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도 연계되는 엄마표 홈스쿨 과학놀이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두번째 놀이입니다.
지난번에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과학놀이를 너무 재미있게 했었는지
햇살이가 또 하고 싶다고 계속 이야기하더라고요.
드라이아이스를 구하기 위해
아이스크림을 또 사먹었어요~
대신 손수건이 아닌 고무 호수를 이용해 보았답니다.
매번 똑같은 방법으로 하기 보다는
약간의 변화를 주어 더욱 흥미진진 했답니다.
- 물 속에 드라이아이스를 넣어보고 물 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해본다.
-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하여 비누방울을 만들어본다.
-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과학실험에 즐겁게 참여해본다.
- 드라이아이스
- 일회용 커피컵과 뚜껑
- 식용색소
- 고무 호수 또는 빨대
- 집게
- 물
- 주방 세제
- 작은 컵
- 투명 테이프
- 수건
준비물 사진에 드라이아이스는 없어요.
드라이아이스는 아이스크림 사서 집에 오자마자
바로 실험에 사용했거든요.
아이스크림 먹는 날은
드라이아이스 과학 실험 하는 날
커피컵 뚜껑에 있는 구멍에 고무 호수를
투명 테이프로 붙여줍니다.
처음에는 빨대를 사용했었는데
빨대는 고무 호수처럼 유연하게 구부러지지 않고 접히기 때문에
실험이 잘 안되더라고요.
드라이아이스는 점점 작아지는데
빨대로는 실험이 잘 안되고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병원 놀이에 있는 청진기를 분리해서
고무 호수를 사용했습니다.
일회용 커피컵은
뚜껑에 구멍이 나 있어서
따로 구멍을 낼 번거로움이 없어요.
커피컵에 물을 부어주세요.
실험 변화가 눈에 잘 보이도록
약간의 식용색소를 물에 넣어주면 좋습니다.
식용색소는 생략해도 되는데
저는 과학놀이 할 때에는 가능하면 식용색소를 사용합니다.
식용색소를 사용하면 더 그럴듯한 과학 실험 분위기가 나거든요.^^
집게로 드라이아이스를 집어
컵 속에 넣어줍니다.
저는 컵에 물을 먼저 부어놓고 드라이아이스를 넣었는데
물이 튀길수 있으니~
드라이아이스를 먼저 컵에 담아 놓고 물을 부어주면 좋을 것 같네요.
드라이아이스를 절대 손으로 만지면 안됩니다.!!!
손에 닿으면 붙어서 다칠 수 있어요.
아이에게 주의사항을 꼭 미리 이야기해주세요.
작은 컵에 주방 세제를 물에 섞어서 준비합니다.
빨대의 끝부분을 컵에 담가 주방 세제를 묻혀줍니다.
그러면 빨대 끝부분에 비눗방울이 생깁니다.
비눗방울이 방바닥이나 책상에 떨어지면 바로 터지는데
수건이나 매트 위에서는 금방 터지지 않아요~
저는 욕실 앞에 깔아놓는 발매트를 사용하였어요.
비눗방울이 생기기가 무섭게
돌쟁이 둘째녀석이 손가락으로 톡~ 톡~ 터트리더라고요.
비눗방울 톡~ 톡~ 터트리는 재미가 어찌나 큰지
까르르 까르르~ 웃어대며
오빠의 과학실험에 너무 적극적으로 참여하네요^^
드라이아이스는 손으로 만지면 안되지만
비눗방울은 손으로 만져도 괜찮습니다~~~
빨대 끝에 비눗방울이 대롱대롱~
부드러운 촉감의 매트 위에서는
비눗방울이 잘 터지지 않아요~~~
비눗물이 없으면
빨대끝에서 하얀 연기만 나와요~~~
비눗방울을 손에 붙이는 재미도 있었어요.
손을 흔들어도 비눗방울이 안 떨어져요~
손가락으로 톡~ 건드려야 터집니다.
신기방기~
빨대의 끝을 비눗물에 담글 때
빨대가 구부려져서 비눗방울이 잘 안 만들어지더라고요.
그래서 빨대에서 고무 호수로 교체했어요.
고무 호수로 교체하니
비눗방울이 너무 너무 잘 만들어집니다.
저는 병원놀이 안에 있는 청진기를 분리해서
청진기에 들어있던 고무 호수를 이용했습니다.
오빠는 비눗방울 만들고
동생은 비눗방울 나오기가 무섭게 터트리고~
탱글탱글~ 비눗방울이 빛을 내네요~
하나,
이전에는 드라이아이스가 담긴 컵에
비눗물을 묻힌 손수건이나 끈으로 컵 윗부분을 훝어주면
컵 윗부분으로 커다란 비눗방울이 생기는 놀이를 했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evergreenkyj/51
둘,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해서 촛불 끄기
셋,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해서 풍선불기 등의 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아이스를 평소에 자주 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서
드라이아이스 자체만으로도 아이들에게는 굉장히 흥미로운 소재입니다.
드라이아이스에서 연기 나는 것을 보면서
오~ 오~ 오~ 감탄을 하며 손으로 만지려고 하죠.
더 재미있게 놀아주기 위해
일회용컵과 주방세제만 추가했더니 과학놀이가 되었습니다.
아이가 흥미를 가질 때
그 순간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함께 관찰해보면서
우리 아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이 자연스럽게 발달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우리 생활과 물질. 물질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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