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추적의 차이가 발생하는 요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입니다.
효과적인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성과를 분석하기 위해 Google Ads와
GA4 (Google Analytics 4) 연동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Google Ads와 GA4를 연동하여 사용하면 얻게 되는 이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 통합된 데이터 분석
통합된 데이터를 통해 광고 클릭에서부터 웹사이트에서의 행동까지의 전체 고객 경로 파악 가능
- Conversion 추적의 용이성
GA4에서 Google Ads로 유입된 트래픽에 대한 전환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 클릭이 어떻게 웹사이트에서 목표를 달성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
- 목표 및 전환 데이터 활용
GA4에서 설정한 목표 및 전환 데이터를 Google Ads에서도 활용 가능
- 사용자 행동 분석
GA4 분석을 통해 광고 클릭 후의 사용자 경로, 이탈 지점, 행동 패턴 등을 이해하여 광고 타겟팅 및 웹사이트
최적화에 활용
- 리마케팅과 타겟팅 개선
GA4 데이터를 토대로 특정 사용자 그룹을 정의하고 Google Ads에서 이를 활용하여 특정 사용자 그룹에게
특정 광고를 노출하는 등의 타겟팅 진행 가능
- 효율적인 예산 분배
GA4를 통해 구매 경로와 이탈 원인을 파악하여 어떤 광고 캠페인/키워드가 실제로 수익을 창출하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해하고 ROI를 극대화
생각보다 다양한 이점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이점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종종 특정 전환이 GA4(Google Analytics 4)에는 수집되지만 Google Ads에는 수집되지 않거나
그 반대인 경우를 겪으신 적 있으실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위와 같은 상황이 어떤 경우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지 여러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Google Ads의 전환 집계 옵션 방식에 따라 GA4에 기록된 특정 거래가 Google Ads에서 기록 및 보고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Google Ads에서는 전환 액션별로 서로 다른 집계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 모든 전환: 광고 상호작용 이후에 추적하는 전환 액션이 발생할 때마다 전환으로 집계
- 1회 전환: 광고 클릭당 한 번의 전환만 집계
예를 들어, 1회 전환으로 설정된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서로 다른 두 가지 주문을 하면 GA4에서는 두 개의 주문을 보고하는 반면, Google Ads에서는 하나의 주문만 보고하게 됩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에 의해 태그가 비활성화되었거나 사용자가 추적 선택을 해제하는 등 어떤 이유로든
GA4 구성 태그가 실행되지 않은 경우 GA4는 사용자의 거래를 기록 및 보고하지 않는 반면,
Google Ads에서는 해당 거래를 계속 집계하여 전환 추적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에서는 구매 후 발생한 환불이나 취소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설정된 기간 동안 해당 기록된 전환 수를 조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으며, 이는 Google Ads의 특정 전환 추적 기간 설정에 따라 전환 수를
재계산하는 데 활용됩니다.
마찬가지로 GA4에서도 일정 기간 동안 구매 데이터를 유지한 후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전환 수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즉, GA4와 Google Ads 모두에서 거래를 환불하고 전환 데이터를 조정할 수 있는데요.
이때, 두 플랫폼 간의 환불 처리 메커니즘이 서로 일치하지 않거나 데이터 조치를 동시에 수행하지 않을 경우, 전환 데이터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결론적으로 Google Ads와 GA4를 연동하여 사용하실 때는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환불 관련 작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Google Ads와 GA4 각각의 플랫폼에서 전환 추적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만약 두 플랫폼의 전환 추적 기간을 다르게 설정하면 전환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Google Ads: 광고 상호 작용 후 발생하는 구매와 같은 전환이 Google Ads에 기록되는 기간
- GA4: 터치포인트가 전환 기여도를 얻을 수 있는 기간을 결정하는 기간
예를 들어 전환 기간이 30일이라는 것은 광고 상호 작용 발생/터치포인트가 처음 발생한 날로부터 최대 30일 동안 전환 기여도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전환 추적 기간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는데요. 모든 변경사항은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전환에 적용되기 때문에 GA4와 Google Ads의 전환 추적 기간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면 다른 날에 전환이 기록될 수
있습니다
Google Ads에 비해 GA4에서는 전환이 표시되는 데 지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구매를 완료하면 Google Ads에 즉시 표시될 수 있지만 GA4에서는 최대 72시간까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GA4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익명 처리하고 개인 식별이 어려운 형태로 데이터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데요.
