름뿐만 아니라 크기, 가격, 수량 등에 대해 더 상세히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기, 가격, 수량 등을 의미하는 이벤트 매개변수를 추가해야 할 것입니다. 이벤트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이벤트 매개변수를 추가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매개변수 유형


구글 애널리틱스 4에는 세 가지 유형의 이벤트 매개변수가 있습니다. 


-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 매개변수

- 맞춤 매개변수

- 사용자 속성 


이번에는 매개변수에 대한 개념만 알아보고, 다음 글에서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보고 설정

 

기존 UA에서는 이벤트 세부 정보를 이벤트 카테고리이벤트 액션이벤트 값으로 전달했습니다. 

이벤트 값 및 맞춤 측정기준과 같은 몇 가지 추가 항목은 선택 사항이었습니다.


GA4의 경우 구글 태그 관리자(GTM)에서 이벤트 범위의 맞춤 측정기준 및 맞춤 측정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맞춤 이벤트를 설정할 때 지정한 것과 동일한 매개변수 이름으로 GA4 콘솔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벤트’ 보고 탭에 반영됩니다.


이제 GA4에서 맞춤 측정기준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이벤트 범위 맞춤 측정기준 구성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GA4 메뉴에서 [구성] 탭을 클릭합니다.
[구성]에 들어가서 [맞춤 정의] 탭을 클릭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번에는 예시로 로그인 여부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범위를 ‘이벤트’로 선택한 다음 이름을 ‘로그인 여부’로 추가합니다. 그다음 아래의 드롭 다운에서 매개변수 이름을 선택합니다. 그 이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벤트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태그를 지정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이벤트 매개변수 이름은 GA4에 등록한 매개변수 이름과 일치해야 합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작업한 내용을 게시하고 나면 사용자 지정 매개변수를 실시간으로 디버그 할 수도 있습니다. 

GA4 콘솔로 이동하여 ‘모든 이벤트’ 탭을 클릭한 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목록에서 이벤트 이름을 클릭하면 이벤트와 같이 수집된 파라미터 목록이 표시되는데, 목록에서 파라미터를 클릭하면 파라미터에 수집된 값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6. 분석 인터페이스에서 이벤트 수정 및 생성

 

구글 애널리틱스 4(GA4)는 분석 콘솔에서만 이벤트를 수정하고 생성하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다른 이벤트 및 매개변수의 발생을 기반으로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가지 이벤트를 하나로 통합하거나 하나의 이벤트를 세분화하는 등 보다 데이터를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타, 누락 등으로 잘못 수집된 값을 수정하여 데이터 정합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간단한 예시를 통하여 이벤트 수정을 시작해보겠습니다.


GA4 내 [구성] > [이벤트] 클릭



[이벤트 수정] 버튼 클릭





[수정 이름]을 입력하고, 매개변수 조건을 정의

 

사용 가능한 매개 변수가 드롭다운 목록으로 나타나는데, 이번에는 이벤트 이름 수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Debug View’에서 실시간으로 이벤트를 확인해보면 새로 수정한 이벤트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이벤트를 수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존 이벤트에서 새 이벤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개발을 통해 하나하나 추적 코드를 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 만들기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구매 완료’ 이벤트를 생성해보겠습니다.


동일하게 [구성] > [이벤트]를 클릭한 뒤, [이벤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이벤트 이름을 입력하고, 기존에 있는 이벤트 중 조건으로 사용할 이벤트 명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이벤트와 함께 수집되는 매개변수를 조건으로 입력합니다. 

지금은 ‘구매완료’ 페이지를 URL로 구분하기 위해 page_location이라는 매개변수를 사용하겠습니다.





작업내용을 저장하고 게시가 되면, page_view 이벤트뿐만 아니라 새로 만든 이벤트도 추가로 수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GA4 이벤트에 대한 개념과 기본적인 설정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생소하거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도 분명 많으실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GA4는, (물론 기존 UA 또한 마찬가지인 부분이 있었지만) 기술적인 이해의 동반이 되어야 더 깊고 체계적인 분석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집하기 원하는 데이터와 표현하고자 하는 분석 방식을 보다 더 정밀하게 다루시고 싶다면, 앞으로 연재될 GA4 내용들에 집중해주세요 :)


그럼 저희는 항상 더 좋은 내용으로 돌아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추천하는 GA4 초기 설정과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