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9
|19금 모드
이번주 가장 핫한 소식은 오픈AI의 19금 모드 선언이죠. 지금 당장은 아니고 연말부터 성인인증 후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뭔가 애매합니다.
Grok 요금제
성인이 성인 대화를 하는게 뭐가 문제냐? 라고 할 수도 있지만 2가지를 생각해봅시다.
(1) 어떤 대화를 원하는걸까요? 굉장히 노골적인 성적인 대화까지일까요? 왜일까요? 이건 xAI의 그룩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미 그룩은 ‘스파이시’ 라고 해서 매운 맛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별도 과금이 되어 있는데. 돈을 내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날 것 같습니다. GPT 역시 수익 측면에서 고려했던거겠죠.
(2) 청소년의 접근을 막을 수 있을까요? 불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얼마전 청소년 자살 문제로 보호 기능을 넣었지만 모두가 알고 있듯 그렇게 큰 기대를 하지는 않습니다. 얼마든지 우회해서 사용할거라 생각합니다.
|루터킹 영상 생성 중단, 일본 정부 애니메이션 표절 중단 요구
지난 한주는 오픈 AI ‘소라3’ 때문에 핫했습니다. 여기서도 소개드렸지만 너무 영상을 잘 만들어주죠.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들 중에서 ‘마틴 루터 킹 주니어’가 나오는 영상이 계속 리믹스 되어서 새로운 영상이 만들어진것에 있습니다. 유족과 재단의 요청에 따라 중단되었는데, 단순히 이 사실만 중요한게 아닌 ‘사후 초상권’에 대한 문제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 같습니다. 중단 요구에는 일본 정부도 나섰습니다. 원피스, 포켓몬 등 애니메이션의 영상들에 대해서 중단 요구를 했고 이에 대한 답은 아직 없습니다.
|Veo 3.1 공개
인공지능 회사들의 경쟁은 재미있습니다. 소라2로 영상 시장이 뜨거워지자 제미나이는 Veo 3.1 공개로 대응했습니다. Veo3.1의 가장 큰 특징은 캐릭터의 스타일과 일관성 유지인데요. 시작과 끝날때의 이미지를 제공하면 그 사이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영상을 만들어줍니다.
|지도 결합
제미나이에 구글 지도 데이터를 결합하는 API를 출시했습니다. 개인보다 개발자들을 위한 기능인데요. 1000건의 지도 프롬프트당 25달러로 책정되었고 이를 통해서 특정 장소의 위치 영업시간 뉴스 정보등을 고객에게 더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몇 번 이야기드렸죠. MS의 가장 무서운 점은 끼워팔기다. 어느 순간 코파일럿이 스윽 업데이트 하면서 실행창에 들어오더니 이제 ‘모든 윈도 11 PC를 AI PC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헤이 코파일럿 이라고 부르면 바로 호출되어 이것저것 시킬 수 있고, 코파일럿 비전 기능은 화면 공유시 AI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로드 데스크톱 버전에서 보여드렸던 기능인데요. ‘여행 사진 정리해줘’라고 하면 바로 정리해주기 시작합니다. 보안 문제 역시 책임지겠다고 했지만
업계의 논란이 있을듯 합니다.
MS 액션
https://news.microsoft.com/source/asia/2025/10/17/windows-october-2025-news/?lang=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