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inejuli Jun 09. 2021

와인은 줄리랑1_병 모양을 알면 와인 맛이 보인다

어깨에 힘이 든 병의 맛 VS 어깨가 축 처진 병의 맛

매 번 이름을 외우기 힘들어 고민 중인가? 그렇다면 병 모양으로만 와인을 골라보자. 라벨을 읽는 게 익숙하지 않아도 병 모양만으로도 어떤 와인인지 대충이라도 짐작할 수 있으니까. 병의 모양은 와인의 출생지나 포도 품종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병 모양으로 와인 맛을 대강 짐작하려면 프랑스 보르도 스타일과 부르고뉴 스타일, 두 가지만 알아두면 된다.


보르도의 와인 병은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가 있고 부르고뉴의 와인 병은 어깨가 축 처져 있다. 이는 보르도 와인은 병입 전에 침전물을 제거하지 않아 병에 각을 만들어 침전물이 걸러지게 한 것이고 부르고뉴 와인은 병입 전에 침전물을 제거하기에 병에 각을 만들 필요가 없는 까닭에서다.


그리고 이런 프랑스의 병 모양을 다른 나라의 와인들도 따라 만들었다. 미국이나 호주의 와인 중에 보르도의 주요 품종인 카베르네 소비뇽이나 메를로를 사용한 것은 보르도 스타일 병을, 부르고뉴의 주요 품종인 피노 누아를 사용한 것은 부르고뉴 스타일의 병을 지녔다.



보르도 스타일: 강건하고 탄닌이 느껴지는 맛  
부르고뉴 스타일: 여리고 섬세한 맛






줄리's CHOICE

만약 보르도 스타일과 부르고뉴 스타일의 와인 맛을 직접 맛을 보고 싶다면?


보르도 스타일

샤또 샤스 스플린 

Chateau Chasse-Spleen

58,500원  구입하러 가기

출생지 프랑스 보르도

종류 레드 와인

포도 품종

까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프티 베르도

알코올 13%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오향장육, 돼지고기 부추잡채


테이스팅 노트

상쾌한 민트 향이 잔잔히 피어오른다. 탄닌은 약간 무겁지만 잘 익은 건포도 맛이 기분 좋다.


와인과 함께하면 좋은 이야기

‘샤스 스플린’은 ‘슬픔을 떨쳐버린다’는 뜻으로 영국 시인 바이런이 스페인으로 가던 중에 이곳을 지나다 읊었다는 시 한 구절에서, 그리고 화가 친구를 만나기 위해 이곳을 들른 보들레르가 만들어낸 시 한 구절에서 유래한 이름이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보들레르는 이 와인을 마시고 우울함에서 벗어난 뒤 이 이름을 헌정했다는 설도 있다. 라벨에는 시가 적혀 있는데, 이 시는 해마다 달라진다. 보들레르와 와인의 아름다운 추억을 되살리자는 의미에서 해마다 유명 시인의 시를 한 구절씩 넣고 있다.




부르고뉴 스타일

몽제아 뮈네레 부르고뉴 피노누아

Mongeard-Mugneret Bourgogne Pinor Noir 

40,500원  구입하러 가기

 

출생지 프랑스 부르고뉴

종류 레드 와인

포도 품종 피노 누아

알코올 14%

궁합이 잘 맞는 음식

깔끔한 수육, 크림소스 뇨끼


테이스팅 노트

처음엔 철분 향이 나다가 잔을 몇 번 돌려주니 달콤한 딸기 향이 난다. 가볍고 촉감이 부들부들하다.


와인과 함께하면 좋은 이야기

라벨의 손 모양 때문에 ‘한 손이 와인’이라는 별명을 가진 몽제아 뮈네레는 와인 좀 알만한 사람은 아는 '본 로마네(Vosne-Romanee)' 마을에 있는 와이너리다. 1620년부터 와인을 만들어서 벌써 8대째 이어오고 있는데다가 도멘 드 라 로마네 콩티(DRC)를 비롯해 마르퀴스 당제르빌(Marquis d’Angerville), 앙리 구주(Henri Gouges) 와인으로 엄청난 유명세를 자랑하는 생산자들이 이 가문이 기른 포도를 사갈만큼 탄탄한 기본기를 갖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