하지만, 소규모의 인구통계나 특정 사용자 그룹에 대한 데이터가 익명 처리되기 어렵거나 식별이 쉬운 경우, GA4의 데이터 기준점이 해당 데이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상황에서는 GA4의 전환 추적은 일부 데이터의 익명처리에 따라 영향을 받아 Googla Ads와의 전환 추적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GA4는 데이터를 익명처리하는 과정의 특정한 상황에서는 일부 정보를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Google Ads와의 전환 추적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A4는 이벤트 이름 길이를 제한함으로써 데이터의 정확성을 유지하려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벤트 이름의 길이가 40자를 초과하는 경우 해당 이벤트를 전환으로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GA4에서의 전환 데이터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면, Google Ads는 GA4와는 다른 방식으로 이벤트를 처리하며, 이로 인해 Google Ads에서는 해당
이벤트를 계속해서 전환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이 각 플랫폼의 동작 방식과 데이터 구조의 차이로 이어져서 두 플랫폼 간의 일치하지 않는 전환 데이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또는 GA4의 전환 추적이 올바르게 설정되지 않거나 일부 광고 차단기 또는 개인 정보 보호 확장 프로그램으로 인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Google Ads에는 교차 기기 전환을 추적하는 자체 시스템이 있는 반면, 교차 기기 동작을 이해하기 위한
GA4의 메커니즘은 Google Signals에 크게 의존합니다.
즉, GA4에서 Google 신호 데이터가 사용 중지되면 플랫폼은 교차 기기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Google 신호 데이터를 사용 중지한 상태에서 Google Ads와 GA4 간의 전환 데이터를 비교하면 전환 수치가 상이할 수 있으며, 특히 교차 기기 전환과 관련한 데이터에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여 모델은 사용자 경로에서 각 채널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식을 정의하는데요.
GA4와 Google Ads가 각기 다른 기여 모델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경로에서 어떤 채널이 어떤 정도로 기여하는지를 다르게 해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실제로 전환이 손실되는 것은 아니지만, 두 플랫폼 간의 전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차이 때문에 두 플랫폼 간의 비교 기간을 벗어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동일한 전환에 대해 GA4와 Google Ads에서의 기여 모델이 다르게 해석되어 기간을 기준으로 한 데이터 비교에서 전환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Google Ads의 전환 경로를 클릭수를 기반으로 합니다.
즉,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전환을 완료한 경우에만 해당 전환 경로가 기록되며, 노출수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반면 Google Ads에서는 전환 경로가 클릭수와 노출수를 모두 기반으로 할 수 있는데요.
Google Ads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전환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광고가 노출되어 사용자에게 보여졌지만 클릭하지 않은 경우에도 해당 전환 경로가 고려됩니다.
결론적으로, GA4에서는 전환 경로를 클릭 기반으로 추적하며, Google Ads에서는 클릭 및 노출을 함께 고려하여 전환 경로를 평가합니다. 이로 인해 두 플랫폼 간에 전환 경로의 기록 및 해석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는 기여 시간을 목표 달성 또는 전환 시간으로 정의합니다.
Google Ads에서는 기여 시간을 전환으로 이어진 클릭 이전에 사용자가 검색한 광고 쿼리 시간으로 정의합니다.
이는 Google Ads에서 일반적으로 전환이 발생하기 전 마지막 광고 상호작용에 전환이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고 광고 쿼리가 첫 번째 광고 상호작용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12월 6일에 Google Ads를 통해 귀하의 웹사이트를 방문했지만 전환을 완료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열흘 뒤인 12월 16일 자연 검색을 통해 다시 웹사이트를 방문했고 이번에는 전환을 완료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해당 예에서 GA4는 기여 시간을 12월 16일(목표 달성 시간)로 간주하고 Google Ads는 기여 시간을 12월 6일(거래가 발생한 날짜)를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판매 및 기타 전환에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으며, 클릭과 최종 전환 사이에 지연 시간이 길수록 Google Ads와 GA4 간의 불일치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Google Ads와 GA4는 모두 목표 전환율을 측정하지만 각 플랫폼에서 이를 정의하고 계산하는 방식은
다를 수 있습니다.
