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두 Aug 10. 2024

초보 유튜버를 위한 영상 편집 & 섬네일 핵심 비법

 유튜브 영상 퀄리티 높이는 편집과 섬네일 노하우

오늘은 유튜브 영상 제작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편집과 섬네일 제작에 관해 이야기해 볼게요. 영상을 잘 찍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영상을 어떻게 편집하느냐도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리 신선한 재료가 있어도 요리 초보자가 훌륭한 요리를 만들기 어려운 것처럼요.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툴은 정말 다양해요. 긴 호흡의 프로다운 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무료 편집 툴보다는 전문 영상 편집 툴을 활용하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저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고 있는데, 파이널 컷 프로도 프리미어와 함께 가장 흔히 쓰이는 편집 툴입니다. 처음엔 프로그램 다루는 것도 서툴고 어색하겠지만 점점 요령이 생기면 속도도 빨라지고 원하는 영상을 만드는 데 아주 유용하다고 느끼실 거예요.

제가 영상 편집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알아두면 좋은 편집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제가 지키는 편집 원칙 첫 번째는 간결함입니다. 같은 장면이 오래 노출되나 호흡이 느려지면 내 영상에 관심이 있던 사람들도 이탈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결하게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이 내 영상을 보며 지루함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너무 긴 호흡의 영상보다는 10분 내외의 짧은 영상을 만들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생각보다 사람들이 한 영상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거든요. 짧은 영상을 만들면서 간결하게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전달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차츰 더 긴 영상을 만드는 것도 수월해질 거예요.


두 번째, 시청자 입장에서 편집하세요. 내 영상을 편집할 때 자막 스타일이나 말하는 속도, 배경음악의 볼륨 등을 시청자의 편의를 고려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콘텐츠를 기획했더라도 자막의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배경음악이 거슬리면 시청자들이 이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편집한 영상을 다양한 기기에서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유튜브를 보는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기가 모바일이므로, 모바일에서 내 영상을 꼭 체크해 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배경음악은 꼭 저작권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음악 저작권 때문에 나중에 내 영상이 수익화 전환이 안 되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하거든요.


마지막으로 매력적인 섬네일입니다. 내가 아무리 멋진 영상을 공을 들여 만들었다고 한들 내 섬네일이 영상의 내용을 유추할 수 없거나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없다면 영상 클릭률 자체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클릭률이 떨어지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내 영상을 더 많은 사람에게 추천해 주지도 않고요. 섬네일은 내 영상의 포장지와 같아요. 아무리 귀하고 좋은 선물이 담겨있더라도 포장지가 너덜너덜하다면 그 선물의 가치가 떨어져 보이듯이 섬네일과 제목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시청자들의 클릭을 유도하기 어렵습니다. 제 경험상 효과적인 섬네일은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텍스트는 간결하지만,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하는 것도 내 채널의 아이덴티티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시청자들이 수많은 영상 중에서 내 섬네일만 봐도 어떤 채널인지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장기적인 성장 관점에서 정말 중요하거든요. 저도 아직도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섬네일과 제목이거든요. 그만큼 많은 고민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계속 시도하다 보면 시행착오를 통해서 나만의 스타일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을 거로 생각해요.


이 모든 과정이 처음에는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려요. 저도 초반에는 한 영상 만드는 데 며칠씩 걸렸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서 숙련도가 높아지고, 자신만의 스타일도 분명히 생겨날 거니까요. :)

이전 06화 효율적인 유튜브 영상 촬영 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