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지깊은엄마 Jun 11. 2020

액체야? 고체야? 신기한 녹말 놀이

과학놀이와 미술놀이를 동시에~ 심지깊은엄마의 엄마표놀이

지난번에는 밀가루 놀이 실컷 했었는데

이번에는 녹말 놀이를 해보았어요.


밀가루와 녹말은 똑같이 흰색 가루이지만

쓰이는 요리도 다르고

만졌을 때 느낌도 달라요.


녹말에 물을 넣어 반죽을 하면

신기한 일들이 생겨나요~~~


녹말놀이 같이 하러 가요~~~





#놀이준비



- 녹말!!! 오늘의 주인공이죠^^

- 식용색소 또는 물감

- 따뜻한 물 (뜨거운 물 아님!!!)

- 넓은 그릇

- 컵

- 장난감 망치

- 채반

- 놀이용 매트 또는 깔개




#놀이방법 및 유의점


그릇에 녹말 가루를 담고 손으로 만지면서 탐색해보세요~~~


녹말 가루와 밀가루를 비교하는 것도 좋아요~

녹말 가루를 손으로 만져보면 밀가루와 다른 느낌이 나요.

녹말 가루에서는 뽀드득 뽀드득~ 눈 밟는 소리도 나요~


녹말가루에서 뿌드득 뿌드득~ 눈 밟는 소리가 나요.


녹말 가루에서 나는~ 눈 밟는 소리~ 꼭 들어보세요~~~

아이들 진짜 신기해한답니다~~~


녹말 놀이할 때 이 소리 나는 거 꼭 해보세요~~~

과학놀이의 시작은 탐색에서 시작된답니다~~~~



이제 따뜻한 물을 넣고 반죽해주세요~

그냥 반죽해도 되지만 식용색소 넣어주면 색깔이 이쁜 녹말 반죽이 된답니다.

아이들이 더 좋아해요~



녹말 반죽 가지고도 오감 놀이 해야죠~~~~~

바쁠거 없어요~~~ 천천히 놀아요~~~



이제 신기한 거 시작됩니다!!!

녹말 반죽을 힘을 줘서 둥글게 빚으면

공처럼 단단해져요!!!

진짜 신기신기!!!



하지만!!! 손바닥을 펼치면 아이스크림 녹듯이 흘러 내려가요~~~


도대체 액체야? 고체야?

진짜 신기하죠~~~ ^^



장난감 망치나 무게가 나가는 컵으로

녹말 반죽을 천천히 두드리면

컵이 녹말 반죽에 그냥 빠져버려요!!!



장난감 망치나 무게가 나가는 컵으로

녹말 반죽을 세게 (빠르게) 두드리면

컵이 녹말 반죽에 빠지지 않아요!!!

두드릴 때에도 물이 아닌 고체를 두드리는 느낌이 나요~~~



이번에는 채반을 이용해서 놀아볼까요? ㅎㅎㅎ

채반에 녹말 반죽을 담아서 들어올리면

녹말 반죽이 마치 국숫발처럼 쏟아져요~~~

우리집 꼬마는 이걸 보고 "녹말비가 쏟아진다!!!" 라고 하네요 ㅎㅎㅎ

그러게 "비" 같기도 하네요 ㅎㅎㅎ




#확장활동



녹말 반죽을 세숫대야에 담고

그 안에 발을 넣으면

발이 녹말 반죽 속으로 쏙~~~ 빠져버려요~~~



하지만!!!

녹말 반죽 위에서 빠르게 걸으면

발이 녹말 반죽에 빠지지 않아요.


마치 물 위를 걷는 것 같다니까요!!!



우리 아이들이 신나게 노는 모습 그려보며

손 큰 엄마가 스케일을 확~~~ 키워봤어요.

미니 수영장 가득 녹말 반죽을 채워서 놀아보았네요~


아이들은 너무 좋아했지만

준비도 힘들고

청소도 힘들고

나중에 녹말 반죽을  쓰레기로 버리기 위해서

여러번 옮겨야 했어요.

남편이 청소하느라고 너무 고생했어요. ㅜㅜ


가정의 평화를 위해~ 녹말놀이는 세숫대야까지만 하시는 걸 권해드려요~

그리고 바닥에 놀이용 매트(또는 깔개, 비닐) 꼭 깔아야합니다~~~


저도 다음에는 세숫대야까지만 하려고요~ (다음에 또 하게??? ^^;;;)


놀이의 하이라이트! 녹말 반죽 위를 걷다!


매거진의 이전글 집에서 즐기는 유아 과학놀이 원격수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