- Google Ads: (전환수) / (동일한 기간 동안 전환으로 추적할 수 있는 총 광고 상호작용 수)
- GA4: (전환수) / (총 사용자 수 or 세션 수)
1) 목표 달성 계산 방식의 차이
- Google Ads: 목표 달성이 광고 클릭당 여러 번 계산될 수 있음
- GA4: 이벤트당 한 번 또는 세션당 한 번만 전환이 계산될 수 있음
이러한 이유 때문에 GA4 전환 데이터를 Google Ads로 내보내는 경우에도 데이터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파일 다운로드가 전환 중 하나인 경우 GA4는 사용자가 동일한 세션에서 파일 다운로드한 횟수에 관계없이 특정 세션에서 단 한 번의 파일 다운로드만 전환으로 계산하는 합니다.
반면에 Google Ads에서는 파일 다운로드가 목표 중 하나라면 동일한 세션에서도 사용자가 광고 클릭 후 파일을 다운로드 할 때마다 Google Ads에서 전환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환 추적 범위의 차이도 존재하는데요.
2) 전환 추적 범위의 차이
- Google Ads: Google 광고 클릭/동영상 광고 조회로 인해 발생한 전환만 계산
- GA4: 모든 트래픽 소스와 매체에서 발생한 전환을 계산
이러한 차이로 인해 두 플랫폼 간의 전환 데이터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가 GA4 테스트 중 웹사이트에 테스트 Transaction을 배치합니다. 이러한 거래는 GA4에서 기록되고 보고되는 경우가 많지만 Google Ads에서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테스트 거래로 인해 Google Ads와 GA4 전환 데이터 간에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에서는 특정 무효 광고 클릭으로 인한 전환을 제외하는 기능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특히 내부 트래픽, 봇 또는 기타 원치 않는 상호작용을 제외하기 위해 필터를 적용할 수 있는데요.
반면, GA4에서는 해당 기능이 없어 유효하지 않은 Google 광고 클릭으로 인한 전환을 계속 보고하게 됩니다.
따라서 GA4에는 Google Ads에 포함되지 않는 전환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GA4에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일부 데이터를 샘플링하여 분석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데이터 양이 많을 때 전체 데이터셋에서 일부만을 선택하여 분석하는 방식으로, 통계적 계산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샘플링으로 인해 대량의 데이터가 있는 경우 일부 정보가 손실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분석 데이터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즉, GA4에서는 데이터 샘플링 문제로 인해 GA4에서 보고된 전환 데이터는 왜곡될 수 있는데요.
반면 Google Ads는 별도의 데이터 샘플링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전환 데이터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데이터 왜곡으로 인해 GA4와 Google Ads에서 전환 데이터 간에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전환 추적 코드를 통해 기록된 전환은 Google Ads가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업데이트 하기 때문에 GA4에서 Google Ads 계정으로 가져온 전환보다 업데이터가 빠릅니다.
뿐만 아니라 요즘 대부분의 광고주는 데이터 기반 기여 모델을 사용하고 의존하는데요. 데이터 기여 모델은 광고 클릭 또는 상호작용 후 전환을 어떻게 가중시키는지에 대한 모델이며, 이로 인해 Google Ads와 GA4 간의 전환 데이터는 최대 24시간 동안 동기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GA4와 Google Ads 간의 본질적인 지연을 고려하지 않고 최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결정을 내리는 경우 불완전하거나 왜곡된 정보를 바탕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결정을 내릴 때는 두 플랫폼 간의 차이와 동기화 지연을 고려하여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GA4와 Google Ads는 서로 다른 두 가지 플랫폼으로, 각각 고유한 추적 메커니즘, 기능,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추적할 수 있는 항목에는 상당한 중복이 있지만 Google Ads에만 적용되는 특정 전환 유형 및 상황은 GA4에서 원활하게 추적되거나 미러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Google Ads 전환은 현재 GA4에서 추적할 수 없습니다.
