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pf.kakao.com/_vQrun/chat
지적직 공무원 되는법, 지원자격을 맞추려면 어떻게?
안녕하세요 학점은행제 멘토입니다. 지적직 공무원이라고 하면 생소하신 분들도 있을테고 지금처럼 찾아보고 계시는 분들도 있겠죠. 경쟁률이 낮은 직렬로 유명한 공무원중 사회복지공무원과 지적직공무원이 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지적직공무원되는법을 여러분들과 알아보려고 해요. 토지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지적직공무원 지원자격, 어떻게 되고 자격이 안된다면 어떤 방법으로 응시자격을 맞출 수 있을까요?
지적직 공무원은 일단 다른 9급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만 18세 이상의 나이여야만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고 거기에 추가적인 조건으로는 지적산업기사 이상의 국가기술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해요. 토지와, 부동산, 도시계획 및 건축계획에 해당하는 모든 부서 및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공무원이예요.
경쟁률이 낮은 것으로 유명한 사회복지공무원도 20:1, 25:1정도를 기록하고 있는데 그보다 더 낮은 17:1의 평균 경쟁률을 가지고 있죠. 또한 대한민국의 많은 토지개발 및, 건축 신도시 개발 사업들이 활성화 되면서 많은 지적직 공무원을 채용중이기때문에 앞으로도 전망좋은 직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죠. 이 지적직 공무원 시험에 도전하기위해서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지적산업기사를 따야하는데 국가기술자격증인 지적산업기사, 지적기사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지적산업기사 응시자격은 3가지 방법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답니다. 관련 전공의 2년제 졸업자라는 기준, 관련 업무에서 2년간 종사한 사람이라는 두가지 기준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학력과 경력을 통한 시험응시 방법이죠. 하지만 비전공자이거나 비경력자일 경우 해당 자격을 맞출 수 없어서 공무원 시험을 보려해도 지원자격이 안되는 경우가 태반이겠죠.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국가기술자격증 응시자격으로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수자, 라는 것을 통해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41학점을 이수하는 데는 보통 15주, 1학기 과정이면 다 딸 수 있어서 쉽게 응시자격을 맞출 수 있는데요. 그럼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는 어떤 제도인지 함께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국가평생교육제, 학점은행제도는 대학과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되는 온라인 학위, 학점 취득 제도예요. 학점은행이라는 말 그대로 학점제로 운영되어 학년을 이수하는 개념이 아닌, 학점을 따는 방법으로 응시자격을 맞춰 시험을 볼 수 있게되죠. 100%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 학점을 따며 고졸학력자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별도의 시험이나 복잡한 절차없이 진행이 가능해서 많은 분들이 기사 응시자격으로 활용하는 우리나라의 참 좋은 제도입니다!
그럼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학은제로 지적직공무원 지원자격인 지적산업기사 41점을 따려면 어떤 방법을 활용해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요?
학점이수방법은 크게 4가지로 나뉘어서 나에게 맞게 활용하면 되는데요. 온라인수업을 통한 몰아듣기, 이어듣기, 끊어듣기 수업 수강이 되다보니까 직장인분들이나 취업 준비를 위해서 다른 공부를 병행해야하는 분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산업기사 시험공부도 병행하며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 학점으로 쓸수있는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기간을 출여서 15주라는 단기간안에 41학점을 모조리 채울 수 있게되는데요. 난이도에 비해 학점이 높거나, 시험기회가 많아서 따기 유리한 자격증들 이런 자격증들이 있기때문에 학습멘토가 각 상황에 맞게 추천해서 도와드릴거예요!
전적대학점은 대학교를 졸업했거나 자퇴하신 분들에게 딱 맞는 활용 방법으로 다녔던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들을 가져와서 학점은행제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이예요! 재밌는 비유로는 학점 계좌이체라고도 부르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ㅎㅎ~
마지막으로 1년간 치뤄지는 단계별 시험을 통해 각 합격과목을 학점은행제로 가져오는 독학사, 이 방법은 시험을 봐야하기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분들에게만 추천드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위의 4가지 방법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점은행제를 잘 알고있는 전문멘토에게 상담과 학습설계를 부탁해 진행하는게 좋을거예요!
안녕하세요 김상곤이라고합니다. 저는 공무원이라는 안정적인 직업을 갖기위해서 처음에는 경쟁률을 찾아보고 있었어요. 분야마다 경쟁률이 달라서 사회복지나 다른 정보쪽 공무원 직렬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부동산에서 일하시는 저희 외삼촌께서 저에게 지적직 공무원을 추천해주시더라구요.
지금 인력난으로 앞으로 인원도 많이 뽑을거고 많은 사람들이 아직 잘 몰라서 시작을 못하고 있는 틈새시장 공무원이라고 말씀해주시더라구요. 그래서 지적직 공무원을 찾아봤더니 관련학과 졸업을 해야만 딸 수 있는
지적산업기사를 가지고 있어야되더군요. 저는 2년제 비전공 졸업자라서 응시자격을 어떻게 맞추고 빠른 시간안에 기사를 딸까라는 생각만 가지고 정보를 찾아봤어요.
그러다 발견한 학점은행제 글을 통해서 학습멘토님께 연락을 드렸고 그 뒤로 바로 수업을 수강해서 학점을 이수하게되었습니다. 저는 고졸이 아니라서 41점이 아니라, 2년제 졸 타전공이라는 제도로 36점을 이수해서 진행했는데요. 자격증 1개를 병행해서 1학기로 끝냈어요 저는 매경테스트라는 18학점짜리 자격증을 준비를 했는데 2번만에 붙었죠.
첫번째는 아쉽게 589점맞아서... 600점만점인데.. 대신에 그 다음엔 745점을 맞아서 합격했습니다. 문제없이 1학기로 끝낸 후에 지적산기 시험을 보고서 한번에 붙게 되었는데, 이게 가능했던건 학은제 온라인 수업하면서 지적산기 공부도 같이했던부분이 가장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는 생각이드네요.
여러분들중에서도 지적직공무원이든 아니든 산업기사나 기사를 따려고 맘먹으신 분들이라면 학점은행제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진짜 빠르고, 학습하기도 편하고 기사시험 공부가 병행이 된다는 게 제가 느낀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http://pf.kakao.com/_vQrun/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