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지깊은엄마 Jan 11. 2018

귤이 물 위에 뜰까? 가라앉을까?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엄마표 과학놀이

겨울이라 귤 자주 먹게 되는데~
귤을 이용한 과학놀이도 생각보다 많아요.

귤을 이용한 과학놀이 중에서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해볼께요~~~                                       


                                                     



#01 활동 목표


- 귤이 물에 뜨는 현상을 관찰해본다.
- 부력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02 활동 자료              



- 깊이가 있는 커다란 통
- 귤 또는 오렌지
- 물




                                          

#03 활동 방법 및 유의점


실험을 시작하기 전에
귤을 물에 넣으면 어떻게 될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그 결과를 예측해봅니다.!!!


햇살이는 엄청 흥미로워하면서~~~
귤이 물에 가라앉을 것 같다고 했어요.
반대로 귤 껍질을 벗기면 물에 뜰 것 같다고 말이죠~
나름 고민을 한 것 같아요~
지켜보는 엄마는 더 흥미로워집니다~ ㅎㅎㅎ     

                 


물에 담긴 통에 귤을 넣어 봅니다.
귤이 물 위에 뜨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신기해하네요~ㅎㅎㅎ



귤을 많이 넣으면 어떻게 될까? 
아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더니 
귤을 한 개 더 넣어보았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동생이 오빠 따라서 귤 한 개 더 넣었고요.
그래서 귤 3개가 물에 들어갔는데
사이좋게 물 위에 떠 있습니다.

이런 실험 정신~
아주~ 칭찬해~~~^^



그렇다면 귤 껍질을 벗기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귤 껍질이 없으면 
무게가 더 가벼워지기 때문에 물에 뜨지!!! 

...라고 햇살이가 자신있게 예측했습니다.^^


귤껍질을 벗기면
무게가 더 가벼워져서 당연히 물에 뜰 줄 알았는데!!!
대박!!! 귤이 물에 가라앉았어요!!!



그러면 귤껍질만 넣으면 어떻게 될까?
이번에도 아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실험을 해보았어요.^^



귤은 어떻게 물에 뜨는 것일까?
왜 귤은 껍질을 벗기면 물에 가라앉은 것일까?!
그 이유가 너무 너무 너무 궁금해집니다~
                                          

귤이 물 위에 뜨는 이유를 아이에게 설명할 때
저는 수영장에서 사용하는 구명조끼를 예를 들어서 설명했어요.

구명조끼를 입으면 무게가 더 무거워져서 물에 가라앉는 것이 아니라
물 위에 잘 뜨게 되잖아요~
귤도 마찬가지라고~

귤껍질에는 많은 양의 공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공기가 많이 들어있는 껍질 덕분에
귤 전체 밀도가 물의 밀도보다 낮아지기 때문에 물에 뜰 수 있는 것입니다.                          



+

더 다양하고 재미있는 엄마표 놀이가 궁금하시다면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

다음에 이 글을 다시 읽고 싶다면 하단에 있는

♡ like it (라이킷)하시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알록달록 카멜레온 색깔 바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