1) 교차 계정 전환
Google Ads에서는 여러 계정을 사용하여 하나의 웹사이트 또는 관련 웹사이트 집합을 홍보하는 경우를 위한 교차 계정 전환 추적이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교차 계정 전환 추적은 Google Ads에만 있는 기능인데요.
이는 각 계정에 대한 정확한 ROI 계산하고 중복 계산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GA4는 Google Ads 계정과 관계없이 웹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상호작용을 주로 추적합니다.
만약 GA4에서 교차 계정 전환 추적을 고려하지 않고 Google Ads에서 전환을 가져오려 한다면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GA4가 여러 Google Ads 계정에서 공유된 전환 액션의 계층적인 관계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전화 통화 전환
전화 통화 전환은 Google Ads에서 제공되는 특별한 전환 유형 중 하나인데요.
이는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전화 통화를 발생시키는 경우에 발생하는 전환을 추적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에서 제공된 전화번호를 누르고 전화를 거는 경우 해당 전환은 Google Ads에서 기록됩니다.
반면 현재 GA4에서는 이러한 전화 통화 전환을 원활하게 추적하거나 미러링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Google Ads와 GA4간의 데이터 불일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조회 후 전환
해당 전환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더라도 광고를 보고 나중에 전환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및 동영상 광고에만 해당하는데요.
현재 Google Ads는 이러한 전환을 추적할 수 있지만 GA4에는 직접적인 상응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4) 교차 기기 전환(Google 신호 데이터 없음)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Google Ads에는 사용자가 한 기기에서 광고를 클릭하고 다른 기기에서 전환하면 이를 추적할 수 있는 교차 기기 전환 추적 기능이 있는데요.
GA4는 Google 신호 데이터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활성화하지 않으면 GA4에서는 이 데이터를 볼 수 없습니다.
5) 위치별 전환
Google Ads에서는 추가 위치 정보를 사용하면 잠재고객이 실제 매장이나 사업장 위치와 관련된 광고 자체에 길 찾기, Click to call, 매장 방문 등 직접 추가 액션을 취할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는 사용자가 실제 매장이나 사업장 위치와 관련된 광고를 클릭한 후에 직접적인 액션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특히 오프라인이나 오프라인 구성 요서가 많은 비즈니스의 경우, 이러한 전환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게 됩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이러한 추가 위치 정보를 통한 액션들을 직접적으로 추적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Google Ads에서 제공하는 추가 위치 정보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실 때, 해당 전환 데이터가 GA4에 정확하게 반영되지 않을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1) 분석 쿠키 비활성화 및 분석 추적 옵션 해제
사용자가 브라우저 설정에서 분석 쿠키를 비활성화하거나 분석 추적 옵션(GDDR 규칙)을 선택 해제할 경우, GA4는 해당 사용자의 세션 활동을 추적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GA4는 해당 사용자의 전환을 기록할 수 없게 되는데요.
그러나 Google Ads는 전환 픽셀 코드가 GA4와는 별도로 동작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브라우저에 분석 쿠키를 비활성화하거나 추적 옵션을 해제한 경우에도 전환을 계속 추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GA4에서의 추적을 피하려고 할지라도 Google Ads는 전환을 기록하고 보고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차단기 사용
광고 차단기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전환을 완료하면 Google Ads 전환 픽셀이 차단되어 기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모든 광고 차단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GA4를 차단하지 않기 때문에 GA4는 여전히 일부 사용자의 전환을 보고할 수 있습니다.
여러 원인들로 인해 발생하는 두 플랫폼 간의 전환 추적의 차이 때문에 Google Ads와 GA4 연동을
꺼려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사용자의 경로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두 플랫폼 간의 협업이 필수적이며,
사용자 입장에서의 데이터 분석은 더 나은 마케팅 전략과 최종적으로는 비즈니스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희 인트렌치 컨설팅에서는 두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전환 데이터 차이를 극복하고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정확한 설정, 일관된 태깅, 그리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Google Ads와 Google Analytics의 전환 데이터 차이가 발생하는 여러 원인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해당 내용들을 바탕으로 두 플랫폼 간의 차이를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과 데이터 해석 시 정확한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트렌치 컨설팅이 어떤 회사인지 궁금하신가요?
그로스 해킹을 통해 서비스 전환율을 개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