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경력 고졸, 취업하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전기자동차 자격증 고졸 입장에서
국가 기술로 딸 수 있는 쉬운 방법
알려드릴 정비사 김O현입니다
저는 이번에 학력도 경력도 없이
그린전동자동차 산업기사라는
국가 기술증을 취득하게 되어서
덕분에 꽤 안정적인 정비소에
취업 성공할 수 있었는데요
원래 이걸 따기 위해서는 먼저
달성해야할 조건이 따로 있어요
그게 입문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달성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어려워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저는 딱 교육부 제도를 활용해서
인강만 듣고 응시요건 충족해
최단기간에 시험 본 다음
라이센스 취득할 수 있었거든요
오늘 제 이야기 들려드릴테니
도움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원래 차에 관심이 많아서
수리 쪽으로 꿈을 품게 됐어요
하지만 관련 교육 기관을
진학하는건 사정상 어려웠죠
그래서 고등학교 나온 직후에
알바부터 시작하게 되었는데
정비업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어떡하면 될지 고민을 하다가
국가 기술증을 따라는 조언이 있어
이걸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2. 산업기사 응시
모든 국가 기술은 응시할 때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제가 이번에 도전한 산기의 경우
다음 둘 중 하나를 채워야 해요
- 관련 학과 2년제 이상 졸업
- 유관 경력 2년 이상 소지
하지만 저는 고졸이었기도 하고
일 해본 경험이라고는 알바 몇 번이
다라서 사실 불가능한 상황이었죠
하지만 최근 전기차 수요 늘면서
전기자동차 자격증을 지니고 있는
전문 정비 인력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걸 알았고
이 분야로 진출하면 전망이
상당히 밝겠구나 싶었거든요
그래서 다른 무언가를 하기보다
이걸 하는게 맞다고 생각 들었어요
어떻게 준비할지 여러 가지로
고민이 이어지게 되었는데
커뮤니티나 취업 정보 사이트
등등을 뒤져보면서 저같은 상황에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봤더니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하면
인강만 간단하게 수료한 뒤에
시험 도전이 가능하다고 해서
제도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3. 학점은행제, 무슨 제도지?
학은제가 뭔지 한 번 살펴봤는데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인터넷
학습 시스템이었습니다
실제 대학 교수님들과 함께
강의를 녹화해서 제공하는데
이 콘텐츠가 학생들과 함께
진행하는 현장 커리큘럼과
전혀 차이가 없기 때문에
수준 면에서 동일한 수업을
훨씬 편하게 들을 수 있었어요
정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라서
고졸 이상이라면 제약 없이
학비만 조금 지불하면
바로 수강이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듣기 편한 강의인데도
이수 시 학점도 부여받고
규정에 맞게 점수 다 모으면
정부에서 학위가 나온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제가 목표로 했던
전기자동차 자격증 중 전망 좋은
그린전동자동차 산업기사 역시
이 시스템을 통해 일정 학점
이상 취득하면 아무 문제 없이
시험을 볼 수 있는 거였답니다
거기다 전문 멘토의 도움을 받아서
보다 편하게 진행도 가능하다길래
바로 연락을 드리게 되었어요
4. 학습 멘토를 만나다
학점은행제에는 학습 멘토라고 해서
모든 과정을 도와주는 분들이 계세요
플랜 설계부터 학기 중 교육 지원,
행정 절차 안내까지 담당해주시죠
이 분에게 전기자동차 자격증을
따고 싶다고 말씀을 드렸더니
바로 적절한 플랜을 가져와
설명을 들려주셨습니다
일단 학은제에서 산업기사를
도전할 수 있는 조건을 채우려면
학점 41점을 모아야 했습니다
보통 점수는 인강을 한 학기동안
수강하면 과목당 3점씩 받게 되는데
이렇게 해서 모으는 학점에는
학기당 24점, 연간 42점으로
이수 제한이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제 목표를
달성하려면 1년이 족히 드는 셈이죠
그런데 기사 시험 일정이 1년에
1, 4, 7월로 딱 3번밖에
시행을 안 하기 때문에
저는 최대한 빨리 요건 채워서
이듬해 즉시 응시하길 원했어요
그랬더니 다른 라이센스를 따면
그걸 추가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어
한 학기 4개월만 딱 진행하면
41점 이상 맞출 수 있다네요
그래서 멘토님이 짜주신 계획대로
공인 라이센스 하나 따는걸 포함한
한 학기 플랜으로 시작했어요
5. 수업 진행 과정
최종 계획을 결정하고 나면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가장 이수가 편한 교육 기관과
난이도 쉬운 과목을 안내받아요
물론 자기가 마음에 드는 수업을
직접 신청할 수도 있죠
하지만 전기자동차 자격증을 따는데
어떤 수업을 들었는지는 완전히
무관한 사항이었기 때문에
저는 쌤이 추천해주시는 대로 가장
쉬운걸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개강 후에는 출석을 놓치지 않게
챙겨주는 걸 집중했습니다
어차피 녹화본으로 제공되니까
참여하는게 상당히 자유로워요
알바 다니면서도 문제 없이
수업 챙겨 들을 수 있었구요
어차피 산업기사 요건에 성적은
전혀 영향이 없었기 때문에
학은제는 최소한의 시간만 들이고
산기 시험 준비에만 올인했어요
멘토님이 다 배려해주신 덕에
공부 시간도 충분히 확보 가능했고
중간에 점수를 대체하기 위한
공인 라이센스도 충실하게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한 학기 4개월만에
조건 충족할 수 있었죠
6. 행정 절차와 마무리
41점을 전부 갖추고 나서는
반드시 행정 신청을 해야해요
수업 듣고 라이선스 땄다고
다가 아니라서 중앙 기관인
국평원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이렇게 전산 처리를 통해서 점수를
인정받고 나서야 비로소 그게
내 이수내역으로 확정이 되는거거든요
이거 없으면 기사 자격 주관하는
큐넷에서 인정을 안 해주기 때문에
만약에 이런거 잘 못한다고 하시면
꼭 멘토와 함께 진행하시길 바라요
전문가가 있냐 없냐 차이가
여기서 엄청 크게 나더라고요
저는 도움 받아서 무사히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이후 시험 바로 도전해서 무사히
합격에 성공할 수 있었구요
지금은 정비소에 신입으로 들어가
열심히 일을 배우고 있답니다
전기자동차 자격증 고졸이 국가 기술
딸 수 있는 방법 알려드렸는데
학력 경력 이런거 전혀 없어도
얼마든지 성공하실 수 있으니까
꼭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후기는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